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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3 no.1, 2010년, pp.33 - 40
장은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융합기술연구부문 로봇) , 이주옥 (충남대학교 심리학과) , 손선주 (텍사스 대학 사회복지학과) , 이영창 (충남대학교 심리학과) , 손진훈 (충남대학교 심리학과)
The study is to examine relationship between the level of depression and facial EMG responses during the humor condition. Forty-three children(age range 22-49 years) participated in the study. The Korean Personality Inventory for Children(KPI-C) was used to measure the level of depression in child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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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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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울한 아동은 어떤 경향이 있는가? | 우울은 지속적인 성향이 강하고 전반적으로 예후가 좋지 않기 때문에, 임상적 우울증을 지닌 아동과 청소년은 학업수행과 타인과의 관계에서 상당한 어려움을 경험하고, 타인의 상황에 대한 생리적, 행동적, 인지적 반응이 모두 부족하다(Hammen & Rudolph, 1996). 우울한 아동은 정서인식의 정확도가 떨어지며(Feldman, White & Lobato, 1982; Zabel, 1979), 자기 도식에 의해 부적 정보를 선택적으로 처리하는 왜곡된 인지적 경향성이 나타난다(Beck, 1987). | |
아동의 우울 장애나 증상의 본질에 관한 견해로 무엇이 있는가? | 아동의 우울 장애나 증상의 본질에 관한 견해는 몇가지로 나뉜다(Anthony, 1975). 첫째, 아동은 슬픈 감정을 보이기는 하지만, 우울증에 걸릴 정도로 초자아가 발달되지 않아서 우울증에 걸릴 수 없다. 둘째, 성인 우울증의 주요 특징들도 아동에게 존재하지만, 신체적 고통, 과잉활동, 학습문제, 공격성 등이 잠재된 우울 증상으로 나타난다(Kashani et al., 1981). 셋째, 아동은 성인의 우울증과 유사한 정서적, 인지적, 동기적 및 심리적 운동 성분을 포함하며, 야뇨증, 학교 공포증, 공격 행동과 같은 다른 발달적으로 연합된 증상들이 동시에 나타난다. 마지막으로 아동은 성인과 유사한 우울 증세를 보이지만, 이러한 우울 행동들은 아동의 발달과정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시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병리학적이라거나 기능장애라 할 수 없다는 견해가 있다. | |
우울이란? | 우울은 불안과 더불어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서 보이는 일반적인 정서경험으로, 우울한 기분과 의욕 저하 등을 경험하는 가벼운 상태에서부터 일상생활에서의 기능 상실을 가져오는 인지장애, 행동장애, 정서장애 등의 심리 장애와 여러 신체 장애를 수반할 수 있다(오경자, 김은정, 하은혜, 1999; 임양화, 오경자, 1989). 아동의 우울 증상은 최근 연구의 관심이 되고 있는 정서 장애 중 하나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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