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외식 프랜차이징의 규모, 마케팅 역량, 운영특성과 재무성과 간의 관계연구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the Size, Marketing Competency, Operational Characteristics and Financial Performance of Food Service Franchising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20 no.6, 2014년, pp.175 - 189  

강석우 (대구보건대학교 호텔외식조리학부) ,  나영선 (신안산대학교 호텔조리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정보공개서의 재무자료를 이용하여 외식 프랜차이징 기업의 기업 특성과 성과를 관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3기준 169개의 정보공개서를 바탕으로 프랜차이징의 규모, 마케팅역량, 운영특성과 성과에 관해 다중회귀분석으로 검증하였다. 첫째, 프랜차이징 규모와 성과에서 직영점수는 매출액, 당기순이익, 총점포수에 유의하였고, 가맹점수는 총점포수에만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마게팅 역량 변수와 성과에서는 광고비는 매출액, 총점포수, 판촉비는 매출액, 당기순이익, 총점포수에 유의하였고, 광고비는 당기순이익에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운영특성과 성과에서는 사업기간 만이 매출액, 당기순이익, 총점포수에 유의하였고, 브랜드 수는 성과에 영향이 없었다. 본 연구의 가치로는 정보공개서를 이용하여 기타 외식 프랜차이징 기업의 규모, 마케팅역량, 운영특성 변수와 성과를 검증하는데 의의가 있었다. 시사점으로는 외식프랜차이징 기업의 재무성과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는 직영점수, 광고비, 판매촉진비, 업력 등이 재무성과에 기여하였고, 비재무성과에는 광고비, 가맹점수 등에서 영향력이 높게 나타나, 기업의 경쟁의 위치에 따라 전략적 선택이 필요함을 시사해주고 있다. 한편, 횡단적 연구방법은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 추후 연구에서는 이를 보완하여 종적인 패널데이터를 이용하여 연구한다면 더욱 가치 있는 연구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intended to provide fundamental data concerning franchising companies' characteristics and performance in foodservice business by employing financial data from the firms' IDS(Information Disclosure Statement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method was used to identify any correlation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 목적으로는 첫째, 외식 프랜차이징의 규모와 매출액, 당기순이익, 총점포수와의 관계을 파악하며, 둘째로는 외식 프랜차이징의 마케팅 역량과 매출액, 당기순이익, 총점포수와의 관계을 파악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외식 프랜차이징의 운영특성과 매출액, 당기순이익, 총점포수와의 관계를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 목적으로는 첫째, 외식 프랜차이징의 규모와 매출액, 당기순이익, 총점포수와의 관계을 파악하며, 둘째로는 외식 프랜차이징의 마케팅 역량과 매출액, 당기순이익, 총점포수와의 관계을 파악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외식 프랜차이징의 운영특성과 매출액, 당기순이익, 총점포수와의 관계를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가맹사업 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외식 프랜차이징 기업의 정보공개서를 표본으로 하여 분석하였다.
  • 이상의 연구 성과에 비추어 보면, 외식프랜차이징 기업을 대상으로 재무적 자료를 이용한 연구는 상당히 부족하며, 더불어 세부적인 영역으로 한 연구 시도는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구분한 패스트푸드, 기타 외식, 제과제빵, 주점 중에서 기타 외식으로 추출된 정보공개서를 바탕으로 외식 프랜차이징의 재무성과를 관찰하였다.
  • 특히 가맹본부가 제공하는 정보공개서는 가맹본부의 현황, 주요 거래조건, 매출액 등 계약체결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가 담긴 문서로, 가맹사업법의 가장 핵심적인 제도이다. 이에 외식 프랜차이징 연구에서 정보공개서를 활용한 연구가 거의 미진한 것이 사실이며, 본 연구에서는 가맹본부가 등록한 정보공개서의 재무자료 등을 이용하여 프랜차이징의 규모, 마케팅역량, 운영특성과 성과에 관해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검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H 2-2: 외식 프랜차이징의 마케팅 역량은 당기순이익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2-3: 외식 프랜차이징의 마케팅 역량은 총점포수에 정(+)의 영향을 칠 것이다.
  • H 3-1: 외식 프랜차이징의 운영특성은 매출액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3-2: 외식 프랜차이징의 운영특성은 당기순이익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3-3: 외식 프랜차이징의 운영특성은 총점포 수에 정(+)의 영향을 칠 것이다.
  • H1-1: 외식 프랜차이징의 규모는 매출액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외식 프랜차이징의 규모는 당기순이익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외식 프랜차이징의 규모는 총점포수에 정(+)의 영향을 미칠칠 것이다.
  • H1: 외식 프랜차이징의 규모(직영점수, 가맹점수)는 재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외식 프랜차이징의 마케팅 역량(광고비, 판촉비)은 재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외식 프랜차이징의 마케팅 역량 매출액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외식 프랜차이징의 운영특성(사업기간, 브랜드수)은 재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공개서 등록 제도는 언제부터 시행되었는가? 정보공개서 등록 제도는 가맹사업법이 2007년 8월에 개정되면서 시행된 제도이며, 가맹사업법 제2조에 명시되어 있다. 제도의 취지는 정보공개 제도는 “협의의 정보공개제도”와 “등록제도”로 구분되어진다.
정보공개서 등록 제도의 취지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정보공개서 등록 제도는 가맹사업법이 2007년 8월에 개정되면서 시행된 제도이며, 가맹사업법 제2조에 명시되어 있다. 제도의 취지는 정보공개 제도는 “협의의 정보공개제도”와 “등록제도”로 구분되어진다. 협의의 정보공개제도란 가맹본부 측이 자기와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하려는 가맹사업희망자에 대하여 프랜차이즈 계약이나 가맹본부에 관한 정보를 사전에 제공하는 제도이다.
프랜차이징의 이점은? 일반적으로 프랜차이징을 설명하는 이론적 근거는 대리이론과 자원부족이론이 고려되는데, 자원부족이론에 따르면, 프랜차이징은 자본, 관리, 정보의 제약을 해결해 주는 운영방식으로 알려져 있다. 즉, 프랜차이징은 부족한 자본을 가맹점사업자가 투자하고, 관리운영능력 및 지역 정보와 지식을 얻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Castrogiovannli GJ et al 2006). 이는 가맹본부 측면에서는 대리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낮은 자본 투자비용과 활용성, 운영의 효율성 증대로 프랜차이징의 중요한 성공요인으로 설명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4)

