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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감형 콘솔에 대한 국내 게임유저들의 선호도 분석_닌텐도 위(Wii)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f the Preference for Physical Interactive Game Console by Domestic Game Users_focus on Nintendo Wii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0 no.2, 2010년, pp.21 - 27  

장희 (동서울대학 디자인학부 게임디자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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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체험형 게임기인 닌텐도 위(Wii)의 출시로 인해 온라인 게임 중심의 게임시장에 새로운 콘솔에 대한 국내 게임 유저들 중에서 주요 계층인 20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토론방식을 통하여 어떠한 선호도를 나타내고 있는지에 대한 결과를 분석해 보았다. 이러한 연구는 새로운 게임 콘솔를 통해 체험형 게임에 대한 우리나라 게임유저들의 선호도를 파악하여 새로운 게임 형태의 게임 개발에 기초연구로서 도움이 되리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n analysis of the domestic game users preference for physical interactive game consol-Nintendo Wii. The on-line game is the biggest share in korean game market and the 20's is the laregest generation in domestic game users. We conducted the surveys and group discussion to find out ho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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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각의 항목들에 대한 질문들은 선호성과 소유 여부, 현재 상황과 미래 상황 등으로 질문들이 관련 항목에 대하여 구성되어졌다. 1차 설문조사는 일반적인 게임유저로서의 성향들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기본적이면서 전반적인 사항들에 대하여 알아볼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게임 주류 세대인 20대 연령층의 새로운 차세대 콘솔 게임기인 닌텐도 위(Wii)에 대한 선호성과 이미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닌텐도 위(Wii) 출시 1년이 지난 시점에서 우리나라 게임 유저들 중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20대 연령층을 대상으로 전반적인 선호 경향에 대하여 설문조사 방식과 토론 방식을 통하여 결과를 유추해 내었다.
  • 온라인 게임에 집중되어진 우리나라 게임유저들에게 새로운 컨트롤러의 등장과 감성적 체감형 게임기의 기능과 무선 인식이 자유로운 형식의 다양한 게임 타이틀들에 대해 과연 어떠한 반응을 가지고 받아들여지고 있는지 조사하여 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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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대 연령층은 위(Wii)의 게임들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 이유로는 첫째, 온라인 게임을 주로 즐기는 20대 연령층은 닌텐도 위(Wii)의 게임들이 체험형으로 신선하기는 하지만 쉽게 질리는 경향이 있다는 평이다. 이유로는 게임들이 너무 쉽다는 것이고 뭔가 성취감을 느낄 수 있을 만큼의 난이도가 낮다는 것이다.
체감형 게임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러한 기능성 게임들 중에서도 게임을 하는데 있어서 실제적으로 몸을 움직여서 동작을 통해 게임 플레이를 하는 체감형 게임들이 있다. 특히 닌텐도 위(Wii)의 게임타이틀들 중에는 이러한 체감형 게임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닌텐도 위가 가져온 콘솔 게임 흐름의 변화는? 본격적인 모션 센서 기반의 체감 게임 시장에 2006년 일본 닌텐도사는 위(Wii)를 출시하면서 기존의 콘솔 게임에 대한 새로운 흐름의 변화를 가지고 왔다. 기존의 게임기들과 게임타이틀들은 게임 유저들을 대상으로 화려한 성능이나 그래픽을 배경으로 복잡한 게임의 스토리와 명령어들로 게임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게임 유저들이 대다수인 게임시장에서 닌텐도사는 비(非)게임 유저층인 여성과 중장년층에게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게임체계를 마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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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http://www.mud4u.com/new/bbs/tb.php/gamejournal/4344 

  2. http://www.VGChartz.com 

  3. 2009 대한민국 게임백서,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9 

  4. 2008 대한민국 게임백서,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pp.625-628, 2008 

  5. 2008 대한민국 게임백서,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pp.763,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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