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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임조활동의 대책수립 및 실시 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onstruction Model of Planning and Establishment of Countermeasure in QCC Improve Activities 원문보기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33 no.1, 2010년, pp.51 - 58  

강원 (경남대학교 산업공학과) ,  강성수 (경남대학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QCC improve activities QC story is useful for solving problems. Among those the planning and establishment of countermeasure step is most important in finding new alternatives and methods for problem solving. But that step is dealt with indifferent to problem solving occasionally, so it makes di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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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품질분임조에 대한연구는 품질분임조활동의 실태와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1]를 비롯하여, QC 도구의 체계적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8], 개선활동의 정량적 데이터의 연계성[9]이 있었으며 문제해결에 대한 연구는 품질개선팀의 문제해결 프로세스 통합연구[11]가 있었으나 품질 분임조 활동의 꽃인 효과적인 대책 수립 및 실시에 관한 연구는 지금 까지 없었다. 본 연구는 품질관리 분임조 활동에서 개선활동의 핵심인 대책수립 및 실시에 대한 전개과정에서 대부분의 분임조들이 개선을 위한 중요한 프로세스를 잘 모르거나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어 실제개선 활동이 많은 시행착오를 겪거나, 그 최적의 결과가 도출되지 않은 경향이 많아 본 연구에서는 분임조 활동의 대책수립 및 실시에 관한 효율적인 절차와 방법에 관한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 특히 대책수립 및 실시는 분임조가 개선활동에서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핵심요소 이므로 더욱 이를 해결하기 위한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였다. 연구에서는 차후 분임조의 개선 활동을 진행 할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대책안의 수립과 실시에 대한 프로세스 모델을 제시하였다. 분임조 수준이 낮을 경우에서 품질경영 지원 부서에서도 이를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절차로 활용 할 수 있게 하였다.
  • 이 프로세스의 개발의 목적은 대책실시의 PDCA 사이클 별로 상세히 분류하고 상세분류별로 적용할 QC 기법들을 접목하여 경험이 부족한 분임조도 이 모델을 따라 대책수립 및 실시를 자연스럽게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1) 대안의 추출 및 대책안의 선택 : 대안의 추출방법은 대상이 되는 특성에 따라 다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강성수; "품질기술분임조 활동의 실태와 활성화 방안",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논문집, 23-26, 1997. 

  2. 고준빈, 류시웅, 서영대; Triz로 배우는 창의적 설계,21-27, 2006. 

  3. 경상남도; 2004년도 경상남도 품질 분임조 경진대회, 경상남도, 16-211, 2004. 

  4. 경기도; 제35회 경기도품질경영대회 참가분임조 발표문집(II), 13-215, 2009. 

  5. 김성인; 통계적 품질관리, 박영사 : 58-64, 1989. 

  6. 박병기, 김영균, 강인선, 품질경영, 삼우사, 22-25, 1996. 

  7. 안영진; TQM: 품질경영, 박영사, 3-5, 2000. 

  8. 원유동; 현장관리를 위한 SPC 기초실무, 삼영사, 1999. 

  9. 윤태홍, 김창열, 변재현; "문제해결을 위한 QC도구의체계적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 품질경영학회지, 37(2) : 68-77, 2009. 

  10. 이강인, 오기영; "개선활동의 정량적 데이터의 연계성" 품질경경학회지, 110-123, 2003. 

  11. 임성욱; "품질개선팀의 문제해결 프로세스 통합연구",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28(2) : 36-45, 2005. 

  12. 표준협회; "분임조/제안 단계별 진행요령", www.qkorea.net, 2009. 

  13. 한국공업표준협회; QC분임조와 제안활동, 한국공업표준협회, Q4-08-01, 25- 41. 

  14. 한국공업표준협회; 2008 전국품질 분임조 경진대회발표문집 2, 한국표준협회, 12-257, 2008. 

  15. 한국표준협회; 과제달성형 QC스토리 활용사례집, 한국표준협회, 52-57, 1996. 

  16. DSRI 컨설팅 그룹; 창조적 6시그마 실천 매뉴얼, (주)디에스알아이, 243-289, 2009. 

  17. Bamford, D. R. and Greatbanks, R. W.; "The Use of Quality Management Tools and Techniques : a Study of Application in Everyday Situ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and Reliability Management, 376-392, 2003. 

  18. Dale, B., Management Quality; 4th ed., Blackwell Pub-lishers, Oxford, 2003. 

  19. Juran, Joseph. M.; "The Upcoming Century of Quality," Quality Progress, 22-37, August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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