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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2 no.2 = no.44, 2010년, pp.123 - 127
박대욱 (군산대학교 토목공학과) , 진정훈 ((주)도화종합기술공사)
In this study, the profiles of optimized rehabilitated section was measured by a lightweight inertial profiler, and pavement smoothness was evaluated. To analyze the repeatability of the used lightweight profiler, two repeatable measurements were conducted. The agreement between two repeatable meas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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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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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 프로파일러의 정확성의 두 가지 변수 중 반복성에 관해 설명하시오. | 하나는 반복성이고 다른 하나는 재생산성(reproducibility)이다. 반복성은 동일지역에 대하여 동일 측정장비를 이용하여 여러번 측정하였을 경우 측정값 간의 일치도로서 나타낸다. 재생산성은 동일지역에 대하여 다른 측정장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을 경우 측정값 간의 일치도로서 나타낸다(Karamihas, 2005). | |
고속 관성프로파일러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 이들 최소단면 보수공법이 적용된 지역의 평탄성 측정은 보수단면이 기존의 전면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덧씌우기 보수공법에 비하여 차이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전단면 보수나 포장 단면 전체에 대한 평탄성 측정은 최근 국내에서 고속 관성프로파일러(high-speed inertial profiler)를 이용하여 측정하고 있으나 정확성은 기준 프로파일러(reference profiler)로 사용하고 있는 경량프로파일러나 Walking profiler와 비교하여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Karamihas and Gillespie, 2002). 고속 관성프로파일러의 정확도는 전적으로 운전자의 주행과 관련이 있어 원더링이 심할 경우 최소단면 보수 공법으로 시공한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단면을 측정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된다. | |
최소단면 보수 지역에 대한 평탄성 평가를 위해 경량 프로파일러를 이용한 프로파일 측정 실험 결과는 무엇인가? | 1. 정확도가 높은 경량프로파일러를 이용하여 최소단면 보수 지역과 같은 비교적 좁은 포장 범위의 평탄성을 성공적으로 측정할 수 있었다. 2. 최소단면 보수 부분과 축 중앙부분을 2회씩 측정한 프로파일을 이용하여 Cross correlation 함수를 통한 반복성 검토를 한 결과 0.79에서 0.913까지의 다양한 반복성 결과를 얻었으며, 국제평탄성지수나 PrI지수의 반복성과 비교하여 분별력이 향상된 것으로 판단된다. 3. 국제평탄성지수를 분석한 결과 최소단면 보수가 이루어진 부분의 평탄성이 축 중앙부의 평탄성보다 좋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최소단면 보수 시 협소한 다짐공간으로 다짐이 잘 이루지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어 향후 최소 단면 보수공법 시행 시 정확한 품질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판단된다. 4. 7.6m CP로 측정한 PrI지수를 모사하기 위하여 경량프로파일러로 측정한 프로파일을 이용하였으며, 모사된 PrI지수는 국제평탄성지수와 유사하게 상당히 평탄성이 좋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
Baus, R. and W. Hong. Investigation and Evaluation of Roadway Rideability Equipment and Specifications, Research Report FHWA-SC-99-05, Turner-Fairbank Highway Research Center,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McLean, VA, USA, 1999.
Karamihas, S. M. and T. D. Gillespie. Assessment of Profiler Performance for Construction Quality Control: Phase I. Research Report UMTRI-2003-1, The University of Michigan Transportation Research Institute, Ann Arbor, Michigan, USA, 2002.
Karamihas, S. M. Assessment of Profiler Performance for Construction Quality Control with Simulated Profilograph Index, Annual Conference of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 C., CD-Rom, 2004.
Karamihas, S. M.. Critical Profiler Accuracy Requirements. Research Report UMTRI-2005-24, The University of Michigan Transportation Research Institute, Ann Arbor, Michigan, USA, 2005.
Smith, K. L., L. Titus-Glover, and L. D. Evans. Pavement Smoothness Index Relationships, Research Report FHWA-RD-02-057, Turner-Fairbank Highway Research Center,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McLean, VA, USA,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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