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개착 추진공법에서 관의 형태에 따른 축소모형 융기 및 침하 실험분석
Analysis of Heaving and Settlement Test of Scale Model Depending on Shape of the Pipe during Pipe Roof Excavation 원문보기

한국토목섬유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9 no.4, 2010년, pp.9 - 15  

엄기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최찬용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천정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내 지하횡단공법 중 강관추진공법에서 구조물상부의 강관 roof 구조체 건설시 원형관 및 사각관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강관추진시 관형태에 따른 특징을 규명하고자, 관이 지반에 관입될 때 상부에 작용하는 마찰로 인한 지반의 거동특성을 축소모형실험을 실시하였다. 관입관의 형태에 따라 강관추진시 관의 주변 마찰저항력에 의한 지표변위를 파악하였으며, 융기 및 침하실험 결과 동일한 토피고에서 사각관이 원형관보다 관직경의 5~10%정도 융기 및 침하가 많이 일어났다. 그러나, 토피고에 의한 변위량의 차이가 관의 형태에 의한 변위량의 차이보다 크게 측정되었다. 굴착단계별 침하량과 융기량을 모사하기 위해 마찰조건과 지표변위를 일반화된 조건들에 바탕을 둔 변수로 실험을 수행하였고, 그 결과를 관입관의 형태에 따라 비교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non-open cut method using a round or square pipe which has been commonly employed in Korea was experimentally evaluated and the behavioral features resulting from the friction while the pipe is penetrated into the ground was identified through the scale model test. To that end, a t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설 설정

  • 1.2 모형강관의 제원

    원형관과 사각관은 축소율에 따라 실제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관의 1/10로 축소하여 사용하였으며, 관의 변형에 의한 융기 및 침하량은 없다고 가정하였다. 길이와 직경이 동일하고 형태가 다른 2개의 관을 사용하였으며, 표 2는 실험에 사용된 모형관의 세부제원을 나타낸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지하횡단공사가 선로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철도지하횡단공사는 선로하부의 굴착방법 및 형식에 따라 궤도노반에 융기 및 침하의 지반거동을 야기하며, 이는 선로상부 궤도노반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선로 구조물이 놓여진 상태에서 그 하부를 통과하여 구조물을 건설하기 때문에 지하횡단공법에는 여러가지 공법들이 제시되고 있으나 비개착식공법과 같은 강관의 추진/굴착공정의 시 공법의 경우 지반거동특성 및 궤도노반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원인분석이 필요하다.
국외에서 주로 사용하는 지하횡단공법은? 현재 국내에서는 주로 원형관을 이용한 지하횡단공법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나, 국외에서는 사각관을 이용하여 엘리먼트의 이음부가 결속되게 삽입하는 견인방식에 의한 시공사례가 다수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 서는 국내 및 국외에서 많이 사용되는 대표적인 강관의 형태인 원형관과 사각관을 사용강재로 하여 궤도노반의 지반거동을 비교분석하였다.
비개착공법에서 궤도노반에 영향을 줄이고 침하나 궤도변위를 억제하여 열차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지 않고 안전하게 관입하기 위해 수행하는 단계는 무엇인가? 비개착공법은 일반적으로 유압잭을 이용하여 추진관을 압입한 후 추진관 내부에서 인력 및 장비로 수평굴착하여 토사를 외부로 반출시킨 뒤 본관을 삽입하여 지중에 매입하는 공법을 말한다. 궤도노반에 영향을 줄이고 침하나 궤도변위를 억제하여 열차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지 않고 안전하게 관입하기 위해, 강관의 구경 및 토질조건에 따라 유압잭의 추진력을 산정하고 이에 맞는 규격 및 수량을 적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

  1. 고호성, 임종철, 박이근, 오명렬 (1996), "모래지반내의 터널 굴착시 지반거동에 관한 실내모형실험", 대한 토목학회학술발표 논문집, pp.371-374. 

  2. 김종우, 박지용 (2004), "상굴터널 주변지반의 변형거동에 관한 모형실험 연구", 한국암반공학회지, 제14권, 제5호, pp. 381-390. 

  3. 岸田 潔, 柳 民峰, 崔 瑛, 木村 亮 (2009), "パイプル?フ工法の余掘り掘削による地表面沈下特性に?する模型??", 土木??論文集C, Vol.65, No.3, pp.609-61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