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교수자의 유머감각과 학습동기가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Sense of Humor by Instructors and Learning Motivation upon Major Satisfaction Among Nursing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교수자의 유머감각과 학습동기가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자료는 경상북도 소재의 G대학교의 간호대학생 16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방법은 기술통계, t-test, ANOVA, Scheffe test, Pearson's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전공만족도는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교수자의 유머감각과 학습동기에 유의한 양의 상관을 보여 주었다. 다중회귀분석의 결과에서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교수자의 유머감각과 학습동기로 밝혀졌다. 그러므로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을 높이기 위해 교수자의 유머사용, 그리고 유머감각을 향상시키는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수자로서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간호대학생의 학습동기를 향상시킬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이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교수자의 유머감각과 학습동기가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자료는 경상북도 소재의 G대학교의 간호대학생 16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방법은 기술통계, t-test, ANOVA, Scheffe test, Pearson's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전공만족도는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교수자의 유머감각과 학습동기에 유의한 양의 상관을 보여 주었다. 다중회귀분석의 결과에서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교수자의 유머감각과 학습동기로 밝혀졌다. 그러므로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을 높이기 위해 교수자의 유머사용, 그리고 유머감각을 향상시키는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수자로서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간호대학생의 학습동기를 향상시킬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이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sense of humor by instructors and learning motivation in major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160 nursing students of D university in Gyoungsaingbuk-do using structured questionnaires. Data were analyzed using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sense of humor by instructors and learning motivation in major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160 nursing students of D university in Gyoungsaingbuk-do using structured questionnaires.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Scheffe test,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conducted using IBM SPSS Statistics 22. The results showed that a sense of humor by instructors and learning motivation were the factors affecting major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have programs to develop the sense of humor of the instructors and to increase the capacity of the instructor in order to increase the satisfaction of the nursing college students. In addition, a concrete strategy to improve learning motivation of nursing college students should be establishe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sense of humor by instructors and learning motivation in major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160 nursing students of D university in Gyoungsaingbuk-do using structured questionnaires.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Scheffe test,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conducted using IBM SPSS Statistics 22. The results showed that a sense of humor by instructors and learning motivation were the factors affecting major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have programs to develop the sense of humor of the instructors and to increase the capacity of the instructor in order to increase the satisfaction of the nursing college students. In addition, a concrete strategy to improve learning motivation of nursing college students should be establish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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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이 인지하는 교수자의 유머 감각과 학습동기가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간호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교수자의 유머감각과 학습동기가 전공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교수자의 유머감각에 대한 연구가 전무한 상태에서 그 영향력을 검증하였다는 점과, 학습동기에 대한 영향력을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하겠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교수자의 유머감각, 학습동기, 그리고 전공만족도의 관계를 파악하고, 각각의 관계에서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교수자의 유머감각과, 대상자들의 학습동기가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교수자의 유머감각, 학습동기, 전공만족도의 정도와 각각의 상관관계 그리고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렇듯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교수자의 유머감각, 학습동기 및 전공만족도는 서로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되나 이를 명확하게 규명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교수자의 유머감각, 학습동기, 전공만족도의 정도와 각각의 상관관계 그리고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둘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교수자의 유머감각, 학습동기, 전공만족도의 차이를 파악한다.
기관의 허락을 받기 위하여 간호학과 학과장과 면담하고 학과의 승인을 얻은 후, 연구자가 연구의 목적과 설문지 내용 및 동의서 작성방법을 설명하였다. 설문지 설명문과 동의서에 설문내용이 무기명으로 처리되고 개인정보와 조사된 자료에 대한 비밀이 보장됨을 명시하였고, 설문 결과는 연구 이외의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을 것과 연구 종료와 함께 폐기할 것임을 설명한 후 연구 참여에 동의한 대상자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표본의 크기는 통계적 검정력 분석을 위한 프로그램인 G*Power 3.
