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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비게이션 지원을 목적으로 한 보행자 감성모델의 구축
Towards a Pedestrian Emotion Model for Navigation Support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3 no.1, 2010년, pp.197 - 206  

김돈한 (울산대학교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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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보행자의 이동(Navigation)지원을 목적으로 한 감성검색시스템의 구축(Implementation)에 있어 시스템의 주요 구성요소 중의 하나인 보행자 감성모델을 사용자의 감성에 일치시키는 방법에 대해 제안하고, 평가실험을 통하여 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가상의 목적지를 의미하는 인테리어 이미지 화상을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작성한 후 10명의 실험 참가자를 대상으로 각각 5회에 걸쳐 목적지 검색과 만족도에 대한 평가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 참가자에게는 각 실험단계마다의 검색결과에 대해 만족도를 평가하도록 하였으며, 피험자로부터의 피드백 데이터를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에 구축된 보행자 감성모델을 반복적으로 학습하도록 하였다. 평가실험 종료 후 보행자 감성모델의 학습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재현율(Recall ratio), 적합율(Precision ratio), 검색순위(Retrieval ranking), 만족도(Satisfaction level)를 비교하였다. 실험결과 5회의 학습을 통하여 재현율, 적합율, 검색순위, 만족도 등이 모두 유의미한 수준으로 상승된 것으로 나타나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보행자 감성모델의 학습방법이 개인의 감성을 획득하는 방법으로서 유효하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안한 보행자 감성모델은 상업공간의 인테리어와 같은 시각적 이미지 화상을 대상으로 한 모바일 콘텐츠 제공시스템의 개발에 있어서도 유효하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향후 다양한 분야의 정보기기 콘텐츠의 개발에 있어 본 연구에서 제안한 보행자 감성모델이 사용자 개인의 감성을 획득하는 방법론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an emotion retrieval system implementation to support pedestrian navigation, coordinating the pedestrian emotion model with the system user's emotion is considered a key component. This study proposes a new method for capturing the user's model that corresponds to the pedestrian emotion model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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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한 보행자 감성모델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해결해야할 과제에 대하여 기술한다. 먼저, 쇼핑이나 점포정보 등과 같이 대규모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감성검색시스템을 구축할 경우에는 표준 감성모델의 작성에 필요한 감성평가데이터의 수집이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 본 연구에서는 2차원 행렬로 기술되어 있는 퍼지 시소러스인 보행자 감성모델의 학습방법을 복잡한 문제의 최적화 방법의 일종인 최대 경사법에 기초하여 제안하였다. 제안한 보행자 감성모델이 상업시설의 인테리어 공간과 같은 시각적 감성유발자극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의 검색에 있어서도 유효한가를 검증하기 위하여 100개의 이미지 화상을 이용한 간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평가실험을 실시하였다.
  • 따라서 표준 감성모델을 자동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방법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 후속연구로서 색채의 물리적 특징량을 자동적으로 추출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표준 감성모델을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 다음으로 보행자 개인의 감성은 내비게이션 상황이나 물리적 환경조건에 변화하는 상황의존성을 지니고 있다.
  • 그러나 선행연구에서는 지식베이스의 학습을 통한 보행자 감성모델의 갱신방법에 대해서는 제안하고 있지 않았다. 이와 같은 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의 내비게이션지원을 목적으로 한 감성검색 시스템을 구축함에 있어 시스템의 구성요소 중의 하나인 보행자 감성모델을 사용자의 감각에 일치시키는 방법에 대해 제안하고, 평가실험을 통하여 모델로서의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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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인 검색시스템을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는? 일반적으로 검색시스템은 검색대상, 키워드, 색인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며, 검색 시에는 사용자가 검색조건으로 지정한 키워드와 색인어 사이의 일치여부를 데이터베이스에 조회하여 최종적인 검색결과를 제시하게 된다. 여기에서 키워드와 색인어 사이의 관계는 이분법적인 크리스프(Crisp) 집합론에 기초하여 결정되기 때문에 색인어로 등록되어 있는 데이터만 검색결과로 제시된다.
개인의 감성적인 행동을 지원하기 위한 지능형 콘텐츠 개발의 실제 사례는? 특히 기존의 단순기능만을 제공하던 위젯 중심에서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 중심으로 휴대폰 환경이 변화하면서 개인의 감성적인 행동을 지원하기 위한 지능형 콘텐츠 개발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iPhone(Apple사)이나 Nexus one(Google사) 등의 스마트폰에서는 GPS로부터 취득한 위치정보를 이용하여 보행자의 내비게이션 지원이나 주변정보 등의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도 하다.
보행자의 내비게이션 지원에 관련한 연구사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보행자의 내비게이션 지원과 관련해서는 현재까지 다수의 연구사례가 보고되고 있다. 대표적인 연구로는 보행자가 원하는 목적지를 구체적으로 추론하는 목적지 정보 검색에 대한 연구(Shibata et al., 2002), 목적지까지의 복수경로를 유전적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탐색하는 최적경로설정에 대한 연구(Maruyama et al., 2004; Akasaka & Onisawa, 2006), 경로유도에 있어 보행자의 인지적 특성을 고려한 정보표시방법에 대한 연구(Hukui et al., 2003; Akao et al., 2004) 등이 있다. 또한 시각정보로부터의 감성추출과 관련된 연구로는 디지털 전통공예 프리젠테이션을 위한 감성정보처리법(Miyakawa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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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돈한 (2006). 보행자의 감성을 고려한 경로탐색 지원 시스템 제안. 디자인학연구, 19(2), 81-90. 

  2. 김돈한 (2007). 정보기기 디자인에 있어서 사용자의 감성을 고려한 콘텐츠 개발방법, 디자인학연구, 20(3), 203-214. 

  3. Akao, T., Daimon, T. & Kawashima H. (2004). Comparative study on Information contents of Route Guidance for Pedestrians, Sumposium on Mobile Interaction and Navigation(Japan), 83-88. 

  4. Akasaka, Y. & Onisawa, T. (2006). Pedestrian Navigation Reflecting Individual Preference for Route Selection, Soft(Japan), 18(6), 90-100. 

  5. Hukui, R. (2003). A Proposal and Evaluation Related to Display Method of Pedestrian Navigation Information Using Cellular Phone, Information Processing(Japan), 44(12), 2968-2978. 

  6. Kim, D. H. & Kitajima, M. (2007). A Proposal a Personal Navigation Support System considering Pedestrians' Preference, Bulletin of JSSD(Japan), 54(1), 41-48. 

  7. Konishi S., Nonaka H., & Kurihara M. (2008). Extraction and Application of Human Individulity in Colors Based on Hierarchy of Kansei Words, Soft (Japan), 20(1), 141-149. 

  8. Maruyama, A. (2004). P-Tour: A Personal Navigation System with Travel Schedule Planning and Route Guidance based on Schedule, Information Processing (Japan), 45(12), 2678-2687. 

  9. Miyakawa, A., Sugita, K., & Shibata, Y. (2004). Kansei Information Processing for Digital Traditional Crafting Presentation System, Information Processing (Japan), 45(2), 526-539. 

  10. Ogawa, Y., Morita, T., & Kobayashi, K. (1991). A Fuzzy document retrieval system using the keyword connection matrix and its learning method. Fuzzy Sets and System, 38, 17-41. 

  11. Salton G. & McGill, M. J. (1986). Introduction to Modern Information Retrieval. MsGrae-Hill. 

  12. Shibata, F. (2002). A Method for Inferring Destinations based on User's Situation for Indoor pedestrian navigation System, Information Processing (Japan), 43(12), 3809-3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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