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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산업에서 프랜차이징을 통한 선발자 우위에 관한 연구
First Mover Advantage Based on Franchising in the Foodservice Industry 원문보기

東아시아食生活學會誌 =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v.20 no.1, 2010년, pp.166 - 174  

정대용 (숭실대학교 벤처중소기업학과) ,  엄태영 (숭실대학교 대학원 벤처중소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widely accepted that there are first mover advantages in various existing industries. However, few studies have been conducted to evaluate the first mover advantages shown in the foodservice industry, whether first movers practically have first mover advantages, and what effects these advanta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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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모형은 프랜차이징 햇수와 점포수, 그리고 점포수와 선발자 우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선발자 우위가 기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본사를 대상으로 업종별로 먼저 프랜차이즈를 시행한 선발기업들을 대상으로 프랜차이징이 선발자 우위 그리고 지각된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함으로써 외식 프랜차이즈 본사의 성공적 운영 전략에 관한 이론적. 실증적 증거를 제공하고자 시도된 탐색적 성격의 연구다.
  •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모형은 프랜차이징 햇수와 점포수, 그리고 점포수와 선발자 우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선발자 우위가 기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 관한 이론적. 실증적 증거를 제공하고자 시도된 탐색적 성격의 연구다.
  • 특히 상대적으로 진입장벽이 낮고 모방이 빈번하게 나타나는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에서 새로운 업종에선발 진입하여 프랜차이징을 먼저 시작한선발자의 성공전략을 제시하는 관점의 연구는 최근까지도거의 없었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에서의 선발자 우위가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지, 선발자들은 실제로 시장에서 선발자 우위를 누리고 있는지, 그리고 그것이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성과에도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기업의 프랜차이징 햇수는 점포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기업의 점포수는 선발자 우위에 정(+)의 영향을미칠 것이다.
  • 가설 3.기업의 선발자 우위전략은 기업성과에 정(+)의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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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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