  1. 이한무 (2009). 가맹사업법해설: 실무 및 소송의 쟁점, 법률정보센터. p.105. 서울. 

  2. Aliouche EH, Kaen F, Schlentrich U (2009). Does franchising create value? an analysis of the financial performance of the u.s. public restaurant franchisors. International Journal Contemporary of Hospitality Management 10(2):93-108. 

  3. Aliouche EH, Kaen F, Schlentrich U (2012). The market performance of franchise stock portfolios. International Journal Contemporary of Hospitality Management 24(5):791-809. 

  4. Aliouche EH, Kaen F, Schlentrich U (2011). Towards a strategic model of global franchise expansion. Journal of Retailing 87(3):345-365. 

  5. Castrogiovannli GJ, Combs JG, Justis RT (2006). Resource scarcity and agency theory predictions concerning the continued use of franchising in multi-outlet networks.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44(1):27-44. 

  6. Chen YC, Li PC, Arnold TJ (2013). Effects of collaboration communication on the development of market-relating capabilities and relational performance metrics industrial market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42:1181-1191. 

  7. Combs JG, Castrogiovannli GJ (2004). Franchising a review and avenues to greater theoretical diversity. Journal of Management 30(6):907-931. 

  8. Combs JG, Ketchen DJ, Hoover VL (2004). A strategic groups approach to the franchisingperformance relationship.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19:877-897. 

  9. Dada O, Waston A (2013). Entrepreneurial orientation and the franchise system: Organizational antenchdents and performance outcome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47:790-812. 

  10. Han DY (2012). Problem of convenience store franchise as seen in the judicial precedents of japan. Kangwon Law Review 37:1-67. 

  11. Hua N, Lee S (2014). Benchmarking firm capabilities for sustained financial performance in the u.s. restaurant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36(5):137-144. 

  12. Hsu LT, Jang SC (2009). Effects of restaurant franchising: Does an optimal franchise proportion exist?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28(5):204-211. 

  13. http://www.ftc.go.kr/ 

  14. http://www.ifa.org 

  15. Jang HR (2014). Effect of the support characteristic on relationship commitment and relationship performance on the franchiser's in the franchise system of food service business.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Studies 16 (2):420-427. 

  16. Jeon IS, Jeong AJ (2009). The classification system for measuring marketing expenditure and marketing performance. Asia Marketing Journal 11(1):39-72. 

