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객군의 지리적 패턴 발견을 위한 데이터마트 구현과 시각적 분석에 관한 연구
Buying Pattern Discovery Using Spatio-Temporal Data Mart and Visual Analysis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9 no.1, 2010년, pp.127 - 139  

조재희 (광운대학교 경영학부) ,  하병국 (광운대학교 경영정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business related to geographical location of customer, the need for the storage and analysis of geographical location data is increasing rapidly. Geographical location data have a spatio-temporal nature which is different from typical business da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과제 지리정보를 활용한 고객관계관리를 위한 단일 GIS 기반의 gCRM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OLAP의 활용 가능성을 사례를 통해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다차원모델을 설계하고, 데이터마트를 구축하였으며, 분석 도구를 통하여 분석과 해석을 실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리정보를 활용한 고객관계관리에 OLAP 기능의 결합이 필요하다는 것을 사례를 통한 데이터마트 구현과 시각적 분석을 통하여 그 필요성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온라인 농산품 쇼핑몰인 ‘H’사의 1년 간의 주문데이터 22,214건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지리정보를 활용한 고객관계관리에 OLAP 기능의 결합의 필요성을 제시 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사례를 통한 테이터마트 구현과 시각적 분석을 제시함으로서 논지를 뒷받침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설계자는 시각화의 기초가 되는 원시 데이터의 속성을 이해해야 한다. 데이터 속성은 데이터 소스,데이터 유형(이산적 또는 연속적), 데이터 차원성,데이터 수준(명목,순차,등간,비율), 데이터 신뢰성 등을 포함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김형수, 김영걸, 박찬욱, CRM 고객관계관리 전략 원리와 응용, 사이텍미디어, 2009. 

  2. 박기호, 정재곤, 황명화, "P2P LBS 기술을 이용한 gCRM의 영역 확대에 관한 연구", 한국GIS학회 춘?추계학술대회, 2003. 

  3. 박진수, 장남식, 황유섭, "S카드사의 가맹점 분류체계 정비를 통한 고객세분화 전략",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10, No.3(2008), pp.89-109. 

  4. 윤용근, "gCRM 기법을 이용한 상권분석 연구", 정보기술연구, 2005, pp.29-43. 

  5. 정보통신산업진흥원, S/W시장 분석 : g-CRM시장 동향 및 전망,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08. 

  6. 조재희, 박성진, OLAP 테크놀로지, 시그마컨설팅그룹, 1999. 

  7. 조재희, 서일정, "이동객체의 데이터 시각화를 통한 이동패턴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IT서비스학회지, Vol.6, No.1(2007), pp.127-140. 

  8. 조재희, 서일정, "시공간데이터 분석을 위한 다차원 모델과 시각적 표현에 관한 연구",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and Management, Vol.13, No.1(2006), pp.137-147. 

  9. 황정래, 강혜영, 이기준, "시산과 공간 데이터 마이닝을 적용한 gCRM 구조",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Vol.30, No.1(2003). 

  10. Card, S. K., J. D. Mackinlay, and B. Sheiderman, Readings in Information Visualization : Using Vision to Think, San Francisco, CA : Morgan Kaufmann, 1999. 

  11. Don Peppers and Martha Rogers, Enterprise One to One 1rd Edition, New York : Currency Doubleday, 1999. 

  12. Gattuso, G., "Clothing Retailer Finds Database a Good Fit", Direct Marketing, Vol.5 (1994), pp.26-27. 

  13. GISMO, Geo-Marketing at your fingertips with GISMO, 6th EC-GE and GIS workshop, Presentation Document, 2000. 

  14. Guo, Y., S. Tang, Y. Tong, and D. Yang, Triple-Driven Data Modeling Methodology in Data Warehousing : A Case Study, In Proc. 9th ACM international workshop on Data warehousing and OIAP, 2006, pp.59-66. 

  15. Hughes, M., Strategic Database Marketing, 3rd Ed, New York ; McGraw-Hill, 2005. 

  16. Kuijpers, B. and A. A. Vaisman, A Data Model for Moving Objects Supporting Aggregation, in Data Engineering Workshop, IEEE 23rd International Conference, 2007, pp.546-554. 

  17. Latham, R, The Dictionary of Computer Graphics and Virtual Reality 2nd ed. Springer- Verlag, NY, 1995. 

  18. List, B., R. Bruckner, K. Machaczek, and J. Schiefer, A comparison of data warehouse development methodologies : Case study of the process warehouse, In Proc. DEXA 2002, pp.203-215. 

  19. Schroeder, W., K. Martin, and B. Lorensen, The Visualization Toolkit : An Object-Oriented Approach to 3D Graphics 2nd edition.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1998. 

  20. Tegarden, D. P., "Business information visualization", Communication of the AIS, Vol.1, No.4, 1999. 

  21. Teorey, T. J., Database Modeling and Design : The Entity-Relationship Approach, Morgan Kaufmann, San Mateo, CA, 1990. 

  22. VDI, Visualization Design. Visible Decisions, Inc. Toronto, CA, 1997. 

  23. Vessey, I., "Cognitive Fit : A Theory Based Analysis of the Graphs versus Tables Literature", Decision Sciences, Vol.22, No.2(1991), pp.219-240. 

  24. Westerman, P., Data Warehousing using the Wal-Mart Model, Morgan Kaufmann, 2001. 

  25. http://www.geocoding.co.kr. 

  26. http://www.tableausoftware.co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