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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CMS를 이용한 학습자 수준별 맞춤형 학습 콘텐츠 구성
Construction of Tailored Learning Contents by Learner's Level using LCMS 원문보기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11 no.2, 2010년, pp.165 - 172  

정화영 (경희대학교 교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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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기반 학습시스템에서 학습자의 학습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자기조절학습, 자기주도학습 등의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방법들은 학습자의 학습수준을 고려한 방법이지만 학습자의 정확한 학습능력을 고려하기 위해서는 수준별 학습의 적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학습능력을 고려한 학습 시스템을 제시하였다. 학습자의 학습능력을 설정하기 위하여 문항반응이론을 사용하였으며, 학습 콘텐츠와 학습문항은 각 난이도에 따라 개발 및 적용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Web-based learning systems, the techniques, as self-regulated learning, self-directed learning, are used to improve the effect of learner's study. These techniques are methods considering learner's study level but to consider the learner's study ability properly, the tailored course for learner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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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닝에서 사용하는 학습의 방법에서 난이도를 조정하여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학습자의 수준을 판별하는 방법으로 문항난이도를 적용하여 학습자의 능력수치와 난이도를 산출하였으며, 이를 학습자 학습수준으로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LCMS를 이용하여 학습자 수준별 학습 콘텐츠를 구성 및 지원하는 시스템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학습과정 중 학습사전검사와 학습검사를 통해 학습자의 학습내용 이해도에 따라 학습콘텐츠를 제공함으로서 획일적으로 미리 제작된 과정에 따른 학습 콘텐츠가 아닌 학습자에 따라 학습 콘텐츠가 동적으로 변경된 내용을 통해 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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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항반응이론은 무엇으로 이루어지는가? 문항반응이론(item response theory)은 검사 총점에 의하여 문항이 분석되는 것이 아니라, 문항은 문항 하나하나의 불변하는 고유한 속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그 속성을 나타내는 문항특성곡선에 의하여 문항을 분석하는 검사이론이다[9]. 이는 문항의 변별도, 난이도, 추측도와 같은 문항 모수치를 기초로 하여 이루어지며, 2 모수 로지스틱 모형은 이들 중 난이도와 변별도 만을 고려한다. 2 모수 로지스틱 모델에서 각 문항에 대한 모수치를 구하는 식은 P(θ)를 문항의 답을 맞힐 확률, 변별도 모수를 a, 난이도 모수를 b, 학습자의 능력 수준을 θ 라고 할 때 식 (1)과 같다[4].
학습자 수준에 따른 교육방법은 어떤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가? 학습자의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문항반응이론을 적용하고 있다. 학습자 수준에 따른 교육방법은 학습동기 뿐만 아니라 학습자들에게 기대하는 성과를 성취하게 하는 자아개념[1]을 유발할 수 있는 직접적인 원인 부여 방법으로 이용되어 학습효과를 높이고 있다. 이는 수준별 학습의 적용으로 학습 능력의 개인차에 따라 학생들을 소집단으로 편성하여, 상위수준의 학습자들과 하위 수준의 학습자들이 협동 학습을 통해 서로의 학습에 도움이 되게 하는 전략이 학교 현장에서 제기되고 있다[2].
웹 코스웨어란 무엇인가? 웹에 기반을 둔 코스웨어는 인터넷상에서 학습자들이 전문가와 학습에 관한 상담, 대화, 토론을 할 수 있고, 이미지, 사운드, 동영상 등의 다양한 학습 자료들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들의 학습목표를 보다 효율적으로 달성시킬 수 있게 하였다. 따라서 웹 코스웨어는 인터넷상의 분산 하이퍼미디어 정보 시스템을 전달 매체로 하는 교육용 코스웨어를 말한다[7]. 웹 기반 교육 시스템에서 활용하는 학습 자원이 방대해짐에 따라 교육 콘텐츠의 양이 많아지면서 웹 기반 학습과 교육 콘텐츠의 효율적인 관리기법이 필요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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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박현정, "학습동기, 자아개념, 학업성취간 관계의 집단간 동등성 분석 :PISA 2006 을 중심으로", 교육평가연구 제21권 제3호, 2008. 

  2. 정선영 ,"수준별 집단구성과 긍정적 상호의존성이 협동학습에 미치는 효과", 교육논총 제27권 제2호, 2007. 

  3. 성기완, 표경현, 이현명, "대학 교양영어 수준별 교육과정 모형개발연구", Foreign Languages Education, 제11권 제2호, 2004. 

  4. 최숙영, 양형정, 백현기, "문항반응 이론에 의한 컴퓨터 적응적 평가와 동적 학습내용 구성에 기반한 적응형 교수 시스템", 정보과학회논문지 : 소프트웨어 및 응용 제32권 제5호, 2005. 

  5. Michael Brennan, Susan Funke, and Cushing Anderson, "The Learning Content Management System, A New eLearning Market Segment Emerges", IDC White Paper, 2001. 

  6. 김민경외 4인, "아동의 문학 능력 신장을 위한 웹 기반 아동문학 교육활동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검증", 교육공학연구 제19권 제1호, 한국교육공학회, 2003. 

  7. 안성훈, 김동호, 김태영, "개인교수형 웹 코스웨어의 학습구조 설계 및 구현", 한국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3권 2호, 1999. 

  8. 정용기, 최은만, "웹 기반 학습자 중심의 프로젝트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정보처리학회논문지 A 제9-A권 제4호, 2002.12. 

  9. 성태제, "고전검사이론과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문항과 검사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과학 교육연구소, 1998. 

  10. 이명희, 손건태, 정희영, "일본어과 수준별 수업을 위한 컴퓨터 기반 문제은행 구축 및 테스팅 시스템 개발", 일어일문학 제24권, 2004. 

  11. 김정렬, 황선영, "초등학교 영어 사이버 가정학습 수준별 콘텐츠를 통한 교실수업 연계방안",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Vol.10 No.1,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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