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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성토체로 사용된 실트질 계열의 경랑기포혼합토에 대한 물의 영향
Effect of Water on the Lightweight Air-Mixed Soil Containing Silt Used for Road Embankment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26 no.2, 2010년, pp.23 - 32  

황중호 (한국해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안영균 (한국해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김태형 (한국해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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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특별히 물과 관련된 실트질 계열의 경량기포혼합토(기포슬러리밀도 10kN/$m^3$ 대상)의 특성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일축압축강도, 투수계수, 모관상승고 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이들 연구를 뒷받침할 수 있는 경량기포혼합토의 미세구조에 대한 연구도 아울러 진행되었다. 사진을 통한 미세 구조 분석 결과 경량기포혼합토 내의 기포는 다양한 크기로 존재하며, 위치별 기포의 분포는 거의 일정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기포 안에 아주 많은 미세한 공극들이 존재하여 물에 의해 경량기포혼합토가 포화상태에 가까이 도달될 수 있음이 밝혀졌다. 이미지를 이용한 간극률 산정도 같이 이루어졌다. 일축압축강도 시험 결과, 물에 의한 극한강도 값의 변화는 없으나 응력-변형거동에는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량기포혼합토의 투수계수는 평균 $4.857{\times}10^{-6}cm/sec$로 점토보다는 약간 큰 값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량기포혼합토의 모관상승은 시험초기부터 100분 이내에는 가파르게 진행되고, 그 이후 경과시간에 따라 상승속도가 점진적으로 완만하게 진행됨을 알 수 있다. 모관상승은 곧 재료의 단위중량 증가를 유발하므로 경량기포혼합토의 설계와 유지관리 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especially conducted to find out the characteristics of the lightweight air-mixed soil (slurry density 10 kN/$m^3$) containing silt related to water. Compression strength, permeability, and capillary height of the lightweight air-mixed soil were studied, and also to suppor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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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서 발생된 원료토를 이용한 경량기포혼합토의 물과 관련된 특성들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경상남도 OO현장에 시공된 경량기포혼합토 성토체에 사용된 시료를 공시체로 이용하였다.
  • 따라서 양생이 끝난 후 일정 기간 동안 침수시킨 시료에 대한 압축강도 변화에 대한 고찰이 본 연구에서 이루어졌다.
  • 본 연구에서는 압축강도에 대한 물의 영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28일간 습윤양생 시킨 공시체를 탈형 후 물속에 2일간 수침 시킨 후 일축압축강도시험을 실시하였다. 시료의 수침은 28일간 양생한 공시체를 탈형한 후 물을 채운 수조에 이틀간 담가 놓은 후 일축압축시험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건설현장에서 발생되는 흙(원료토)을 이용하여 만든 경량기포혼합토(기준 슬러리밀도 10kN/m3) 의 내부구조를 관찰하고, 물과 관련된 경량 기포혼합토의 특성 변화를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이와 같은 분석은 단순히 공극의 분포를 확인하는 것 이외에 더 세부적인 고찰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와 같이 기존 연구들은 대부분 단순한 사진 촬영을 통한 기포 확인이 주로 이루어졌는데 반해 본 연구에서 경량기포혼합토 내의 기포의 분포 확인은 물론, 기포의 상태와 고화재와 결합된 혼합토 내부 성분 분석, 내부 간극률 산정 등을 시도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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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하이그레이드소일 연구컨소시엄 (2005), 기포혼합토공법 기술자료. 

  2. 한국건설기술연구원 (1996), EPS 성토공법을 적용한 도로확장용 성토체의 설계.시공 및 계측 연구. 

  3. 임종철, 장지건, 이성우 (2007), "경량기포혼합토공법의 적용성", 2007년 한국지반공학회 가을 학술발표회. 

  4. 김주철, 이종규 (2002), "준설토를 이용한 경량기포혼합토의 역학적 특성 연구", 한국지반공학회 논문집, 제18권, 4호, pp.309-317. 

  5. 윤길림, 김병탁 (2004), "경량기포혼합토의 압축 및 강도특성 연구", 한국지반공학회 논문집, 제20권, 4호, pp.5-13. 

  6. 윤길림, 유승경 (2004), "현장발생토를 활용한 경량기포혼합토의 강도 및 변형특성" 한국지반공학회 논문집, 제20권, 9호, pp.125-131. 

  7. 송준호, 임종철, 홍석우(2008), "원료토의 특성에 따른 경량기포혼합토의 압축강도 영향인자 분석", 한국지반공학회 논문집, 제24권, 11호, pp.1-10. 

  8. 건설교통부 (1997), 경량기포콘크리트 재료개발연구. 

  9. V. T. Chow (1979), Developments in Water Science; 7, Elsevier. 

  10. KS F 4039:2004 현장 타설용 기포 콘크리트. 

  11. K. H. Head (1986), Manual of Soil Laboratory Testing, Vol.3 : Effective Stress Tes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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