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 학습 부진 유형에 따른 맞춤형 학습 지도의 효과
Effects on Individually Tailored Teaching According to Types of Under-achievement in Scienc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5 no.5, 2015년, pp.907 - 917  

김상윤 (진주교육대학교) ,  이경란 (진주교육대학교) ,  백남권 (진주교육대학교) ,  박종호 (진주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중재반응 모형을 적용하여 예방차원의 효과적인 중재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습부진 요인을 인지적 요인, 정의적 요인, 환경적 요인으로 나눠 학습부진 유형을 파악하고, 과학 교과의 특성을 고려하여 과학 탐구 능력 및 과학적 태도 검사를 실시하여 학습부진아에 적합한 지도방안을 모색하고 학습부진 유형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였다. 교육과정 중심측정 및 학업 성취도 검사를 실시하여 학습부진아의 수행수준 및 진전도를 파악하고 과학에 대한 태도 및 과학학습동기 검사를 사전-사후 실시하여 과학에 대한 정의적인 측면에서 맞춤형 학습부진아 지도의 효과를 알아보았다. 수집된 자료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학업 성취도 검사 및 교육과정 중심 측정 검사를 실시하여 단일 회귀분석 중 선형분석을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단계 일반 교수를 적용하여 과학학습부진아의 수행수준과 진전도를 보면, 수행수준과 진전도에서 진전을 보였으나 학년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아동과 수행수준과 진전도에서 변화를 보이지 않는 아동이 있었다. 둘째, 2단계 맞춤형 학습 부진아 지도를 적용하여 과학학습부진아는 학업능력이 크게 향상되었다. 셋째, 과학 학습 부진유형에 따른 맞춤형 학습 부진아 지도가 과학학습부진아의 과학에 대한 태도 및 과학 학습 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과학 학습 부진 유형에 따른 맞춤형 학습 부진아 지도프로그램을 과학학습부진아에 적용하여 학업 성취도 및 과학에 대한 태도, 과학학습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sponse to Intervention (RTI), which is focused on the gap between pre-interventions and post-interventions, provides an effective intervention program. This study takes under-achievement factors into consideration to determine the overall characteristics of underachievers. The under-achievement f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재반응모형이란? 한편, 선별된 학습부진아를 대상으로 학습장애로 진단하는 프로그램으로 ‘중재반응모형(Responsiveness to Intervention: RTI)’이 제기되었다. 중재반응모형은 중재 이전과 이후 사이의 격차 변화에 초점을 맞춘 진단 모형으로 아동에게 효과성이 입증된 교수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진단보다는 예방차원의 효과적인 중재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하는 프로그램이다.
학습부진아의 학습 부진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학습부진아의 학습 부진 요인으로는 인지적 요인, 정의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이 있다. 인지적 요인에는 지능, 학습기능, 기초지식이 있으며, 정의적 요인에는 학습동기, 학습습관, 학문적 자아개념, 이외의 요인으로는 환경적 요인이 있다(Kim, 1968; Park, Lee, & Cho, 1980; Seo, 1984; Jeong et al,.
과학학습부진아를 위한 차별화된 교수·학습 방법의 적용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학습부진아 지도는 대부분 보충 학습의 성격을 띠며, 반복적인 문제풀이의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어 다양한 학습부진아 지도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특히 과학 교과는 수학, 국어와 달리 학습부진아 지도와 관련한 연구가 미흡하고, 과학교과에서 심각한 어려움을 겪는 학생의 비율은 국어 및 수학교과와 비슷함에도 불구하고 과학교과는 학습장애 및 학습부진아 교육에서 소홀히 여겨져 왔다(Holahan, McFarland, & Piccillo, 1994). 그리하여 과학학습부진아를 위한 차별화된 교수·학습 방법의 적용이 필요한 시점이다(Lee,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nderman, E. M. & Young, A. J. (1994). Motivation and strategy use in science: Indevidual differences and classroom effec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8), 811-831. 

