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시적 소비성향과 콜레보레이션 패션제품 구매동기, 선택기준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onspicuous Consumption and the Purchasing Motives, Selection Criteria, Satisfaction of Collaborated Fashion Product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4 no.4, 2010년, pp.628 - 641  

최정원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 ,  장미순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relevance among the clothing purchase motivations, selection criteria, customer satisfaction of collaborated fashion products, and conspicuous consumption by adults located in the cities of Seoul and Incheon who have experience in collaborated fashion product shopping. Th...

주제어

참고문헌 (38)

  1. 간호섭. (2008). 현대 패션에 나타난 콜레보레이션의 문화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 경기 침체속 명품만 호황. (2008, 7. 28). 패션인사이트. 자료검색일 2009, 5. 10, 자료출처 http://www.fi.co.kr 

  3. 권도희. (2008). 쇼핑가치, 패션브랜드 민감성 및 콜레보레이션 유형에 따른 소 비자 태도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석연. (2008). 패션브랜드 동일시가 콜레보레이션 한 패션 제품에 대한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5. 김선영. (2000). 신세대 여성 소비자의 과시적 의복소비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6. 김수경. (2005). 신노년층 여성의 자아시각과 여가행동에 따른 의복 구매행동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은정. (2005). 패션명품의 제조국 이전에 대한소비자의 태도 및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8. 김준희. (1991). 성인여성의 성격과 의복 구매행동과의 상관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9. 김지선. (2005), 브랜드 이미지에 따른 브랜드 협력(Collaboration) 전량의 소비자 태도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0. 디자이너 브랜드 성공학. (2007, 11. 7). LG경제연구원 LG Bussiness insight. 자료검색일 2010, 2. 19, 자료출처 http://www.lgeri.com 

  11. 류마현, 이승신. (2004). 20, 30대 여성의 수입유명브랜드 제품 소비행동. 대한가정학회지, 42(2), 33-46. 

  12. 박미정. (2001). 과시소비성향과 정장 수입브랜드 선호에 따른 의복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서울시 거주20대 여성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3. 배이지. (2008). 백화점 로열티 프로그램이 중년기 여성의 만족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4. 백선영. (2000). 청소년 소비가치가 의류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5. 서민애, 박광희. (2001). 수입여성의류 구매유무에 따른 의복 행동: 쇼핑성향과 구매행동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9(6), 79-92. 

  16. 서세연. (2006). 매스티지 패션브랜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구매행동.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7. 석봉화. (1997). 청소년 소비자의 물질주의 가치와 소비지향적 태도가 과시소비성향에 미치는 영향.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8. 이경국. (1999). 최근 우리나라 기업의 전략적 제휴 실태. 산업경영연구, 6(12), 211-229. 

  19. 이소정. (1997). 의류상품 구매 시 쇼핑성향과 통신판매를 통한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20대 이상의 성인남녀를 중심으로. 동덕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 이승희. (2000). 의류쇼핑동기에 따른 소비자 특성에 관한 연구: 과시소비성향과 의복 구매행동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4(8), 1242-1253. 

  21. 이영선. (1991). 소비자의 의복관여와 외적 정보탐색.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2. 이영희. (2000). 청소년 소비자의 과시소비성향에 관한 변인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3. 정훈실, 김영언. (2008). 패션산업을 중심으로 한 디자인 영역 간의 콜레보레이션. 복식, 58(6), 110-123. 

  24. 조아라. (2009). 소비자 독특성 추구경향과 과시적 소비성향이 패션 콜레보레이션 제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5. 조연심. (1996). 성인여성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복 구매행동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6. 조희정, (2009), 미혼여성의 소비성향 및 소비윤리가 명품 및 명품 복제품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7. 최선형. (2003). 지각된 제품 특성과 과시적 소비성향이 패션 명품 관여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7(2), 209- 218. 

  28. 최왕근. (2006). TV 홈쇼핑 연예인 브랜드 마케팅이 브랜드 이미지와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9. 편세린. (1997). 청소년의 소비지향적 태도와 과시소비성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0. 하수진. (2001). 의복 구매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정성적 분석.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1. 한정혜. (1995). 주부의 의복 구매 시 고비자 관여에 따른 구매후 만족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2. 홍기연. (2008). 효율적 브랜드 콜레보레이션을 위한 디자인 협력체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공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3. 홍병숙. (1998). 기혼여성의 의복 구매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실증정 연구; 서울의 30-50대 여성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34. 홍원표, 황진숙. (2006). 패션기업의 콜레보레이션 실태와 특성. 한국의류학회지, 30(7), 1001-1011. 

  35. 황선영. (2003). 명품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6. Manson, R. S. (1981). Conspicious consumption: A study of exceptional consumer behavior. N.Y.: St. Martin' Press. 

  37. ParKhe, A. (1993). Partner nationally & the structure-performance relationship marketing in strategic alliances. Organization Science, 4(2), 301-324. 

  38. Veblen, T. (1912). The theory of the leisure class. N.Y.: Macmillan.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