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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신호 교차로 지체를 반영한 통행배정 기초연구
A Study on the Traffic Assignment Considering Unsignalized Intersection Delay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2 no.2 = no.44, 2010년, pp.1 - 7  

박병호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박상혁 (용마엔지니어링) ,  홍영성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김진선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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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시교통수요예측에 있어 비신호교차로 지체를 다루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비신호교차로 지체식을 개발하고, 이 지체식의 적용결과를 비교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한국도로용량편람(KHCS)에 의한 시뮬레이션과 EMME/2를 이용한 청주시 사례연구에 중점을 두고 있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총 480회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8개의 지체식이 개발되었다. 둘째, 비신호교차로의 지체식을 적용한 추정치가 관측 교통량 자료에 가장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s with the unsignalized intersection delay in the urban transportation demand forecasting. The objectives are to develop the unsignalized intersection delay models and to comparatively analyze the applicability of the above models. In pursuing the above, this study gives particular 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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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비신호교차로의 지체식을 개발하고, 이 지체식의 적용결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한국도로용량편람(KHCS)에 의한 시뮬레이션과 EMME/2를 이용한 청주시 사례연구에 중점을 두고 있다.
  • 본 연구는 신호교차로와 비신호교차로의 지체식을 모두 반영하는 방법을 검토한다.
  • 본 연구에서는 비신호교차로 지체를 통행배정단계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검토하고, 비신호교차로의 지체식을 구축하여 통행배정 단계에서 적용한 결과를 검토하였다
  •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 도로용량편람(2005)에서는 무통제 교차로의 경우, 별도의 지체식을 제시하지 않고, 용량과 서비스수준 분석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양방향정지 교차로를 대상으로 비신호교차로의 지체식을 개발하였다. 비신호교차로가 운영되는 형태나 기능면에서 주간 선도로와 국지도로가 교차하는 등의 도로의 위계에 있어서 현저히 차이가 있어 주도로와 부도로의 구분이 명확한 경우 는 TWSC와 유사한 형태로 운영된다(도로용량편람,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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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행배정이란 무엇인가? 통행배정은 4단계 수요예측 방법 중 마지막 단계로 통행수요를 가로망에 배분하는 과정이다. 가로망에 통행량을 배분할 경우 일반적으로 용량지체함수(VDF`:`volume delay function)를 이용하여 통행시간을 결정하고 최단경로를 찾게 된다(오상진 외, 2008).
기존의 통행배정 모형식은 무엇에 사용되는가? 가로망에 통행량을 배분할 경우 일반적으로 용량지체함수(VDF`:`volume delay function)를 이용하여 통행시간을 결정하고 최단경로를 찾게 된다(오상진 외, 2008). 기존의 통행배정 모형식은 고속도로, 국도 등 지역간 가로망의 교통수요 예측에 사용되는 식으로 도시내 통행시간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교차로지체를 적절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통행배분에 대한 본 연구와 기존 연구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또한 도시내 교통수요를 예측 함에 있어 대부분 교차로 지체를 반영하지 못하는 BPR함수에 파라메터 값만을 변경하여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비신호교차로의 지체식을 개발하고, 이를 신호교차로의 지체식과 함께 통행배정 단계에서 적용하고, 그 결과를 검토하는 연구로 기존의 진행된 연구들과 차별된다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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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정현, 김영찬(2003), "무통제 교차로의 서비스수준 결정 방법론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 제21권 제5호, pp. 31-40. 

  2. 박용진(1994), "비신호교차로에서의 교통류특성 및 접근지체모형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 제12권 제2호, pp. 47-63. 

  3. 안우영(2007), "신호교차로의 출발녹색시간 변화에 따른 직진교통류의 지체 및 지체민감도 분석", 한국도로학회논문집, 제9권 4호, pp .21-32 

  4. 오상진, 박상혁, 박병호(2008), "교차로지체를 고려한 통행시간함수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26권 제4호, pp. 63∼76. 

  5. 국토해양부, 도로용량편람(2005) 

  6. Ali Pay; dar Akgungor and A. Graham R. Bullen(2007), "A New Delay Parameter for Variable Traffic Flows at Signalized Intersections", Turkish J. Eng. Env. Sci. 31 (2007) pp. 61-70. ${\copyright}$ TUBITAK 

  7. Highway Capacity Manual 2000,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8. Hedayat Z. Aashtiani and Hamid Iravani(1999), "Use of intersection delay function to improve reliability of traffic assignment model", Presentation at the 14th annual international EMME/2 conference Chicago, Illinois. 

  9. Ian Taylor & Peter Willoughby(1998), "Junction Modelling in EMME/2", 7th European EMME/2 Users Conference. 

  10. Yaser E. Hawas(2002), "A Neuro-Fuzzy Logic for Integrated Control of Signal Settings and Traffic Assignment", 81th Annual Meeting of the TR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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