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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2 no.2, 2010년, pp.188 - 193
구태희 (경북대학교 의류학과) , 구양숙 (경북대학교 장수생활과학연구소)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online review writing motives of online shopping on repurchase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about fashion merchandise. The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279 people who had experience in online shopping. The data were analyzed by utiliz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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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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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몰 기업들은 다양하고 넓어진 고객유치를 위해 어떤 프로그램을 도입하였는가? | 이로 인해 패션제품을 인터넷에서 구입하는 소비자들이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인터넷 쇼핑몰 기업들은 다양하고 넓어진 고객유치를 위해 고객의 구매금액, 구매횟수, 최근 구매일 등을 기준으로 우수고객을 선정하고 고객을 관리하는 프로그램을 도입하였다. 인터파크 쇼핑몰의 경우, 우수고객 7%가 전체매출의 65%를 차지하며 삼성몰 쇼핑몰에서도 1%의 우수고객이 20%의 매출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입소문이 무섭다”, 2003). | |
구매후기로 전달되는 내용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나? | 이는 소비자들이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의 직·간접 경험을 통해 얻어진 정보를 자신의 상업적 이익과 무관한 대화를 통해 비공식적으로 교환하는 커뮤니케이션 또는 과정을 말한다. 전달되는 내용들은 주로 사용해본 경험이며, 제품관련 정보, 조언, 불평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근간이 되는 것이 구매후기이다(Chatterjee, 2001). | |
온라인 시장이 오프라인 시장과 가장 두드러진 차이는 무엇인가? | 온라인 시장이 오프라인 시장과 가장 두드러진 차이는 마케팅 활동이 물리적 환경이 아닌 가상환경에서 이루어지며 언제 어디서라도 용이하게 인터넷을 통하여 정보를 찾고 물건을 구매하거나 판매 할 수 있다는 점이다. 통신기술의 발달은 상거래에 있어 물리적 조건인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하여 새로운 가상현실속의 시장을 창조하였다(박재옥, 안민영, 2003). |
김재휘, 김현주. (2003). 심층개별 면접조사를 통하여 소비자들이 사용후기의 어떤점에 설득당하는가 연구결과 조사.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1, pp. 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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