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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오트윗을 이용한 거주자와 방문자의 공간 이동성 연구
Comparing the Spatial Mobility of Residents and Tourists by using Geotagged Tweets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5 no.3, 2016년, pp.211 - 221  

조재희 (광운대학교 경영학부) ,  서일정 (광운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uman spatial mobility information is in high demand in various businesses; however, there are only few studies on human mobility because spatio-temporal data is insufficient and difficult to collect. Now with the spread of smartphones and the advent of social networking services, the spatio-te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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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트윗 데이터를 이용한 연구는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그것은 사용자의 위치를 추정하는 연구와 사용자의 분포 또는 이동성을 분석하는 연구이다. 전자는 주로 위치 정보가 없는 일반 트윗 데이터를 이용하는 연구이고, 후자는 위치 정보가 있는 지오트윗 데이터를 이용한 연구이다.
  • 트위터 사용자의 거주지를 판별하는 연구가 활발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각 사용자의 국가별 소재일 수를 기준으로 거주지를 판별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였고, 이 방법을 서울시 트위터 데이터 분석에 적용함으로써 유용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기존의 이동성 연구들이 도시, 지역, 국가 등 비교적 큰 공간에서의 사용자 이동성을 연구한 반면, 본 연구에서는 세밀한 공간(250미터 셀) 간의 이동성을 연구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유동인구 분석이나 상권분석은 이 정도 상세한 공간에서 분석해야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 본 연구는 사람의 이동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사람이 이동하면서 작성한 것으로 판단되는 트윗 만을 추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가급적 트윗봇이 사용하는 기기 또는 앱을 배제하고, 사람이 주로 사용하는 앱 중에서 이동성이 높은 앱 네 가지를 선정하였다.
  • 트위터 사용자의 거주지를 판별하는 연구가 활발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각 사용자의 국가별 소재일 수를 기준으로 거주지를 판별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였고, 이 방법을 서울시 트위터 데이터 분석에 적용함으로써 유용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기존의 이동성 연구들이 도시, 지역, 국가 등 비교적 큰 공간에서의 사용자 이동성을 연구한 반면, 본 연구에서는 세밀한 공간(250미터 셀) 간의 이동성을 연구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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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트윗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트위터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중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데이터를 공개하고 있다. 학술 연구자와 기업 실무자는 트위터가 제공하는 REST, Streaming, Firehose 등과 같은 다양한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선택적으로 이용하여 대용량의 트윗 데이터를 손쉽게 수집할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분야의 연구에서 트윗 데이터의 인기는 날로 높아지고 있으며, 이를 이용한 연구 논문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거주자와 방문자의 활동반경과 이동패턴이 다른 것을 보여주는 예는? 특정 지역의 거주자와 방문자는 활동반경과 이동패턴이 다르다. 예를 들어, Lenormand et al. (2016)에 의하면 현지인들은 평균 96개 장소를 방문하는데 반해 관광객들은 평균 260개 장소를 방문한다. 따라서 거주자와 방문자를 구분하여 이동성을 분석하는 것은 이론적으로 타당할 뿐만 아니라 실무적인 유용성을 높일 수 있다.
거주자의 이동성과 방문자의 이동성을 분석하면 어떤 정보를 제공할 수 있나요? 따라서 거주자와 방문자를 구분하여 이동성을 분석하는 것은 이론적으로 타당할 뿐만 아니라 실무적인 유용성을 높일 수 있다. 거주자의 이동성을 분석하면 도시개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방문자의 이동성을 분석하면 관광개발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Chandra, S., L. Khan, and F.B. Muhaya, "Estimating Twitter User Location using Social Interactions and Content Based Approach", Proceedings of IEEE SocialCom/PASSAT, IEEE Computer Society, 2011, 838-843. 

  2. Chang, H., D. Lee, M. Eltaher, and J. Lee, "@Phillies Tweeting from Philly? Predicting Twitter User Locations with Spatial Word Usage", Proceedings of the 2012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s in Social Networks Analysis and Mining, IEEE Computer Society, 2012, 111-118. 

  3. Cheng, Z., J. Caverlee, and K. Lee, "You are Where you Tweet : A Content-based Approach to Geo-Locating Twitter users", Proceedings of the 19th AC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and Knowledge Management, ACM, 2010, 759-768. 

  4. Frank, M.R., L. Mitchell, P.S. Dodds, and C.M. Danforth, "Happiness and the Patterns of Life : A Study of Geolocated Tweets", Scientific Reports, Vol.3, 2013, doi:10.1038/srep02625(Downloaded August 1, 2015). 

  5. Gao, S., "Spatio-Temporal Analytics for Exploring Human Mobility Patterns and Urban Dynamics in the Mobile Age", Spatial Cognition and Computation, Vol.15, No.2, 2015, 86-114. 

  6. Hawelka, B., I. Sitko, E. Beinat, S. Sobolevsky, P. Kazakopoulos, and C. Ratti, "Geo-located Twitter as Proxy for Global Mobility Patterns", Cartography and Geographic Information Science, Vol.41, No.3, 2014, 260-271. 

  7. Hecht, B., L. Hong, B. Suh, and E.H. Chi, "Tweets from Justin Bieber's Heart : The Dynamics of the 'Location' Field in User Profiles", Proceedings of the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2011, 237-246. 

  8. Kulshrestha, J., F. Kooti, A. Nikravesh, and K.P. Gummadi, "Geographic Dissection of the Twitter Network", Proceedings of the Sixth International AAAI Conference on Weblogs and Social Media, 2012, 202-209. 

  9. Lenormand, M., B. Goncalves, A. Tugores, and J.J. Ramasco, "Human diffusion and city influence", J. R. Soc, Interface, Vol.12, 2015, doi:10.1098/rsif.2015.0473(Downloaded July 23, 2016). 

  10. Mahmud, J., J. Nichols, and C. Drews, "Home Location Identification of Twitter Users", ACM Transactions on Intelligent Systems and Technology, Vol.5, No.3, 2014. doi:10.1145/2528548(Downloaded May 1, 2015.) 

  11. Morstatter, F., J. Pfeffer, H. Liu, and K.M. Carley, "Is the Sample Good Enough? Comparing Data from Twitter's Streaming API with Twitter's Firehose", Proceedings of the 7th International AAAI Conference on Weblogs and Social Media, 2013, 400-408. 

  12. Ryoo, K. and S. Moon, "Inferring Twitter User Locations With 10km Accuracy", Proceedings of the 2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orld Wide Web, ACM, 2014, 643-648. 

  13. Ryoo, K., J. Jeong, and S. Moon, "Inferring sex, age, Location of Twitter users",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 Vol.32, No.7, 2014, 46-53. (류경민, 정지완, 문수복, "트위터 사용자의 성별, 나이, 위치 추론", 정보과학회지, 제32권, 제7호, 2014, 46-53.) 

  14. Zheng, Y.T., Z.J. Zha, and T.S. Chua, "Mining Travel Patterns from Geotagged Photos", ACM Transactions on Intelligent Systems and Technology, Vol.3, No.3, 2012, doi:10.1145/2168752.2168770(Downloaded July 21,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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