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인터넷 쇼핑과 패션에 대한 관심 및 성별이 인터넷 의류 구매의도 또는 선택기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Internet Shopping Interest, Fashion Interest, and Sex on Internet Clothing Purchase Intention and Selection Criteria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internet shopping interest, fashion interest, sex on internet clothing purchase intention and selection criteria. The subjects used for the study were 76 male and l25 female college students. The clothing purchase intention was measured by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internet shopping interest, fashion interest, sex on internet clothing purchase intention and selection criteria. The subjects used for the study were 76 male and l25 female college students. The clothing purchase intention was measured by five categories: formal wear, casual wear, sports wear, under wear, and fashion accessories. The clothing selection criteria consisted of four factors: aesthetics, conformity, individuality, and comfort. The results showed that there was a main effect of internet shopping interest on internet purchase intention fur all clothing categories. Also, there were differences between men and women concerning the purchase intention of casual wear and sports wear. In regard to clothing selection criteria, the results showed that fashion interest and sur had an impact on three factors of clothing selection criteria. The subjects considered aesthetics, conformity, and individuality important when they had higher fashion interest or were female. In addition to main effects, the interaction effects among internet shopping interest fashion interest, and sex were discusse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internet shopping interest, fashion interest, sex on internet clothing purchase intention and selection criteria. The subjects used for the study were 76 male and l25 female college students. The clothing purchase intention was measured by five categories: formal wear, casual wear, sports wear, under wear, and fashion accessories. The clothing selection criteria consisted of four factors: aesthetics, conformity, individuality, and comfort. The results showed that there was a main effect of internet shopping interest on internet purchase intention fur all clothing categories. Also, there were differences between men and women concerning the purchase intention of casual wear and sports wear. In regard to clothing selection criteria, the results showed that fashion interest and sur had an impact on three factors of clothing selection criteria. The subjects considered aesthetics, conformity, and individuality important when they had higher fashion interest or were female. In addition to main effects, the interaction effects among internet shopping interest fashion interest, and sex were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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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첫째, 인터넷 쇼핑에 대한 관심, 패션에 대한 관심, 성별이 인터넷 의류제품의 종류별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둘째, 인터넷 쇼핑에 대한 관심, 패션에 대한 관심, 성별이 인터넷 의류 제품 선택 기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에 대한 관심, 패션에 대한 관심, 성별이 인터넷 의류제품의 구매 의도와 선택기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인터넷 의류 제품의 구매 의도는 5가지의 제품종류별(정장, 캐쥬얼웨어, 스포츠웨어, 언더웨어, 패션 악세사리)로 측정하였고, 인터넷 의류제품의 선택 기준은 심미성, 동조/유행, 개성, 실용성 요인으로 구분하여 측정하였다.
본연구는 인터넷 의류 구매 의도와의 복선택기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연구하였다. 인터넷 의류에 관한 연구는 아직 초보적인 단계로 본 연구를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는데 그것이 바로 본 연구의 한계점이자 후속 연구의 제안점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질문지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질문지는 패션에 대한 관심, 인터넷 쇼핑에 대한 관심, 인터넷 의류 구매 의도, 의복 선택기준,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측정하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추출하였다. 요인 분석과 신뢰도 검사를 하여 각 변수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저하시키는 문항들을 제거한 결과 패션에 대한 관심과 인터넷 대한관심은 각각 4문항에 의해서 측정되었다. 각 문항들은 5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신뢰도 측정 결과 패션에 대한 관심은 0.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인터넷 의류 제품의 구매 의도는 5가지의 제품종류별(정장, 캐쥬얼웨어, 스포츠웨어, 언더웨어, 패션 악세사리)로 측정하였고, 인터넷 의류제품의 선택 기준은 심미성, 동조/유행, 개성, 실용성 요인으로 구분하여 측정하였다. 자료 분석은 ANOVA를 이용하여 패션에 대한 관심, 인터넷 쇼핑에 관한 관심, 성별을 독립변수로 하고 이들이 종속변수인 인터넷 의류 구매의도와 의복선택기준에 미치는 영향을 보기 위해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인터넷 의류상품 구매 의도는 선행연구(김미영, 1987)와 인터넷 쇼핑몰의 사이트(한솔CS클럽, 삼성 인터넷쇼핑몰, 좋은사람들(주), 롯데쇼핑몰 등)를 참고해서 나눈 의류상품의 5가지 종류(정장, 캐주얼 의류, 스포츠웨어, 이너웨어, 패션잡화) 각각에 따른 구매 의도를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수집하였다. 질문지는 패션에 대한 관심, 인터넷 쇼핑에 대한 관심, 인터넷 의류 구매 의도, 의복 선택기준,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측정하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임의 표집하였다. 1999년 10월 11일부터 10일간 설문지를 210부 배부하여 210부를 회수하고 응답이 불충분하거나 성의가 없는 응답자는 제외시켜 최종 201부를 자료분석에 사용하였다.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남자가 76명, 여자가 125명이었고 연령은 20세 이하(17.
