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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뉴미디어아트의 재매개화 특성을 통해 본 현대 공간디자인의 표현방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xpression method of Contemporary Spatial Design Viewed through the characteristic of Remediation in New Media Art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9 no.2 = no.79, 2010년, pp.117 - 125  

정재원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실내건축설계) ,  김문덕 (건국대학교 실내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ories and concepts emerging in new media environment are influencing the field of current spatial design. Art and technology have always coexisted, not but they are differentiated in two parts. They show new communicational paradigm in terms of supplementary position each other. The fact that ex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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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달라진다고 하겠다.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의 건축공간에서 볼 수 있는 뉴미디어기술로 빚어진 공감각적 성향의 공간들을 볼터와 그루신의 재매개화 이론을 통해 분석하여 새로운 형태의 공간디자인 개념과 그 표현방식에서 나타나는 매체간의 재매개화된 특성을 드러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문헌 연구를 통해 뉴미디어와 관련된 제반연구들을 살펴보고, Bolter와 Grusin(1999)의 '재매개화 (remoediation)'이론에서 언급한 비매개와 하이퍼 매개를 중심으로 재매개화 개념을 정리한 것이다. 이 재매 개화의 2가지 논리인 '비매개(Transparent Immediacy)'와 하이퍼 매개(Hypermediacy)'를 고찰하고, 재매개화의 방법과 그 특성을 정리하였다.
  • 고찰된 내용을 통하여 뉴미 디어 아트와 공간이 비 매 개 와 하이 퍼 매 개되 는 재 매개 화가 전개된다는 결과를 도출하고, 공간디자인에서 뉴미디어를 매개로 하여 추상적, 복제적, 상호작용적 재매 개화 되고 있음을 알아본다. 사례는 디지털기술과 뉴미디어의 결합으로 빚어진 2000년 이후의 작업들 중에서 디스플레이, 오브제, 사인작업, 가구 등의 요소에서부터 전시공간, 의료공간, 건축외피까지 확장하여 선정하여 다양하게 포진되어 나타나고 있는 재매개화현상을 알아보고자 한다.
  • 그러나 '즉시성'의 의미는 공간적 개념이 무시되고 시간적 개념만 강조하는 성격이 짙고, '몰입'이란단어는 순수한 '몰입(immersion)'의 개념과 혼동될 수 있는 측면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매개되지 않은 듯한 경험을 제공한다는 측면의 원래 의미를 따라 이재현(200 1)5)이 해석한, 비매개, 라는 용어로 정의하고자 한다.
  • 또한 컨텐츠(content)를 공간 디자인의 중요한 요소가 되게 하였다.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뉴미디어 환경의 공간디자인을 재매개화 측면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각 사례는 뉴미디어 환경에서 공간 요소별로 적용된 인간과 공간 상호 간의 재매개화 특성을 표로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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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Norbert Bolz, 컨트롤된 카오스, 윤종덕 역, 문예출판사, 2000 

  2. 제이 데이비드 볼터?리처드 그루신, 이재현 역, 재매개 :뉴미디어의 계보학,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3. 이재현, 인터넷과 온라인게임,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4. 오은경, 뉴미디어 시대의 예술, 연세대 출판부, 2008 

  5. 진중권, 미디어아트 - 예술의 최전선, 2009 

  6. 권영걸, 공간디자인 16강, 도서출판 국제, 2001 

  7. 김정탁, 라스웰과 맥루한을 넘어서; 효과?미디어 패러다임에서 상징적 패러다임으로, 한국언론학보, 제43-5호 가을, 1999 

  8. 김상호, 엔텔레키를 중심으로 해석한 McLuhandml 미디어 개념, 언론과 사회, 가을 12권 4호, 2004 

  9. 양승수, 뉴미디어아트의 속성과 재매개 이론의 효용성에 대한 연구,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2008.8 

  10. 정은하, 디지털 미디어를 적용한 감성 공간 표현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009.12 

  11. 강성중, 공간에서의 인터랙션 디자인 개념 적용에 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006.6 

  12. 오병근, 피지컬 인터페이스의 구현에 관한 연구, 디자인학 연구 52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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