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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감성을 고려한 보도경관 설계모형에 관한 연구
Design of Sidewalk Landscape Considering Human Sensibility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4 no.6 = no.92, 2006년, pp.119 - 127  

이병주 (전라북도청 건설물류국 교통정책과) ,  박상명 (원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남궁문 (원광대학교 토목환경도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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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도시의 급속한 발전과 시민들의 교통문화 의식이 향상되어 물리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측면을 동시에 고려한 보다 나은 보행환경을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최소의 물리적인 설계 기준만을 충족시킨 기존의 보행공간이 보행 기피의 한 원인이 되고 있으므로 보행환경의 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다. 보행환경 개선을 위해서는 우리나라 보행자들이 편안하고 쾌적하게 느끼는 보행환경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D 척도의 조사기법을 이용하여 인간의 정서적인 측면을 고려할 수 있는 감성공학을 적용한 보행환경 실험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SD 척도에 의한 감성형용사의 감성인지를 분석하는데 유용한 LISREL 모형을 이용하여 보도경관의 인지평가 모형과 보도 설계요소의 감성인지 모형을 구축하였다 그 결과 보도 설계시 감성공학을 도입함으로써 쾌적하고 편안한 보도환경 구현이 가능하며 가로수 등의 식재를 통한 녹색환경을 조화롭게 구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re are demanding a better sidewalk environment considering side of psychic as well as physical factors as the rapid growth of cities and improvement of traffic consciousness. Also. it needs to give a better sidewalk environment because those pedestrians evade a sidewalk space with mini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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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보도경관 설계시 SD 척도에 의한 감성공학의 도입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실험에 의해 관측할 수 없는 가치관이나 인식치를 측정하고 그 심리데이터간의 인과관계를 특정화하는데 유용한 LISREL(Linear Structure Relationship) 모형을 이용한다. 그리고 보도경관의 인지평가 모형과 보도 설계요소의 감성인지 모형을 구축하여 감성공학의 도입의 적정성을 규명하고 개인속성 및 보도 설계요인과 감성 요인이 보행환경 인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편안하고 쾌적한 보행공간을 조성하는데 필요한 설계 방향을 제시하려고 한다.
  •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보도 경관에 대한 인지평가 모형을 구축함으로써 개인속성, S1 보도의 설계요소, 감성형용사의 인지특성이 보행자의 보도 경관 인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려고 한다.
  • 따라서 본 절에서는 보도 설계요소의 감성인지 모형을 구축하여 설계요소별 보행자의 보도경관 감성인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려고 한다. 먼저 보도 설계요소의 감성인지 모형을 구축하기 위하여 방정식을 구축하고<그림 11> 과 같이 가정 모형 에 대한 Path Diagram을 작성하였다.
  • 또한은 본 연구의 최종적인 목표인 LISREL 모형을 이용한 보도경관 설계모형을 구축하는 과정을 나타낸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 측면에서 물리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측면에서의 쾌적하고 편안한 보도환경을 구현하기 위한 보도 설계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SD 척도의 조사기법을 이용 감성공학을 적용한 실험을 실시하였다. 특히, 보도경관 설계시 SD 척도에 의한 감성공학의 도입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실험에 의해 관측할 수 없는 가치관이나 인식치를 측정하고 그 심리 데이터 간의 인과관계를 특정화하는데 유용한 LISREL 모형을 이용하여 보도경관의 인지평가 모형과 보도 설계요소의 감성인지 모형을 구축하였다.

가설 설정

  • 평가의 개념을와 같이 보도 설계요소와 개인속성에 의하여 보도경관의 이미지가 결정될 수 있고 보행자는 개인 속성, 보도 설계요소, 보도경관의 이미지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보도경관에 대하여 인지하고 평가한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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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김범수(2005), '도심가로변 상업종사자의 가로녹화에 대한 의식조사', 한국환경과학회지, 제14권, 제3호, 한국환경과학회, pp.271-278 

  2. 김종구.오승훈(2001), '가로경관의 심리평가와 물리적 공간구성요소',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1권 제1-D호, 대한토목학회, pp.23-31 

  3. 박상명.이병주.남궁문(2006), '감성공학에 의한 가로경관 설계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대한교통학회, pp.297-303 

  4. 박상명.이병주.남궁문(2006), '감성공학에 의한 운전자의 가로경관 평가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4권 제3호, 대한교통학회, pp.125-131 

  5. 오덕성.한상욱(1999),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 한 가로경관의 평가기법에 관한 연구', 지역개발논총, 제11권, 충남대학교 지역개발연구소, pp.147-169 

  6. 이병주.박상명.남궁문(2006), '감성데이터를 이 용한 보도환경의 경관평가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6권 제2-D호, 대한토목학회 

  7. 이병주.이수범.남궁문(2003), '감성적인 요인을 고려한 정적 도로 기하구조 인지평가',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3권 제3-D호, 대한토목학회, pp.283-290 

  8. 최임주(2003), 'CG Simulation을 이용한 가로경관의 시지각적 평가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제19권 제10호, 대한건축학회, pp.101-110 

  9. 황재훈.류경무(1998), '도시가로경관의 향상을 위한 옥외광고물의 경관성 연구', 건설기술논문집, 제17권 제1호, 충북대학교 건설기술연구소, pp.167-172 

  10. 長町三生(1989), '感性工學', 海文堂 

  11. 長町三生(1995), '感性工學のおなし', 日本規格協會 

  12. 白木渡, 野田英明, 長町三生, 松原雄平, 安達誠 (1999), 'ア?チ橋の感性デ?タベ?スの構築とそ の景觀評價への應用', 土木學會 構造工學論文集, 日本土木學會, Vol.45A, pp.299-306 

  13. B. Pushkarev and J.H. Zupan(1975), 'Urban Space for Pedestrian', MIT Press, Cambridge Mass 

  14. Mattews, G., D. R. Davies, S. J. Westerman and R. B. Stammers(2000). 'Human Performance: Cognition, stress and individual difference', Psychology Press, Hove 

  15. Robert B. Sleight(1972), 'The Pedestrian Human Factors in Highway Traffic Safety Research', T.W. Forbes, Ed.(New York : Wiley Interscience) 

  16. Yasser Hassan and Said Easa(2000), 'Visual Perception of Horizontal Curves in Three- Dimensional Combined Alignment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79th Annual Meeting, January 9-13,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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