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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 정장 브랜드의 기성복 및 MTM 생산 실태 조사 - 백화점 입점 브랜드를 대상으로 -
Investigation of Production Condition of Ready-Made and MTM Men's Suits - Focusing on Brands of Department Store -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8 no.6, 2016년, pp.746 - 754  

최진영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  송화경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status of ready-made suit and MTM (Made-to-measure) suit production with 10 men's suit brands turning over 200 billion won. Their target age group is late 30's to late 40's. Regarding production for the ready-made suit, eight out of 10 brands are using both KS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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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백화점에 입점된 남성 정장 브랜드 10곳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각 브랜드의 대량생산 방식인 기성복과 개별맞춤 방식인 MTM 생산현황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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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TM 생산의 장점은 무엇이며, 이로 인하여 어떤 방식으로 고려되고 있는가? MTM 생산은 개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대량으로 생산, 유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고객 개개인의 다양한 기호와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면서 효율적인 비용으로 생산하는 경영방식이다(Pine, 1999). MTM 생산은 전통적인 맞춤복을 대신하는 대량맞춤방식으로, 신속성과 원가 절감 등 대량생산체계의 장점을 살리며 개별 소비자의 요구와 개성을 살린 맞춤제작 상품을 제공함으로써 재고처리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많은 의류업체가 재고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식으로 고려되고 있기도 하다(Chun & Lim, 2003).
MTM 생산이란 무엇인가? 이와 같은 문제점의 해결방안으로 대량생산체계를 활용한 맞춤 제작을 의미하는 MTM(Made-to-Measure) 생산이 주목을 받고있다(Chun & Lim, 2003). MTM 생산은 개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대량으로 생산, 유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고객 개개인의 다양한 기호와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면서 효율적인 비용으로 생산하는 경영방식이다(Pine, 1999). MTM 생산은 전통적인 맞춤복을 대신하는 대량맞춤방식으로, 신속성과 원가 절감 등 대량생산체계의 장점을 살리며 개별 소비자의 요구와 개성을 살린 맞춤제작 상품을 제공함으로써 재고처리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많은 의류업체가 재고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식으로 고려되고 있기도 하다(Chun & Lim, 2003).
MTM 의복을 생산하기 위한 소비자 측정방법은 기본이 줄자를 이용하는 것인데, 재킷 제작시 측정하는 항목은 어떤 것들인가? 재킷 제작 시, 4개 브랜드에서 공통적으로 측정하는 항목은 재킷길이, 팔길이, 어깨너비, 허리둘레였다. Maestro는 측정항목으로 4개 항목만 측정하여 상대적으로 적게 측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inloch Anderson은 위의 4개 항목에 등길이, 가슴둘레를 추가로 측정하였다. Cambridge Members의 경우, 위의 항목에 엉덩이둘레를 추가로 측정하였고, Daks 브랜드는 목둘레, 앞품, 뒤품, 팔둘레, 팔꿈치 둘레, 손목둘레를 추가로 측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모든 브랜드가 어깨너비, 허리둘레, 재킷길이, 소매길이를 측정하였고 가슴둘레는 3개, 엉덩이둘레, 등길이, 팔길이는 2개의 브랜드가 측정한다고 답하였으며 이 외에도 목둘레, 앞품, 뒤품, 손목둘레, 소매통둘레, 팔꿈치 둘레, 소매부리둘레를 측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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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hoi, J. W. (2000). Development of a grading increments chart for women's wear focusing on dimensional variations among groups of different ages, heights and drop valu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 Chun, J. S., & Lim, H. S. (2003). A study on the use of MTM CAD program for mass customization of men's suit.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1(5), 647-656. 

  3. Kim, H. S. (2001). The current situation of mass customization and the experiment of repaired pattern: For a jacket of overweight middle-aged m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Seoul. 

  4. Kim, I. H., Nam, Y. J., & Kim, S. M. (2011). Development of air force winter service uniform shirt pattern and automatic pattern drafting program for MTM produ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5(11), 1271-1284. doi:10.5850/JKSCT.2011.35.11.1271 

  5. Kim, S. A. (2010). A study of automated custom-made pattern development system for elderly women for mass-customiz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6. Kim, S. M. (2014). Korea fashion brand annual 2014/2015. Seoul: Apparel News Corporation. 

  7.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2010). The 6th national anthropometric survey report. Retrieved May 10, 2014, from http://sizekorea.kats.go.kr 

  8. Lee, H. Y., & Jo, J. S. (2004). Classification of sizing system for men's jacket according to figure type and age group.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3(9), 175-191. 

  9. Lee, B. N. (2012). A study on slacks pattern based on lower body type of obese men'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10. Lim, H. S. (2003). A study on the use of MTM CAD program for mass customization of men's suit.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11. Pine, B. J. (1999). Mass customization: The new frontier in business competition. London: McGraw-H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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