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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자를 활용한 매체광고의 감성적 표현
The Emotional Expression Character study of Utilizing Advertising Medi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3, 2010년, pp.166 - 174  

김영국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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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변화의 속도만큼 소비자들의 구매패턴이 변화함에 따라 효과적이고 경쟁력을 지닌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찾고자 광고계는 노력하고 있다. 글자가 갖고 있는 고유한 이미지를 극대화 하고, 그 글자가 쓰이는 상황에 꼭 맞는 글꼴을 표현해 내는 캘리그래피는 조형적 차별화 방안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사람의 손으로 직접 씀으로써 규격화 된 활자에서 느낄 수 없는 강한 기호와 상징성, 그리고 호소력과 아름다움, 역동적 운동감, 신비감 등을 표출 할 수 있다. 디자인분야 전 영역에 걸친 캘리그래피의 폭넓은 적용은, 디지털의 딱딱함과 차가움에 대비되는 부드러움과 따뜻한 아날로그적 서정성을 요구하는 시대적 욕구에 부응하는 것이다. 매체광고에서 캘리그래피의 활용을 강조하는 감성적 표현이 광고내용의 인지적 기능을 높이고 호감도, 주목도, 회상도 등에 긍정적 영향을 주며, 따라서 문자위주 표현이 감성적 커뮤니케이션으로서 예술적 표현기능을 가진 하나의 미디어로 문화의 중심에 자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speed of social change consumers' buying patterns change, with an effective and competitive means of communication is an effort to find ads world. Characters have to maximize its own image, the character font used for the situation fits perfectly expressed in the formative Calligraphy diffe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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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감각을 재 구조화해가는 미디어의 변화 속에서 타이포그래피가 읽는 문자가 아닌 이미지로서 보고 느끼는 문자로의 변화배경을 알아보고자 미디어이론을 고찰해본다.
  • 광고의 효과를 측정하기위해 광고의 특정 요소들에 초점을 맞추고 이러한 요소들이 소비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 분석하게 된다. 보통 효과측정은 광고 자체의 특성이나 특징들에 대한 인지적 반응(주목도)측정과 정서적 반응(호감도)측정 그리고 행동적 반응(회상도)측정의 항목들에서 긍정적 영향을 미쳤는가를 조사한다.
  • 매체광고에서 문자의 활용을 강조하는 감성적 표현이 광고내용의 인지적 기능을 높이고 호감도, 주목도, 회상도 등에 긍정적 영향을 주며 감성적 커뮤니케이션 접근 방법의 타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 앞선 연구자들의 연구와 차별화된 논점에서 접근하고자 하여 본 연구에서는 매체광고에서 캘리그래피의 감성적 커뮤니케이션 접근법의 가능성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폭넓게 시도되어 왔다. 여기서는 연구의 규모를 고려하여 평면적인 디자인 분야로 한정하고자 국내 디자인환경에서 캘리그래피의 만연체적 사용의 촉매제적 역할을 한 영화포스터타이틀에 적용된 캘리그래피 표현 사례를 살펴보고, 캘리그래피의 책표지 디자인 적용 현황을 조사해본다. 인쇄매체인 잡지광고로 캘리그래피 활용 광고와 일반글꼴 활용광고로 실험대상물을 제작하여 표본실험을 통해 감성적 접근법의 가능성을 진단해 본다.
  • 반면 같은 기간 국내 소설 부문 베스트셀러 순위 10위까지를 대상으로 한 경우 2006년 40%, 2007년 50%, 2008년 60%, 2009년 45% 라는 점유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친근감을 목적으로 하여 책 제목에 캘리그래피를 주로 표현하는 아동도서 이외에 국내소설 부문의 캘리그래피 표현 제목 점유율이 상당히 높은 것을 알았다.
  • 이러한 문자 표현의 범람으로 인해 어떤 변화 들이 야기되고,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에서는 어떻게 진화 되어왔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수 있는가? 하는 질문에서 본 연구의 필요성을 찾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캘리그래피를 활용한 광고는 일반글꼴 활용광고대비 회상도가 높다.
  • 둘째, 커뮤니케이션은 정보 또는 메시지를 상대방에게 전달한다. 이때 정보나 메시지는 서로간의 문화나, 사회적 터전에 의해 구성된 일종의 상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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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성동규, 사이버커뮤니케이션, 세계사, 2002. 

  2. 이동후, 기술중심적 미디어론에 대한 연구:맥루한, 옹, 포스트만을 중심으로, 언론과 사회, 1999. 

  3. 이동후, 기술중심적 미디어론에 대한 연구:맥루한, 옹, 포스트만을 중심으로, 언론과 사회, 1999. 

  4. 김미정, “디자인적 표현확장으로서 인터랙티브 디지털 타이포그래피에 대한연구”, 홍익대석사논문, 2002. 

  5. 김완석, 광고심리학, 학지사, 2006. 

  6. Foxall G. R&Goldsmith R.D, Consumer psychology for marketing, London: Loutledge, 1994. 

  7. http://onhangeul.tistory.com/6 

  8. http://onhangeul.tistory.com/47 

  9. 제일기획사보, 2009(9). 

  10. 제일기획사보, 200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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