kr)은 남성 의류, 여성 의류, 캐주얼 의류, 패션잡화, 생활한복으로 분류하였다. 롯데쇼핑몰(http://www.lotte.shopping.co.kr)은 패션잡화, 스포츠/레저 의류, 아동 의류, 남성 의류, 캐쥬얼 의류, 패션 내의, 피혁 의류로 상품을 선정하였으며, 좋은 사람들에서는 진 제품, 액세서리, 이너웨어, 패션잡화를 주상품으로 선정하였다(http://www.j.co.kr). 위의 각 사이트별 품목들을 보면 대체로 남녀 정장, 캐주얼 의류, 스포츠웨어, 이너웨어, 패션잡화가 많이 나타나 있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중부권에 거주하는 남녀 대학생으로서 임의 표집하였다. 1999년 10월 11일부터 10일간 설문지를 210부 배부하여 210부를 회수하고 응답이 불충분하거나 성의가 없는 응답자는 제외시켜 최종 201부를 자료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또한 패션에 대한 관심, 인터넷 쇼핑에 대한 관심, 성별을 독립변수로 하고 이들이 종속변수인 인터넷 의류 구매의도와 의복선택기준에 미치는 영향을 보기 위해서 ANOVA 분석을 실시하였는데 각 독립변수의 영향을 보는 주효과와 독립변수 간의 상호작용을 보는 상호작용 효과를 함께 분석하였다. ANOVA의 주효과와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패션에 대한 관심은 평균(13.93)을 기준으로 패션에 대해 관심이 높은 그룹, 낮은 그룹으로 나누어 분석하였고 인터넷 쇼핑에 대한 관심 또한 평균(8.41)을 기준으로 인터넷 쇼핑에 관심이 높은 그룹과 낮은 그룹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통계분석에는 의복선택기준에서 각 요인을 차별화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패션에 대한 관심, 인터넷 쇼핑에 대한 관심, 성별을 독립변수로 하고 이들이 종속변수인 인터넷 의류 구매의도와 의복선택기준에 미치는 영향을 보기 위해서 ANOVA 분석을 실시하였는데 각 독립변수의 영향을 보는 주효과와 독립변수 간의 상호작용을 보는 상호작용 효과를 함께 분석하였다. ANOVA의 주효과와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패션에 대한 관심은 평균(13.
의류상품선택기준에 대한 각 문항들이 몇 가지 요인으로 분류될 수 있는 가를 조사하기 위해 주성분 분석과 varimax회전법에 의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고유치 1 이상을 기준으로 4개의 요인을 선택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3>과 같다.
인터넷 의류 제품의 구매 의도는 5가지의 제품종류별(정장, 캐쥬얼웨어, 스포츠웨어, 언더웨어, 패션 악세사리)로 측정하였고, 인터넷 의류제품의 선택 기준은 심미성, 동조/유행, 개성, 실용성 요인으로 구분하여 측정하였다. 자료 분석은 ANOVA를 이용하여 패션에 대한 관심, 인터넷 쇼핑에 관한 관심, 성별을 독립변수로 하고 이들이 종속변수인 인터넷 의류 구매의도와 의복선택기준에 미치는 영향을 보기 위해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통계분석에는 의복선택기준에서 각 요인을 차별화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패션에 대한 관심, 인터넷 쇼핑에 대한 관심, 성별을 독립변수로 하고 이들이 종속변수인 인터넷 의류 구매의도와 의복선택기준에 미치는 영향을 보기 위해서 ANOVA 분석을 실시하였는데 각 독립변수의 영향을 보는 주효과와 독립변수 간의 상호작용을 보는 상호작용 효과를 함께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의류상품 선택기준은 선행연구(류은정, 1991; 이순화・이명희, 1989; 이은주・이인자, 1983; 최희순, 1988)를 토대로 총 14문항을 선정하여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패션에 대한 관심과 인터넷 쇼핑에 대한 관심은 선행연구(김흥주, 1998; 방석범, 1997; 최희순, 1988; 한은주, 1993)에서 본 연구에 적합한 문항들을 추출하였다. 요인 분석과 신뢰도 검사를 하여 각 변수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저하시키는 문항들을 제거한 결과 패션에 대한 관심과 인터넷 대한관심은 각각 4문항에 의해서 측정되었다.
