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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2 no.1, 2012년, pp.67 - 77
김의영 (호서대학교 경호학과) , 박창훈 (호서대학교 게임학과) , 김대근 (호서대학교 게임학과)
With the development of tangible interface in recent years, the interest in interactive exercise games to improve health-related physical fitness has been increased. We believe that this kind of serious game should provide not only motion sensing of the action required to play sports but also a sp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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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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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의 효과를 얻기 위해 유지해야하는 기간은? | 운동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1일 20-60분 운동을, 주당 3-5일 동안, 3개월 이상 유지해야만 효과를 얻을 수 있다[4]. 이렇게 운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면서 상쾌함과 활력, 운동을 통하여 형성되는 원활한 대인관계의 형성 등을 얻을 수 있다. | |
최근 Serious Game이 어떤 분야와 결합되고 있는가? | 기능성 게임(Serious Game)이란 오락이나 재미를 넘어서 특별한 방법으로 게임플레이어를 통해 유용한 결과를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게임이다. 최근 교육, 훈련, 의료, 치료, 운동 등과 게임을 결합하여 게임의 재미요소와 다양한 학습 및 체험을 하게하는 기능성 게임은 게임의 새로운 가능성을 확인하고 활용성을 넓혀가고 있다[5]. | |
운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함으로서 얻는 장점은? | 운동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1일 20-60분 운동을, 주당 3-5일 동안, 3개월 이상 유지해야만 효과를 얻을 수 있다[4]. 이렇게 운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면서 상쾌함과 활력, 운동을 통하여 형성되는 원활한 대인관계의 형성 등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규칙적으로 운동에 참여하는 것은 쉽지 않으며, 운동을 중단하는 이유로는 운동을 통해 재미와 즐거움을 얻지 못하고, 시간과 자금의 부족, 운동수행에서의 부정적임 경험 등으로 보고되고 있다[3]. |
김명수, 운동행동 변화단계와 신체적 특성, 체력 요소 및 생활양식.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37호, pp. 989-999. 2009.
임현묵, 허진영. 생활체육참여자의 운동행동변화 단계와 행동규제 및 운동중단 유혹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42호, pp. 1465-1480. 2010.
체육과학연구원. 1급 생활체육지도자연수교재. 체육과학연구원. 2010.
ACSM, ACSM's Guidelines for Exercise Testing and Prescription(8th edition).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2010.
Hubbard, J. & Mannell, R. Testing competing models of the leisure constraint negotiation process in acorporate employee recreation setting. Leisure Science. 23, pp.145-163.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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