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뉴미디어 패러다임에 나타난 공간 특성과 뉴미디어 아트의 관계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the Spatial Characteristics in New Media Paradigm and New Media Art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3 no.2 = no.103, 2014년, pp.80 - 89  

허성환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전시디자인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0 and 1, two digits are principle and formality of digital media. Those principle and formality dwell in new media paradigm. They are founded on emergence of new types of space. As describing the relationship originating from the concepts of digital media paradigm and space and discussing their char...

Keyword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데이비드 써머스(David Summers)는 가상 세계가 실제 세계와 관계하며 미치는 영향을 어떻게 기술하였는가? 데이비드 써머스(David Summers)는 가상 세계가 실제 세계와 관계하며 미치는 영향을 다음과 같이 기술한다. ‘가상공간은 우리가 실제로 경험하는 공간과 사물을 통해 일종의 가치 또는 힘을 가진다.’2) 이와 같은 비물질적인 가상의 공간에서 발생하는 힘 또는 가치는 이미 우리의 생활 곳곳에서 구체적이고 다양한 현상들을 통해 나타나고 있다.
가상성은 어떠한 용어 또는 현상으로 부터 도출되는 개념인가? 가상성은 사이버스페이스라는 용어 또는 현상으로부터 도출되는 개념이다. 앞서 기술한 바와 같이 뉴미디어 패러다임으로부터 발생한 가상의 세계는 실제 세계를 바탕으로 한 세계이다.
디지털 미디어에 의해 생산, 조직화된 세계는 무엇이라 불리는가? 1) 이 단순한 치환의 원리는 모든 미디어들이 가상의 세계에서 재생산되게 만들 뿐 아니라, 그러한 재생산을 통해 이 실제 세계를 닮은 또 다른 세계를 조직화한다. 이러한 디지털 미디어에 의해 생산, 조직화된 세계는 사이버스페이스(cyberspace) 또는 가상공간(virtual space)이라 불리며 우리의 실제 세계와 정신적, 물리적 관계를 맺으며 더욱 조직화 되어 가고 있다. 데이비드 써머스(David Summers)는 가상 세계가 실제 세계와 관계하며 미치는 영향을 다음과 같이 기술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Jay David Bolter & Richard Grusin, Remediation : Understanding New Media 재매개-뉴미디어의 계보학, 이재현 옮김, 초판, 커뮤니케이션북스, 서울, 2008 

  2. David Summers, Real Spaces, 1st ed.,Phaidon Press, New York, 2003 

  3. Randall Packer & Ken Jordan Editor, Multimedia: From Wagner to Virtual Reality, 멀티미디어-바그너에서 가상현실까지, 초판, 나비아트센터 학예연구실, 2001 

  4. Vilem Flusser, Lob der Oberflachlichkeit - Fur eine Phanomenologie der Medien, 피상성 예찬-매체 현상학을 위하여, 김성재 역, 초판,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5. Michael Heim, Metaphysics of virtual reality, 가상현실의 철학적 의미, 여명숙 역, 초판, 책세상, 1997 

  6. Lev Manovich, The Language of New Media 뉴미디어의 언어, 서정신 옮김, 초판, 생각의 나무, 2004 

  7. 김주미, 공간디자인의 인지생태론적 요인과 비선형 구조, 홍익대학교 박사논문, 2004 

  8. 정용도, 미디어 아트는 왜 우리시대의 예술인가, Space, 2월호, 2010 

  9. Peter Weibel, "Transformationen der Techno-Asthetik", in Digitaler Schein-Asthetik der elektronischen Medien, Frankfurt am Main, Suhrkamp, 1991 

  10. Hillel J. Chiel & Randall D. Beer, The Brain has a Body; Adaptive Hehavior Emerges from Interactions of Nervous System, Body, and Environment, Trends Neurosciences Vol. 20 No.12, Elsevier Science Ltd., 1997 

  1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두산백과 

  12. 비유클리드 기하학, 교육학용어사전,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하우동설, 1995 

  13. http://en.wikipedia.org/wiki/Cyberspace 

  14.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34364&cid200000000 & categoryId200002615 

  15.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526235&cid3619 & categoryId3624 

  16. http://philipbeesleyarchitect.com/sculptures/1312_MMCA_Epiphy te-Chamber/index.php 

  17. http://www.creativeapplications.net/objects/point-cloud-by-james-lang-arduino-controlled-structure-breathes-weather-data/ 

  18. http://www.decoi-architects.org 

  19. http://hyposurface.org/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