  17. Jindal R (2011). Reducing the size of internal hierarchy: the case of multi-unit franchising. Journal of Retailing 87(4):549-562. 

  18. Jun YM, Kim YG (2011). The relationships of governance structures, conflicts and performance in food service franchising systems. Journal of Tourism Science 35(8):127-143. 

  19. Kang SW, Rha YA (2013). An analytical study on difference between the type of dispute in food service franchises and the relevant corporate information.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9(5):264-279. 

  20. Ketchen DJ, Combs JG, Upson JW (2006). When does franchising help restaurant chain performance?. Cornell Hotel and Restaurant Administration Quarterly 47(1):14-26. 

  21. Kim JY, Yoo BM (2013). Characteristics of franchise systems in different development stages. Journal of Channel and Retailing 18(1):25-55. 

  22. Kim JY, Yoo BM (2012). Characteristics of franchise systems in different development stages. Korean Distribution Association (October):3-26. 

  23. Kwon OS (2011). A review on the disputed points of the fair franchise deal act. Business Law Review 25(1):273-296. 

  24. Lafontaine F (1992). Agency theory and franchising: some empirical results. Journal of Economics 23(2):14-26. 

  25. Lee EJ, Cho CH (2013). A longitudinal study on the effects of franchise's factors and performance-disclosure agreement.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26(8):2185-2209. 

  26. Lee EJ, Cho CH (2012). A study on the effects of franchise's success factors and performance: analysis disclosure agreement.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Autumn:315-327. 

  27. Lee SB, Park Kim KE, Kim MM (2014). Effects of food-service franchise educational programs in relation to educational effectiveness and relationship performance. Journal of Tourism & Leisure Research 26(3):321-336. 

  28. Lee TY, Ha DH (2012). The effects of franchisor's influence strategic on franchisee's boundary spanning behaviors in the food-service industry: moderating effect of franchisor's entrepreneurship.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8(5):16-32. 

  29. Lee YK, Yoo DK, Lee DI, Yu JP, Han SH, Yang JJ (2014). Food service franchisor's conflict resolution activities effects on relationship satisfaction and relationship performance.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Studies 16(1):255-268. 

  30. Leleux B, Spinelli S, Birley S (2003). An analysis of shareholder return in public franchisor companies. The Journal of Private Equity 6(3):56-67. 

  31. Madanoglu M, Lee K, Castrogiovannli GJ (2011). Franchising and firm financial performance among U.S. restaurant. Journal of Retailing 87 (3):406-417. 

  32. Martin RE (1988). Franchising and risk management. American Economic Review 78:954-968. 

  33. Michael SC (2000).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form on quality: the case of franchising. Journal of Economic Behavior and Organization 43(3):295-318. 

  34. Min BB, Choi KW (2011). The effect of franchise system on firm performance in restaurant industry. Journal of Tourism & Leisure Research 23(6):457-470. 

  35. Morgan N, Vorhies D, Mason CH (2009). Market orientation, marketing capabilities and firm performance.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30 (8):909-920. 

  36. Park K, Jang S (2012). Duration of advertising effect: considering franchising in the restaurant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31:257-265. 

  37. Rahman NAA, Ramli A (2014). Entrepreneurship management, competitive advantage and firm performances in the craft industry: Concept and Framework.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 145:129-137. 

  38. Roh EY, Choi K (2010). Efficiency comparison of multiple brands within the same franchise: data envelopment analysis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29):92-98. 

  39. Roh YS (2002). Size, growth rate and risk sharing as the determinate of propensity to franchise in chain restaurants.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21:43-56. 

  40. Rust RT, Lemon KN, Zeithaml VA (2004). Return on marketing: using customer equity to focus marketing strategy. Journal of Marketing 68 (1):109-127. 

  41. Suh TS, Park SH (2013).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relational norm factor of food service franchising on perceived fairness and intention to remain.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9(1):57-69. 

  42. Song IB (2012). Legal review on protection of franchisee: focusing on the regulations of unreasonable cancellation charge fee. Korean Law Association 50:137-163. 

  43. Song IB (2004). A study of franchise disclosure in franchise contracts. Business View Review 18 (2):131-156. 

  44. So JS, Ryu SH (2014). So die untersuchung uber die gelugten bzw. ubertreibten Information sanbietung im revidierten beitrittsunternehmensgesetz. Chonbuk Law Review 41(May):1-2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