성능/효과
1. 인터넷 쇼핑에 대한 관심, 패션에 대한 관심, 성별이 인터넷 의류제품의 종류별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면, 인터넷 쇼핑에 대한 관심은 전 의복종류의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인터넷 쇼핑에 관심이 높은 경우 인터넷 의류의 구매의도가 높음을 보여주었다. 반면 패션에 대한 관심은 인터넷 의류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는데 이는 인터넷의 패션제품 구입은 인터넷 관심과 관계가 있지 패션에 대한 관심은 관계가 없음을 보여준다.
2. 인터넷에 대한 관심, 패션에 대한 관심, 성별이 인터넷 의류구매에 미치는 상호작용의 효과를 알아본 결과 캐쥬얼웨어의 구매의도에서 인터넷 관심과 성별의 상호작용 효과가 있었다. 캐주얼웨어의 구매의도에서 인터넷 쇼핑에 대한 관심은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중요한 역할을 하여 남성의 경우 인터넷 쇼핑에 관심이 높은 경우와 낮은 경우 구매의도에서 큰 차이가 남을 알 수 있다.
3. 인터넷 쇼핑에 대한 관심, 패션에 대한 관심, 성별이 인터넷 의류제품 선택기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면, 패션에 대한 관심은 의복선택기준 중 심미성, 동조/유행, 개성 요인에 영향을 끼쳐, 패션에 대해 관심이 높은 소비자는 낮은 소비자보다 인터넷 의복구매 시 의복선택기준으로 심미성, 동조/유행, 개성을 더 중요시하였다. 또한 성별은 심미성 요인과 동조/유행 요인에 영향을 끼쳐 여성이 남성보다 인터넷 의복구매 시 의복선택 기준으로 심미성과 동조/유행을 더 중요시하였다.
4. 인터넷에 대한 관심, 패션에 대한 관심, 성별이 인터넷 의복선택기준에 미치는 상호작용의 효과를 알아본 결과 의복선택 기준 중 개성추구에서 성별과 인터넷 쇼핑에 대한 관심이, 그리고 패션 관심과 인터넷 쇼핑에 대한 관심이 상호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성별과 인터넷 쇼핑에 대한 관심의 상호작용을 보면, 남성의 경우 인터넷 쇼핑에 대한 관심은 의복선택기준으로 개성추구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으나, 여성의 경우 인터넷 쇼핑에 대한 관심은 개성추구에 중요한 영향을 미쳐 인터넷 쇼핑에 관심이 높은 그룹은 인터넷에서 개성을 의복선택기준으로 중요시여기는 반면 인터넷 쇼핑에 관심이 적은 경우 개성은 그리 중요시되지 않았다.
요인 분석과 신뢰도 검사를 하여 각 변수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저하시키는 문항들을 제거한 결과 패션에 대한 관심과 인터넷 대한관심은 각각 4문항에 의해서 측정되었다. 각 문항들은 5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신뢰도 측정 결과 패션에 대한 관심은 0.842, 인터넷 쇼핑에 대한 관심은 0.794의 Cronbach α 값을 가져 높은 신뢰도를 보여 주었다. 또한 타당성 검사 결과 요인부하량은 패션에 대한 관심이 0.
김미영(1987)은 의류 상품들을 5개의 상품군으로 분류하였다. 결과를 보면 14가지의 의류상품 품목이 2군, 3군, 4군의 상품군으로 분류되는데 2군 상품으로는 티셔츠, 속셔츠, 양말이, 3군 상품으로는 블라우스, 스웨터, 스커트, 청바지, 파자마, 란제리가, 4군 상품으로는 재킷, 투피스, 긴 코트, 반코트, 한복이 포함되었다.
9%로 나타났다. 동조/유행 요인, 개성 요인, 실용성 요인의 전체 변량의 비율은 각각 12.8%, 10.8%, 8.0%였다.
또한 상호작용 효과를 보면 의복선택 기준 중 개성 추구에서 성별과 인터넷 쇼핑 관심이(그림 2), 그리고 패션 관심과 인터넷 쇼핑 관심이(그림 3), 상호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그림 2에 따르면, 남성의 경우 인터넷 쇼핑에 대한 관심이 높고 낮음에 따라 의복선택기준으로 개성을 추구하는데 별로 차이가 없어 남성에게 있어서는 인터넷 관심이 개성추구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표 2를 보면 캐쥬얼웨어의 구매의도에서 성별과 인터넷 쇼핑 관심이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두 변수의 상호작용의 성격을 알아보기 그래프를 그려 보면 다음과 같다(그림 1).
