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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패션 쇼핑몰에서 쇼핑가치, 인터넷 패션 쇼핑몰 속성, 감정 및 구매의도가 구매여부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hopping Value, Fashionb Shopping Mall Attributes, Emotions and Purchasing Intention on Purchasing Behavior in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3 no.7 = no.209, 2005년, pp.117 - 128  

박은주 (동아대학교 의상섬유학부) ,  강은미 (동아대학교 의상섬유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1) to examine the conceptual structure of shopping value, fashion shopping mall attributes and emotions related to internet shopping, 2) to compare between hedonic consumers and utility consumers of fashion shopping mall attributes, emotions and purchasing intention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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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문제 2. 인터넷 패션 쇼핑몰에서 소비자들의 쇼핑 가치에 따라 인터넷 패션 쇼핑몰 속성, 감정 및 구매의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다. 연구문제 3.
  • 인터넷 패션 쇼핑몰에서 소비자들의 쇼핑 가치에 따라 인터넷 패션 쇼핑몰 속성, 감정 및 구매의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다. 연구문제 3. 인터넷 패션 쇼핑몰에서 소비자들의 쇼핑 가치, 인터넷 패션 쇼핑몰 속성, 감정 요인 및 구매의도 중 어떠한 변수가 구매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패션 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쇼핑가치에 따라 인터넷 패션 쇼핑몰에서 인지되는 물리적인 쇼핑몰의 구조 및 상품 보여주기 등의 인터넷 패션쇼핑몰의 속성, 인터넷 쇼핑에서 느끼는 감정, 구매의도 및 구매 행동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실제 구매 행동에 대한 변수들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나아가 인터넷 패션 쇼핑몰 소비자들의 쇼핑 가치 파악과 함께 쇼핑몰의 목표고객의 특성을 확인시켜줌으로써 인터넷 패션 쇼핑몰에 관련된 마케터들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1999; 홍금희, 2004, Zeithaml 등、2000).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쇼핑몰 환경에 관하여 인터넷 패션 쇼핑몰의 웹 디자인적 특성을 환경심리학적 관점에서 파악한 연구하고자 하며 인터넷 패션 쇼핑몰의 속성을 쇼핑가치나 감정과 함께 다룬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패션 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쇼핑가치에 따라 인터넷 패션 쇼핑몰에서 인지되는 물리적인 쇼핑몰의 구조 등의 인터넷 패션쇼핑몰의 환경 요인들과 쇼핑을 할 때 느끼는 감정 및 구매의도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실제 구매여부에 대한 영향변수들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렇게 인터넷 쇼핑몰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인터넷 패션 쇼핑몰에서의 소비자 특성과 패션 제품 구매행동에 관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패션 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쇼핑가치에 따라 인터넷 패션 쇼핑몰에서 인지되는 물리적인 쇼핑몰의 구조 및 상품 보여주기 등의 인터넷 패션쇼핑몰의 속성, 인터넷 쇼핑에서 느끼는 감정, 구매의도 및 구매 행동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실제 구매 행동에 대한 변수들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나아가 인터넷 패션 쇼핑몰 소비자들의 쇼핑 가치 파악과 함께 쇼핑몰의 목표고객의 특성을 확인시켜줌으로써 인터넷 패션 쇼핑몰에 관련된 마케터들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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