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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위생과 학습자의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의사소통능력의 향상을 위한 문제중심학습 패키지 개발
Development of PBL packages for the improvement of the problem-solving ability, self-directed learning capability and communicative competence of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치위생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Dental Hygiene Education, v.10 no.1, 2010년, pp.33 - 49  

정영란 (백석문화대학 치위생과) ,  이우숙 (적십자간호대학 간호과) ,  조덕주 (건국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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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i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PBL packages geared toward improving the problem-solving abilities, self-directed learning capabilities and communicative competency of dental hygienists, which were all required for dental hygienists to have in the dental field. Methods : After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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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습자의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의사소통능력의 향상을 위한 문제중심학습 패키지 개발에 대한 연구이며, 본 연구에서 연구자가 개발한 패키지가 갖는 의의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습자의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의사소통능력의 향상을 위한 문제중심학습 패키지를 개발하여 전문가 평가를 통한 시사점을 도출한 것이다. 그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된 패키지는 치과임상현장에서 치과위생사에게 필요한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의사소통능력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으며, 치위생분야에서 문제중심학습의 도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이에 본 연구는 문제중심학습의 핵심능력이며 치과임상현장에서 치과위생사에게 필요한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의사 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문제중심학습 패키지를 개발하여 치위생 분야에서 문제중심학습의 도입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일부 평가에서 임상실습 경험이 부족한 점이 염려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부 패키지의 시나리오는 실제 치과에서 아마추어 연기자에 의한 연기를 동영상으로 촬영하여 제시하는 방법을 고려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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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제해결능력이란 무엇인가? 문제해결능력이란 문제 상황 속에서 학습자가 해결해야 할 문제를 파악하고 그것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최적의 방안을 설정하고 그것을 수행해가는 고등정신능력이다26). 일반적으로 문제중심학습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육적 가치 중 가장 상위로 드는 것이 문제해결 능력27)이나 관련 연구에 따르면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모든 연구에서 문제해결능력의 향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현재와 같은 교육 상황에서 치과위생사가 치과임 상현장에서 요구되는 역할을 준비·수행하는 데 어떤 문제가 있는가? 첫째는 학교교육과정에서 제공되는 지식이 치과임상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지식과 다르다는 점이다. 지식은 그 성격에 따라 명제적 지식 (know that)과 방법적 지식(know how)으로 구분된다. 그러나 방법적 지식의 상당 부분들이 명제적 지식으로 기술되어 왔다2). 예를 들어 ‘치석제거를 할 수 있다’는 방법적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치석을 제거하는 방법과 관련된 여러 종류의 개념, 규칙, 절차, 원리의 내용을 명제로 표시할 수는 있다. 그러나 치석을 제거 하는 방법과 관련된 명제를 아는 것이 실제 치석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적 지식으로 환원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결과적으로 치위생교육 과정에서 지식은 그 활용을 고려하여 명제적 지식만이 아닌 방법적 지식을 함께 습득해야 하고 방법적 지식은 언어만이 아닌 경험을 통해 학습되어야 한다. 둘째는 학교교육과정에서 치과위생사에게 요구되는 다양한 능력을 함양할 기회의 제공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치과위생사가 접하는 상황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새로운 치과의료 현장에서 자신의 업무를 수행하며 관련된 다양한 사람들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능동적이고 효과적으로 문제해결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즉, 치과 위생사는 임상현장에서 상호작용을 위한 의사 소통능력과 능동적인 자세로 문제해결을 하기 위해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이 요구된다.
문제중심학습 방법은 무엇인가? 문제중심학습은 임상현장과 가장 근접한 상황을 학습자에게 제시하여 그 상황에 대처할수 있는 문제해결능력을 학습하기 위해 고안된 교수-학습 방법이다. 즉, 외국 패키지를 그대로 도입하는 것은 그 패키지의 임상 상황이 우리나라의 상황과 다르기 때문에 유사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문제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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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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