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교수자의 유머감각과 학습동기가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Sense of Humor by Instructors and Learning Motivation upon Major Satisfaction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 2019년, pp.350 - 358  

조영미 (김천대학교 간호학과) ,  김중경 (김천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교수자의 유머감각과 학습동기가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자료는 경상북도 소재의 G대학교의 간호대학생 16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방법은 기술통계, t-test, ANOVA, Scheffe test, Pearson's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전공만족도는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교수자의 유머감각과 학습동기에 유의한 양의 상관을 보여 주었다. 다중회귀분석의 결과에서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교수자의 유머감각과 학습동기로 밝혀졌다. 그러므로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을 높이기 위해 교수자의 유머사용, 그리고 유머감각을 향상시키는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수자로서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간호대학생의 학습동기를 향상시킬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이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sense of humor by instructors and learning motivation in major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160 nursing students of D university in Gyoungsaingbuk-do using structured questionnaires. Data were analyzed using ...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이 인지하는 교수자의 유머 감각과 학습동기가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간호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교수자의 유머감각과 학습동기가 전공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교수자의 유머감각에 대한 연구가 전무한 상태에서 그 영향력을 검증하였다는 점과, 학습동기에 대한 영향력을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하겠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교수자의 유머감각, 학습동기, 그리고 전공만족도의 관계를 파악하고, 각각의 관계에서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교수자의 유머감각과, 대상자들의 학습동기가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교수자의 유머감각, 학습동기, 전공만족도의 정도와 각각의 상관관계 그리고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렇듯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교수자의 유머감각, 학습동기 및 전공만족도는 서로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되나 이를 명확하게 규명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교수자의 유머감각, 학습동기, 전공만족도의 정도와 각각의 상관관계 그리고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전공만족도는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교수자의 유머감각과 학습동기에 유의한 양의 상관을 보여 주었다. 다중회귀분석의 결과에서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교수자의 유머감각과 학습동기로 밝혀졌다. 그러므로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을 높이기 위해 교수자의 유머사용, 그리고 유머감각을 향상시키는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수자로서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학습 동기는 무엇인가? 학습 동기는 학습활동뿐 아니라 학습능률과 학습 성패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며, 학습동기가 높은 학습자들은 학습에 대해 열정적이고 흥미 및 호기심이 많고 열심히 노력하며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게 된다[14]. 또한 학습 동기는 학생들이 주어진 과제를 학습할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며, 학생들이 학습내용에 집중하고 학습에 끈기를 가지고 매달리며 열성적으로 헌신할 수 있게 만드는 요인이다[15].
간호대학생에게 전공 만족도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반면, 대학생활 적응력이 높은 학생들은 전공만족도가 높고, 전공만족도가 높을 경우 진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간호사로서 직업에 대한 포부와 정체성 확립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되어 간호대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작용을 하기도 한다[2]. 더 나아가, 전공 만족도가 사회생활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이것이 첫 직장 만족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으므로[3], 간호학과의 경우 전공에 만족하지 못할 경우의 여파는 이후 간호사가 되어서도 발생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그러므로 간호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의 정도를 파악하고 영향요인을 밝혀내는 연구는 중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오은진, 공정현,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진로성숙태도, 전공만족도 간의 관계," 인문사회 21, 제8권, 제3호, pp.245-259, 2017. 

  2. 문인오, 이경완,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진로탐색효능감이 진로탐색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6권, 제1호, pp.83-91 2010. 

  3. 어윤경, "진로상담 : 전공-직무 일치와 직업 가치관에 따른 직무 만족도 변화추이," 상담학연구, 제11권, 제2호, pp.721-738, 2010. 

  4. 조영미, 김혜련, 김은정, "간호대학생의 투지와 감성지능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의료경영학연구, 제12권, 제3호, pp.23-30, 2018. 

  5. 김영순, 오은주,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비판적 사고성향, 전공만족도와의 관계," 한국산학기술학회눈문지, 제17권, 제7호, pp.103-111, 2016. 

  6. 정미라, 정은, "E-book 기반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수업이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학업적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2호, pp.490-501, 2018. 

  7. 신미아, "간호대학생의 봉사활동 자아 존중감 및 직업존중감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3권, 제1호, pp.1024-1035, 2013. 

  8. 박필남, "간호대학생의 봉사활동, 감성지능, 전공만족도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11호, pp.264-273, 2017. 

  9. 민순, 정영주, 김혜숙, "간호사의 유머감각과 업무성과와의 관계," 대한경영학회지, 제17권, 제4호, pp.1427-1444, 2004. 

  10. 구남웅, 최태산, "부하가지각하는직속상관의유머감각및유머스타일과부하의군생활적응과의관계," 상담학연구, 제10권, 제3호, pp.1757-1768, 2009. 

  11. 허영주, "교사유머의 주요 유형과 유머의 목적? 소재?표현방식에 따른 성공과 실패의 차이분석," 교육방법연구, 제21권, 제1호, pp.115-139, 2009. 

  12. 박옥순, 초등학교 아동이 지각한 교사 유머수준이 학급풍토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13. D. Stuart and B. Rosenfield, "Student perceptions of teacher humor and classroom climate," Communication Research Reports, Vol.11, No.1, pp.87-97, 1994. 

  14. 오효숙, "간호학생의 학습동기, 의사소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5권, 제8호, pp.311-321, 2017. 

  15. 서남숙, 우상준, 하윤주, "융복합 블렌디드 러닝환경에서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력, 학습동기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3권, 제9호, pp.11-19, 2015. 

  16. 이재선, 조아미, "청소년의 유머감각과 유머스타일이 스트레스 대처 방식 및 건강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제13권, 제6호, pp.79-100, 2006. 

  17. A. Thorson and C. Powell,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multidimensional sense of humor scale," Psychodynamics and Psychopathology, Vol.49, No.1, pp.13-23, 1993. 

  18. 이재선, 청소년의 유머감각과 유머스타일이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건강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5. 

  19. M. Amabile, G. Hill, A. Hennessey, and M. Tighe, "The Work Preference Inventory: Assessing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al orient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66, No.5, pp.950-967, 1994. 

  20. 윤미선, 사고양식에 따른 학습동기 및 교과흥미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21. 김계현, 하혜숙, "대학생의학과만족의요인에 관한 연구," 상담학연구, 제1권, 제1호, pp.7-20, 2000. 

  22. 하혜숙, 대학생의 학과(학부)만족과 학교만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23. 김덕진, 이정섭,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과 자기효능감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20권, 제2호, pp.244-254, 2014. 

  24. 양경미,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전공만족도 간의 관계,"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5권, 제12호, pp.445-453, 2017. 

  25. 임정혜, "간호대학생의 학습동기, 자아탄력성과 전공만족도에 관한 경로모형," 한국자료분석학회, 제16권, 제4B호, pp.2273-2284, 2014. 

  26. 김춘광, 유봉호, "대학 강의유머가 재수강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교육학회, 제33권, 제1호, pp.143-160, 2018. 

  27. A. Banas, N. Dunbar, D. Rodriguez, and S. Liu, "A review of humor in educational settings: Four decades of research," Communication Education, Vol.60, No.1, pp.115-144, 2011. 

  28. 심미정, 오효숙, "간호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및 자기주도적 학습태도가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6호, pp.328-337, 2012.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