인터넷에 대한 관심, 패션에 대한 관심, 성별이 인터넷 의복선택기준에 미치는 상호작용의 효과를 알아본 결과 의복선택 기준 중 개성추구에서 성별과 인터넷 쇼핑에 대한 관심이, 그리고 패션 관심과 인터넷 쇼핑에 대한 관심이 상호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성별과 인터넷 쇼핑에 대한 관심의 상호작용을 보면, 남성의 경우 인터넷 쇼핑에 대한 관심은 의복선택기준으로 개성추구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으나, 여성의 경우 인터넷 쇼핑에 대한 관심은 개성추구에 중요한 영향을 미쳐 인터넷 쇼핑에 관심이 높은 그룹은 인터넷에서 개성을 의복선택기준으로 중요시여기는 반면 인터넷 쇼핑에 관심이 적은 경우 개성은 그리 중요시되지 않았다.
먼저 주효과를 보면 전 의복 종류에 걸쳐 인터넷 쇼핑에 대한 관심은 인터넷 의류 구매의도에 큰 영향을 끼침을 알 수 있다. 즉 인터넷 쇼핑에 관심이 상대적으로 높은 집단은 낮은 집단보다 의류 전 품목에 걸쳐 구매 의도가 높았으며, 성별은 의류 품목 중 스포츠웨어와 캐쥬얼웨어에서 주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 1인 심미성은 고유치가 4.05이고 전체 변량의 비율이 28.9%로 나타났다. 동조/유행 요인, 개성 요인, 실용성 요인의 전체 변량의 비율은 각각 12.
즉 패션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경우 인터넷 쇼핑에 관심이 높은 사람이나 낮은 사람이나 개성을 중요시하였으나, 패션에 대한 관심이 낮아질 경우 그 차이는 커져서 인터넷 관심이 높은사람이 낮은 사람보다 인터넷 의복선택기준으로 개성을 더 중시하였다. 이들 상호작용 효과를 종합해 볼 때 인터넷 의류선택시 개성추구는 의류제조업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기준으로 여성의 경우에 있어서나 패션에 대해 관심이 낮은 소비자라 할 지라도 인터넷에 관심이 높다면 이들은 인터넷에서 의복선택기준으로 개성을 중시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인터넷 의류업에 관계된 종사자는 인터넷 시대의 개별화되가는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하여 개성적이고 독특한 의복 제공에 더욱더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본다.
알 수 있다. 즉 인터넷 쇼핑에 관심이 상대적으로 높은 집단은 낮은 집단보다 의류 전 품목에 걸쳐 구매 의도가 높았으며, 성별은 의류 품목 중 스포츠웨어와 캐쥬얼웨어에서 주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복의 다른 품목에서는 남녀별 구매 의도에 차이 가없으나 캐쥬얼웨어(남자 평균: 2.
40 이하이며 요인의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문항은 삭제되었다(eg, 가격에 관한 문항). 최종 문항의 요인 부하량은 요인 1에서부터 요인 4까지 각각 0.68, 0.51, 0.58, 0.58 이상이었다. Cronbach alpha는 심미성 요인, 동조/유행 요인, 개성 요인이 각각0 .
후속연구
먼저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의류 구매 를 구매 의도로 측정하였는데 실지로 소비자들의 인터넷 구매 의도는 전반적으로 낮았다. 그러나 현재 인터넷 이용자수가 날로 증가하며 인터넷 구매가 대중화되는 시점에서 인터넷 의류 구매의도에 대한 연구를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조사해 보고 이를 실지의 인터넷 구매행동과 연결시켜 본다면 의미있는 후속연구가 되지 않을까 한다. 또한 인터넷에 대한 관심, 인터넷 의류 선택기준에 있어서 측정도구에 관한 문제를 들 수 있다.
미치는 변수를 연구하였다. 인터넷 의류에 관한 연구는 아직 초보적인 단계로 본 연구를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는데 그것이 바로 본 연구의 한계점이자 후속 연구의 제안점이 된다고 할 수 있다. 먼저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의류 구매 를 구매 의도로 측정하였는데 실지로 소비자들의 인터넷 구매 의도는 전반적으로 낮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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