셋째,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교수자의 유머감각, 학습동기, 전공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자료수집 기간은 2018년 10월 8일부터 10월 19일까지였다. 대상자는 경상북도에 소재한 G대학교 간호학과 학생 16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기관의 허락을 받기 위하여 간호학과 학과장과 면담하고 학과의 승인을 얻은 후, 연구자가 연구의 목적과 설문지 내용 및 동의서 작성방법을 설명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 기간은 2018년 10월 8일부터 10월 19일까지였다. 대상자는 경상북도에 소재한 G대학교 간호학과 학생 16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 설명문과 동의서에 설문내용이 무기명으로 처리되고 개인정보와 조사된 자료에 대한 비밀이 보장됨을 명시하였고, 설문 결과는 연구 이외의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을 것과 연구 종료와 함께 폐기할 것임을 설명한 후 연구 참여에 동의한 대상자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표본의 크기는 통계적 검정력 분석을 위한 프로그램인 G*Power 3.1.9를 이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위해 중간효과 크기 .15,유의수준 .05, 검정력 .95, 그리고 예측변수를 2개를 지정하였을 때, 최소한의 표본 수는 107명이었고, 본 연구의 분석에 이용된 대상자는 165명중 불성실한 설문지 5개를 제외시켜 160명으로 조건에 충족되었다.
데이터처리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시행하였다. 독립변수에 대한 회귀분석의 가정에서 Durbin-Watson통계량은 1.
수집된 자료는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교수자의 유머감각, 학습동기, 그리고 전공만족도 특성에 대하여 서술적 통계분석을 실시하였고,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수자의 유머감각, 학습동기, 전공만족도의 차이는 t-test와 ANOVA로 분석하였고, Scheffe test로 사후분석을 하였다. 교수자의 유머감각, 학습동기, 그리고 전공만족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로, 전공만족도에 영향요인은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시행하였다.
이론/모형
전공만족이란 개인이 설정한 진로 및 직업에 대한 기대와 비교하여 자신이 소속되어 있는 학과를 평가하는 결과의 산물이다[21]. 하혜숙[22]이 작성한 전공만족 관련 18문항을 선택하여 사용한 도구를 이용하여 측정한 점수를 의미한다. 각 문항은 5점 척도로 최저 1점에서 5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전공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학습동기는 Amabile, Hill, Hennessey, & Tighe[19]의 작업선호검사(The Work Preference Inventory: WPI)의 동기검사 도구를 윤미선[20]이 새롭게 20문항으로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교수자의 유머감각, 학습동기, 전공만족도은 성별에 따라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t=3.476, p=0.001; t=1.999, p=0.047; t=3.141, p=0.002) 남자 간호대학생의 경우가 여자 간호대학생 보다 교수자의 유머감각(3.833±0.473 vs 3.381±0.604), 학습동기(3.212±0.320 vs 3.064±0.336), 전공만족도(3.933±0.443 vs 3.519±0.618)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우관계도 같은 결과를 보여 교우관계가 좋을수록 모든 변수에서 높은 점수를 보여주었고(F=6.638, p=0.002, F=12.072, p<0.001, F=21.937, p<0.001),성적의 정도에 따라서는 성적이 높을수록 전공만족에서 높은 점수를 나타냈고 이 차이는 유의했다(F=3.610,p=0.029)[Table 1].
618)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나이에 따라서는 전공만족도만 나이가 많을수록 전공만족도가 높아짐을(F=2.444, p=0.037) 확인 할 수 있었다. 형제의 수, 종교는 아무런 차이를 보여주지 않았고, 진학의 동기에 따라 학습동기가 유의한 차이를 보여주었다(F=4.
대상자의 전공만족도는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교수자의 유머감각에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r=0.647. p<0.001)를 보여주었고, 학습동기에도 유의한 양의 상관을(r=0.507, p<0.001) 보여 주었다[Table 3].
또한 학과만족도에서 교수자의 유머감각, 학습동기, 전공만족도에 유의한 차이를 보여주었고(F=5.986, p=0.003, F=5.254, p=0.006, F=18.742,p<0.001), 학과만족도가 높을수록 모든 변수에서 점수가 높았다.
본 연구의 결과 간호대학생들의 학습 동기는 전공만족도에 유의한 상관이 있다고 나타났으며, 학습 동기는 간호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많은 선행연구들에서[14][25][28] 학습 동기가 간호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보고되어 본 연구결과를 지지한다.
