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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6 no.1 = no.40, 2010년, pp.135 - 140
남택근 (목포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 김득봉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 이돈출 (목포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선박에서의 주요한 진동발생 원인으로는 주기관과 프로펠러에 의한 것이다. 이러한 가진원으로부터 발생한 진동은 선박에 탑재된 장비의 내구성에 악영향을 미치고, 선박의 승조원에게도 불쾌감 등의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선박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계측하지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였고 실제 실습선의 거주공간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계측하였으며, 계측된 진동을 바탕으로 ISO6954:2000E에 의거하여 거주성 평가를 행하였다.
Vibration on the ship was generated mainly by main engine and propeller. The vibration which is generated from the ship has an effect on durability of ship's machinery and it also has an evil influence on the working conditions for crew. In this research, vibration measurement system to measure 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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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두영(2007), 컴퓨터 기반의 제어와 계측, Ohm사, pp. 257-323.
김득봉(2008), 실습선 새유달호의 소음과 진동에 의한 거주성 평가에 관한 연구,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 45-74.
박민수(2005), ISO2631-5에 의한 전신 진동 평가 및 예측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 3-17.
양보석(2006), 기계설비의 상태 감시 및 진단, 인터비젼, pp. 5-25.
최한규(2003), 소형선박의 진동과 소음 특성에 관한 연구, 부경대학교 대학원 박사학회 논문, pp. 16-50.
한국선급(1997), 선박진동?소음제어지침, pp. 445-476.
ISO6954:2000(2000), Mechanical vibration - Guidelines for the measurement, reporting and evaluation of vibration with regard to habitability on passenger and merchant ships, pp.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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