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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목섬유와 모래로 처리된 초연약지반의 장비주행성에 대한 원심모형실험
Centrifuge Model Tests on Trafficability of Very Soft Ground Treated with Geotextile and Sand Mat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26 no.3, 2010년, pp.13 - 23  

전상현 (세경대학 토목과) ,  이종호 (경동대학교 해양심층수학과) ,  유남재 (강원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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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연약지반의 장비진입을 위해 토목섬유와 모래를 포설하는 표층보강공법의 지지력 평가를 목적으로 50g 중력수준의 원심모형실험을 수행하였다. 연약지반의 비배수 전단강도를 3.1~11.7kPa로 조성하고, 토목섬유와 모래를 설치한 모형지반에 장비하중을 모사한 기초모형을 하중재하장치에 연결하여 지지력 실험을 수행하였다. 원심 이론적 제안식과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비교하였다. 실험결과 지반강도의 증가에 따라 지지력이 증가하는 하중-침하 관계를 획득하였으며, 관입 또는 국부전단의 파괴경향을 관찰하였다. 작은 비배수 전단강도의 지반에서는 침하의 거동이 장비 주행성 평가의 중요한 인자인데 반하여 큰 비배수 전단강도의 지반에서는 지지력이 지배적 비배수 전단강도에 따른 지지력과 침하량의 회귀분석식을 산정하여 장비의 주행성 확보를 위해 지지력을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수치해석 결과, 실험결과와 유사한 하중-침하 관계를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centrifuge model tests with 50 g gravitational condition were performed to evaluate the bearing capacity of very soft ground, improved by spreading geotextile and sand on the surface of ground, for the heavy machinery to be able to access. For undrained shear strength of ground mod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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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표층처리 공법적용 지반의 거동분석을 이론식 이외에 실험적으로 규명하여 장비진입 가능성을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초연약지반의 표층 개량을 위해 토목섬유위에 모래층(sand mat)을 포설하는 공법의 적용시 장비진입 가능성을 평가하는 목적으로 지지력 실험을 수행하였다. 지지력 실험에는 모형 실험으로 구현하기 어려운 현장의 응력 조건을 실내에서 재현할 수 있는 원심모형실험기 (geo-centrifiige)를 이용하였다.
  • 본 연구는 초연약지반의 표층개량을 목적으로 토목섬유 상부에 모래층을 포설하는 공법 적용시 장비진입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원심모형실험으로 지지력 실험을 수행하고, 이를 이론식과 유한요소 수치해석을 실시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2000)은 점토지반 위에 토목섬유로 보강된 모래지반에서 보강여부에 따른 지지력비에 대해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기존 연구를 고찰하고, 초연약지반의 장비진입을 위한 보다 실용적인 검토를 위하여 현장과 유사한 조건의 원심모형실험과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 PET Mat는 인장강도를 기준으로 적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200kN/m 의 인장강도를 갖는 PET Mat를 모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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