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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유머에 의해 유발된 아동의 안면근육반응과 우울 수준과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the Level of Depression and Facial EMG Responses Induced by Humor among Children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3 no.1, 2010년, pp.33 - 40  

장은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융합기술연구부문 로봇) ,  이주옥 (충남대학교 심리학과) ,  손선주 (텍사스 대학 사회복지학과) ,  이영창 (충남대학교 심리학과) ,  손진훈 (충남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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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유머를 경험하는 동안 나타나는 아동의 안면근육반응을 확인하고 유머 정서에 의해 유발된 안면근육반응과 우울 수준과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실험에 앞서 또한 아동의 우울 수준을 측정하기 위하여 12~13세의 아동 43명(남 22명)에게 한국판 PIC 검사의 우울 척도를 평가하도록 하였다. 실험이 시작되면, 자극이 제시되기 전 60초 동안 안정 상태를 측정한 후, 유머를 유발하는 시청각 동영상 자극을 제시하는 동안 안면근육반응(양측 추미근, 구륜근)을 측정하였다. 자극 제시가 끝나면 자신이 경험한 정서를 정서평가척도 상에 평가하도록 하였다. 아동의 95.3%(41명)이 유머를 경험하였다고 보고하였고 그 강도는 3.81(5점 만점)로 나타났다. 안면근육반응은 안정 상태에 비하여 유머 자극이 제시되었을 때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안면근육반응과 우울 수준과의 상관을 확인한 결과, 우측 추미근에서 유의한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이는 우울 점수가 높은 아동일수록 유머를 경험할 때 안면근육을 적게 움직임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is to examine relationship between the level of depression and facial EMG responses during the humor condition. Forty-three children(age range 22-49 years) participated in the study. The Korean Personality Inventory for Children(KPI-C) was used to measure the level of depression in child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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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아동을 대상으로 유머를 유발하는 시청각 동영상 자극에 의한 안면근육반응과 우울수준과의 관계를 확인하였다. 유아와 아동은 정서적으로 미분화 상태이기 때문에, 이들의 정서를 연구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강도의 정서를 효과적으로 유발할 수 있는 상황을 실험적으로 조작하고, 의도한 정서가 실제로 유발되었는지 정확하게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이정미, 2002; 임혜진, 2005).
  • 본 연구에서는 유머에 의해 유발되는 안면근육반응을 확인하고, 아동의 우울 수준과 유머에 의한 안면근육반응과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 연구자들은 안면근육반응을 이용하여 우울한 사람들의 기본 정서에 대한 반응을 밝히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Schwartz 등(1979)은 우울한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슬픔과 기쁨 정서를 생각하게 하고 안면근육반응을 측정한 결과, 모든 참여자들이 행복한 장면을 연상했을 때는 관골근에서, 슬픈 장면에서는 추미근에서 반응을 보였으나, 우울한 사람들에서 기쁨 심상에서 미미한 안면근육반응이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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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울한 아동은 어떤 경향이 있는가? 우울은 지속적인 성향이 강하고 전반적으로 예후가 좋지 않기 때문에, 임상적 우울증을 지닌 아동과 청소년은 학업수행과 타인과의 관계에서 상당한 어려움을 경험하고, 타인의 상황에 대한 생리적, 행동적, 인지적 반응이 모두 부족하다(Hammen & Rudolph, 1996). 우울한 아동은 정서인식의 정확도가 떨어지며(Feldman, White & Lobato, 1982; Zabel, 1979), 자기 도식에 의해 부적 정보를 선택적으로 처리하는 왜곡된 인지적 경향성이 나타난다(Beck, 1987).
아동의 우울 장애나 증상의 본질에 관한 견해로 무엇이 있는가? 아동의 우울 장애나 증상의 본질에 관한 견해는 몇가지로 나뉜다(Anthony, 1975). 첫째, 아동은 슬픈 감정을 보이기는 하지만, 우울증에 걸릴 정도로 초자아가 발달되지 않아서 우울증에 걸릴 수 없다. 둘째, 성인 우울증의 주요 특징들도 아동에게 존재하지만, 신체적 고통, 과잉활동, 학습문제, 공격성 등이 잠재된 우울 증상으로 나타난다(Kashani et al., 1981). 셋째, 아동은 성인의 우울증과 유사한 정서적, 인지적, 동기적 및 심리적 운동 성분을 포함하며, 야뇨증, 학교 공포증, 공격 행동과 같은 다른 발달적으로 연합된 증상들이 동시에 나타난다. 마지막으로 아동은 성인과 유사한 우울 증세를 보이지만, 이러한 우울 행동들은 아동의 발달과정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시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병리학적이라거나 기능장애라 할 수 없다는 견해가 있다.
우울이란? 우울은 불안과 더불어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서 보이는 일반적인 정서경험으로, 우울한 기분과 의욕 저하 등을 경험하는 가벼운 상태에서부터 일상생활에서의 기능 상실을 가져오는 인지장애, 행동장애, 정서장애 등의 심리 장애와 여러 신체 장애를 수반할 수 있다(오경자, 김은정, 하은혜, 1999; 임양화, 오경자, 1989). 아동의 우울 증상은 최근 연구의 관심이 되고 있는 정서 장애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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