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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제품의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을 위한 디자인 과정 참여시 소비자가 경험하는 플로우의 역할에 관한 연구
Role of the Flow that Customers Experience upon Participating in the Design Process for the Mass Customization of Apparel Product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4 no.4, 2010년, pp.606 - 616  

장지연 (고려대학교 가정교육과) ,  이윤정 (고려대학교 가정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flow that customers experience when they participate in a design process for the mass customization of apparel products according to participation level and individual personalities. In addition, how the flow influences the satisfaction and final purchase intention is al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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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소비자의 욕구가 좀 더 구체적으로 반영될 수 있는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을 통해 다양한 제품과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개인화된 욕구를 만족시키고자 한다. 제조부분에서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의 실행은 제조시스템의 변경에 따른 경제적 손실이 크고 소비자 지식수준의 부족으로, 현재까지는 서비스 부분에서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기업이 다년간 쌓아온 소비자정보, 기술력과 소비자 수준의 향상으로 제품 프로세스에서의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 실행이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켜 줄 것이다.
  • 예를 들어 복잡한 구성과 디테일을 가진 티셔츠와 기본구성을 지닌 티셔츠에 난이도의 차이가 있으며, 복잡한 구성을 가진 티셔츠이라 할지라도 쟈켓과는 또 다른 구성의 난이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각 제품에서 선택하는 항목 수, 각 항목에 따른 선택의 범위를 각 단계에 따라 참여수준의 난이도를 조작하였다. 가장 낮은 수준은 티셔츠로 소매 3가지, 프린트 5가지 , 중간 수준은 블라우스로 색상 2가지, 바디 4가지, 소매 6가지, 칼라 4가지, 가장 높은 수준은 쟈켓으로 색상 7가지, 여 밈 2가지, 체크 유무, 소매 6가지, 칼라 6가지, 포켓 3가지 , 단추 색상 9가지, 바디 길이 3가지를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의류제품의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을 위한 디자인 과정 참여수준과 소비자 특성이 플로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플로우가 만족도, 최종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의류제품의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을 위한 디자인 과정 참여수준과 소비자 특성이 플로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플로우가 만족도, 최종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 최종구매의도는 소비자들의 실질적인 구매로 연결될 수 있는 중요 변수이며, 만족도에 긍정적인 태도를 보일 때 최종구매의도 역시 긍정적인 태도를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의류제품의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을 위한 디자인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제품과 과정에 관한 만족도, 전체 만족도와 플로우 간의 관계, 만족도가 최종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숙련도는 소비자가 디자인 과정에 참여하기 전부터 지니고 있는 특. 성이며, 과정에 참여시 필요로 하는 의류제품 및 디자인과 관련된 지식, 제품의 선호에 대한 명확성, 유행에 대한 혁신성의 정도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첫 번째, 디자인 과정에 참여함에 있어 의류제품 및 디자인과 관련된 지식에 의한 적절한 태도나 기술 등에 대한 이해는 긍정적 성과 생성에 필수적이다.
  • 연구문제 2. 의 류제품의 매 스 커 스터 마이 제 이 션을위한 디자인 과정에서 소비자 참여능력,만족도, 최종구매의도의 관계에 대한 플로우의 매개효과를 알아본다.
  • 연구문제 3. 의 류제품의 매 스 커 스터 마이 제 이 션을위한 디자인 과정에서 소비자의 참여능력과 플로우의 관계에 대한 소비자 참여 수준의 조절효과를 알아본다.
  • 연구문제 1. 의 류제품의 매 스 커 스터 마이 제 이 션을위한 디자인 과정에의 참여수준에 따라 플로우, 만족도, 최종 구매의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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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명소. (1999). 인터넷 사용시의 flow 경험과 전자상거래를 통한 구매의도와의 관계모형개발. 한국심리학회지,12(1), 197-225. 

  2. 이지원. (2002). 대량맞춤화형 나염 의류상품을 위한 디자인과정 모형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 이지현. (2007). 지각된 맞춤화(Customization)의 구성요인이 관계품절에 미치는 영향-의류전자상거래 환경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4. 이주현. (1999). 케이블TV 홈쇼핑에서 소비자 만족에 관한 연구-의류제품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파인, 조셉. (1994).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 혁명, 윤봉순 옮김 (2001). 서울: 21세기북스. 

  6. 한상린, 박천교. (2000). Flow 개념을 이용한 인터넷 환경에서의 소비자 구매의도 결정요인분석. 마케팅연구, 15(1), 187-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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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Hoffman, D. L., & Thomas, P. N. (1996). 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mediated environments conceptual foundations. Journal of Marketing, 60(July), 50-68. 

  12. Kumamoto, J. (2002). An analysis of a mass customized product and its impact on consumers. Management Japan, 34, 1-16. 

  13. Mills, P. K., & Morris, J. H. (1986). Clients as 'partial' employees of service organizations: Role development in client participation. Th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1(4), 726-735. 

  14. Simonson, I. (2005). Determinants of customers' responses to customized offers: Conceptual framework and research propositions. Journal of Marketing, 69, 3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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