  2. Cho, Y. (2005). Relationships among self-regulated learning, scientific attitudes and academic achievement in natural science in high-school students in korea.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3. Fraser, B, J. (1981). Test of science-related attitudes. The University of Macquarie Press, 12-15. 

  4. Ha, J. (2011). Effect of response-to-intervention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t risk for mathematics learning disabilities. (Doctoral dissertation). Changwon University. 

  5. Holahan, G. G., McFarland, J., & Piccillo, B. A. (1994). Elementary school science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Remedial and Special Education, 15(2), 86-93. 

  6. Hur, M. (1993). Survey on the attitudes toward science and science courses of primary and secondar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3(3), 334-340. 

  7. Jeon, H., & Kim, Y. (2012). The Effects of a vocabulary acquisition strategy intervention to students at risk for learning disabilities the RTI, Journal of Learning Strategies Intervention, 3(1), 1-30. 

  8. Jeong, W., Han, J., Kim, S., Yoon, H., & Kim, E. (1979). Case study report for the attribution of underachievers (KICE Research Report RRC 1979-1) Seoul: KICE. 

  9. Ji, J. (2013). Relationship between scientific academic achievement and scientific attitude according to cognitive styl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0. Ju, H., & Park, J. (2013). The effect of response to intervention(RTI) as a teaching methodology for underachievers in science. Research Institute of Curriculum Instruction, 17(4), 1195-1219. 

  11. Kang, S. (1998). A survey on attitudes related to science and scientific inquiry skill achievement between the day high school students and the night high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12. Kim, A., & Park, H. (2010). Science interventions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fficulties: A research synthesi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11(1), 147-175. 

  13. Kim, B. (2011). The effects of RTI as an intervention and diagnostic approach for At-Risk students in mathematics. (Master's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4. Kim, B(2000). The effects of STS approach on science-related attitude of commercial high school students in general science clas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5. Kim, H., Jeong W., & Jeong, J. (1998). National assessment system development of science-related affective domai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8(3), 357-369. 

  16. Kim, J. (2007). The effects of the method of organizing small groups in a cooperation teaching strategy on the middle school underachieving students' academic attitudes and achievements in science.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7. Kim, K. (1968). Commentary of study habits test and implementing guideline for middle and high school. Seoul: Korean testing center. 

  18. Kim, K. (2002). Correlation between elementary children's science related attitudes and science process skills. (Master's thesis). Inche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9. Kim, M., & Lee, K., (2001). The Effects of STS program related to scientific attitude and scholastic achievement of slow learning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6, 65-86. 

  20. Kim, S., Lee, H., Yoo, J., Lim, J., & Kim, E. (1998). Underachiever teaching program development (KICE Research Repert RRC 1998-4) Seoul: KICE. 

  21. Kim, S., & Seo, H. (2011).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related to science inquiry skill and affective domain of science in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5(2), 307-323. 

  22. Kwon, J., & Kim, B. (1994) The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science process skills of the korea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4(3), 251-264. 

  23. Kwon, J. (1998). The effect of jurisprudental inquiry model-oriented STS program on the high school underachievers.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4. Lee, D., Nam, M., Moon, J., & Ryu, K. (2012). The effects of an adaptive management program for increasing academic achievement of low achieving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43(2), 147-173. 

  25. Lee, D.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arent's science learning involvement style which the gifted and nongifted students recognize and their science learning motivation.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6. Lee, K. (2000). The effects of STS Program on the Science Achievement & the Science-related Attitude.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27. Lee, S. (2004). The effects of teaching-learning methods on the academic attitude and achievement toward science learning with underachiever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8. Lee, S. (2010). The effects of direct instruction based on response to intervention on improving the computation performance of students with mathematical learning difficulties and disabilities.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9. Park, B., Lee, Y., & Cho, S. (1980). Basic research reports on underachievers type analysis (KICE Research Report RRC 1980-3) Seoul: KICE. 

  30. Seo, B. (1984). A Study on remedial counseling of underachievers for improvement of academic deficiency.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