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2 no.1, 2010년, pp.38 - 45
박은주 (동아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 김지은 (동아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Cosmetics retailers would benefit from studies that examine which shopping-mall attributes can be manipulated to favorably affect consu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at Internet.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1) to examine the dimensionality of shopping-mall attribute for cosmetics retai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인터넷 쇼핑몰은 무엇을 변화시켰나? | 무한한 잠재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인터넷 비즈니스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새로운 유통업체의 환경을 변화시키고 있다. 인터넷의 확산과 함께 등장한 인터넷 쇼핑몰은 소비자들의 생활패턴과 쇼핑방식까지 변화시켰으며 다양한 쇼핑몰의 등장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전환비용의 부담이나 구속력을 느끼지 못하고 쉽게 다른 쇼핑몰로 이동하는 경향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쇼핑몰 업체 입장에서는 인터넷거래 뿐 만 아니라 인터넷에서 제품을 구매하고자하는 소비자들을 자신의 쇼핑몰로 자주 방문하게 하는 것이 핵심사항으로 등장하였다(김종욱, 2005). | |
인터넷 비즈니스의 장점은? | 최근에 인터넷 유통경로가 성장하면서 인터넷상의 패션제품 구매는 물론 화장품 구매까지 다양한 소비자층이 인터넷 쇼핑몰을 경험하고 있다. 무한한 잠재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인터넷 비즈니스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새로운 유통업체의 환경을 변화시키고 있다. 인터넷의 확산과 함께 등장한 인터넷 쇼핑몰은 소비자들의 생활패턴과 쇼핑방식까지 변화시켰으며 다양한 쇼핑몰의 등장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전환비용의 부담이나 구속력을 느끼지 못하고 쉽게 다른 쇼핑몰로 이동하는 경향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 |
다양한 쇼핑몰의 등장으로 소비자들이 전환비용의 부담이나 구속력을 느끼지 못해 쉽게 다른 쇼핑몰로 이동하는 경향이 많이 나타나고 있어 쇼핑몰 업체들은 무엇이 핵심사항으로 등장하였나? | 인터넷의 확산과 함께 등장한 인터넷 쇼핑몰은 소비자들의 생활패턴과 쇼핑방식까지 변화시켰으며 다양한 쇼핑몰의 등장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전환비용의 부담이나 구속력을 느끼지 못하고 쉽게 다른 쇼핑몰로 이동하는 경향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쇼핑몰 업체 입장에서는 인터넷거래 뿐 만 아니라 인터넷에서 제품을 구매하고자하는 소비자들을 자신의 쇼핑몰로 자주 방문하게 하는 것이 핵심사항으로 등장하였다(김종욱, 2005). |
강명수, 전종근, 홍성태. (2003).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한 거래수행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소비자학회, 14(1), 123-140.
김수미. (2001). 인터넷 친숙도가 네트워크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욱진. (2004). 국내 화장품 유통실태와 시장환경 변화에 따른 향후 대응 방안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화동. (2003). 소비자 쇼핑가치 추구 유형별 인터넷 쇼핑몰의 선호 요인 및 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상품학연구, 29(8), 259-275.
김희곤. (2004). 화장품 판매회사의 유통경로에 관한 연구: 직판, 백화점 유통경로에 관하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성희. (2004). 국내 인터넷 쇼핑몰의 고객서비스와 고객만족도 : 패션제품 구매상황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인숙. (2003). 인터넷 쇼핑몰의 서비스 품질 중요도와 소비자 유형에 따른 패션상품 서비스 품질 만족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준철, 이응규, 윤태석. (2002). 전자상거래 이용 소비자의 개인적 성향이 인터넷 공동구매 태도와 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31(3), 769-789.
박철. (2004). 고객의 e-loyalty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인터넷쇼핑 사이트 특성 연구 -온라인 쇼핑경험별 차이를 중심으로-. 마케팅관리학회, 9(3), 53-72.
선정희. (2002). 의류 및 화장품 유통경로에 따른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쇼핑성향, 정보원, 점포이미지와 유통경로 선택행동.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안광호, 이윤주. (2002). 쇼핑가치가 점포이미지와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소비자구매의도 간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소비자학연구, 13(4), 101-122.
유현정, 김기옥. (2000).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 만족도 척도개발. 소비자학연구, 11(3), 87-107.
이두희. (2003). 광고론. 서울: 박영사, pp. 15-18.
이은진. (2006). 인터넷 쇼핑에서의 플로우 경험과 실용적 가치 지각이 패션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인수. (2005). 오프라인 증명서 발급 모델에 관한 연구 : 인터넷 증명서 발급시스템의 보안 요구사항 및 안전성에 관하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응규, 박순철. (2002). 인터넷 개별구매와 비교한 인터넷 공동구매의 장단점에 대한 소비자 지각에 관한 연구. 대한산업공학회, 한국경영과학회 춘계 공동학술대회 논문집, pp. 665-672.
임종원, 전종근, 강명수. (2000). 소비자의 가상 점포 선택행위에 대한 실증 연구. 한국마케팅연구, 15(1), 85-102.
조상연. (2008). 인터넷 쇼핑몰 활성화에 따른 위협요인 분석과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철호. (2006). 전자상거래에서 초기신뢰와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구매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중소 인터넷쇼핑몰을 중심으로. 중소기업연구, 28(1), 173-202.
Anderson, R. E., & Srinivasan, S. S. (2003). E-satisfaction and eloyalty: A contingency framework. Psychology and Marketing, 20(2), 123-138.
Chow, S., & Holden, R. (1997). Toward An understanding of loyalty: The moderating role of trust. Journal of Managerial Issues, 9(3), 275-298.
Culnan, M. J., & Armstrong, P. K. (1999). Information Privacy Concerns, Procedural Fairness, and Impersonal Trust: An Empirical investigation. Tims institute of Management Sciences, 10(1), 104-115.
Ellison, Craig. (1995). Instant Internet connects your network safely. PC magazine, 14(10).
Koufaris, M. (2002). Applying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nd flow theory to online consumer behavior.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13(2), 205-223.
Lohse, G. L., & Spiller, P. (1998). Electronic shopping.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 41(7), 81-85.
Szymanski, D. M., & Hise, R. T. (2000). E-satisfaction: an initial examination. Journal of Retailing, 75(3), 309-322.
수입 화장품, 온라인 쇼핑몰이 대세. (2007, 01. 19). 스포츠서울. 자료검색일 2007, 7. 23, 자료출처 http://www.sportsseoul.com
여학생 교실은 지금 '화장중'. (2007, 12. 28). SBS뉴스. 자료검색일 2008, 8. 10, 자료출처 http://news.sbs.co.kr
화장품 온라인 거래규모 5년 새 772.3% 증가. (2007, 02. 01). 더데일릭코스메틱. 자료검색일 2007, 7. 20, 자료출처 http://www.dailycosmetic.com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성장에 전문쇼핑몰 주춤. (2006, 08. 10). 연합뉴스. 자료검색일 2007, 7. 23, 자료출처 http://news.naver.com.
인터넷 종합몰 화장품 큰 폭 성장. (2008, 02. 20), 화장품신문CMN. 자료검색일 2007, 7. 23, 자료출처 http://www.cmn.co.kr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