본 연구의 결과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교수자의 유머감각은 간호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에 유의한 상관이 있으며, 전공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는 김춘광과 유봉호[26]의 연구에서, 강의 시 교수자의 유머는 수업몰입에 영향을 미치고 수업몰입은 강의 만족에 영향을 준다고 보고한 것과 유사한 결과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공만족도는 성별, 나이, 교우관계, 그리고 학점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는 김덕진과 이정섭[23]의 연구에서 전공만족도가 연령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인다고 보고한 것과 같은 결과이며, 또한 입학동기와 교우관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다고 보고한 양경미[24]의 연구와도 유사한 결과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교수자의 유머감각에 대한 연구가 전무한 상태에서 그 영향력을 검증하였다는 점과, 학습동기에 대한 영향력을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하겠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볼 때,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는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교수자의 유머감각과 학습동기에 의해 유의한 영향을 받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에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수자의 유머사용, 그리고 유머감각을 향상시키는 교수학습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판단되며, 또한 간호대학생의 학습동기를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으로 학습 동기 유발 프로그램의 개발이나 비교과 프로그램의 개발이 시급하다 사료된다.
회귀 모형을 분석한 결과, 전공만족은 교수자의 유머감각과 학습 동기에 의하여 44.9% 설명되었으며(F=65.914, p<0.001).
회귀분석 결과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교수자의 유머감각(β=0.525, p<0.001)과 학습동기(β=0.230, p=0.001)임을 확인했다[Table 4].
후속연구
더불어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될 수 있으며 국내 실정에 맞는 여러 가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적 자료로 제공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일개 학교의 간호대학생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연구 결과를 일반화 시키는데 무리가 있다.
본 연구는 학습동기와 전공만족도의 긍정적 상관관계는 잘 알려져 있지만 교수자의 유머감각이 전공만족도에 유의한 상관성을 보인다는 것을 밝힌 연구로서 매우 큰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더불어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될 수 있으며 국내 실정에 맞는 여러 가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적 자료로 제공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많은 선행연구들에서[14][25][28] 학습 동기가 간호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보고되어 본 연구결과를 지지한다. 본 연구 결과로 미루어 보아 간호대학생들의 학습동기를 높임으로써 전공만족도를 높일 수 있으므로 학습 동기를 높이는 학습 방법이 구체적으로 마련되어야하고 그에 따른 전략의 수립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그 일환으로 학습동기 유발 프로그램의 개발 및 비교과 운영의 필요성을 강조하여야 한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본 연구는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일개 학교의 간호대학생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연구 결과를 일반화 시키는데 무리가 있다. 다양한 지역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또는 다양한 학과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반복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교수자들도 더이상 강의만하고 학생들과 교류가 없는 근엄한 교수자가 아니라 유머감각을 갖추어 학생들과 교류하는 교수자로서의 역량을 키워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결과와 선행문헌들을 고찰해 보았을 때, 교수자의 유머감각이 간호대학생들의 전공만족을 끌어 올릴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 됨을 볼 수 있고, 이에 교육계와 교수학습 지원 정책들은 교수자들을 훈련시키는데 있어 적절한 유머의 사용, 그리고 유머감각 향상에 대한 프로그램 개발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고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전공만족도는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교수자의 유머감각과 학습동기에 유의한 양의 상관을 보여 주었다. 다중회귀분석의 결과에서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교수자의 유머감각과 학습동기로 밝혀졌다. 그러므로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을 높이기 위해 교수자의 유머사용, 그리고 유머감각을 향상시키는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수자로서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학습 동기는 무엇인가?
학습 동기는 학습활동뿐 아니라 학습능률과 학습 성패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며, 학습동기가 높은 학습자들은 학습에 대해 열정적이고 흥미 및 호기심이 많고 열심히 노력하며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게 된다[14]. 또한 학습 동기는 학생들이 주어진 과제를 학습할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며, 학생들이 학습내용에 집중하고 학습에 끈기를 가지고 매달리며 열성적으로 헌신할 수 있게 만드는 요인이다[15].
간호대학생에게 전공 만족도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반면, 대학생활 적응력이 높은 학생들은 전공만족도가 높고, 전공만족도가 높을 경우 진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간호사로서 직업에 대한 포부와 정체성 확립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되어 간호대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작용을 하기도 한다[2]. 더 나아가, 전공 만족도가 사회생활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이것이 첫 직장 만족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으므로[3], 간호학과의 경우 전공에 만족하지 못할 경우의 여파는 이후 간호사가 되어서도 발생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그러므로 간호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의 정도를 파악하고 영향요인을 밝혀내는 연구는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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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계현, 하혜숙, "대학생의학과만족의요인에 관한 연구," 상담학연구, 제1권, 제1호, pp.7-20,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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