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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학습자 수준별 콘텐츠 구성
Construction of Learner's Differential Contents for Self-Directed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7, 2009년, pp.402 - 410  

정화영 (경희대학교 교양학부) ,  홍봉화 (경희사이버대학교 정보통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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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학습시스템이 학습자의 학습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자기주도적 학습을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적용방법들은 학습자의 선택이 없이 학습과정에 따른 학습을 진행하고 있거나 학습 콘텐츠의 구성을 학습자 특성에 맞게 적용하기 어려웠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가 학습을 계획할 때 학습자의 학습 히스토리 정보를 기반으로 선호도를 산출하여 학습 콘텐츠를 학습자에게 제안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학습의 적용 결과로 학습 모집단을 선별하여 기존의 방법과 제안 방법으로 실행한 결과 전체적으로 평균점수가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lot of learning systems are applying self-directed learning to increase learner's learning effect. But most of this methods are hardly applied to fit the construction of learning contents considering learner's characteristics or it was processing the learning course without learner's choice. In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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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자기주도적 학습을 실행하는데 있어 학습자가 다양한 학습 콘텐츠를 기반으로 학습과정을 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학습자가 많은 학습 콘텐츠 중에서 어떠한 방식을 선호하는지를 판단하여, 학습자가 학습을 구성할 때 학습콘텐츠 구성을 제안해 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자기주도적 학습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학습 콘텐츠 제안시스템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학습자의 학습패턴과 학습정보가 활용되며 이러한 정보를 기반으로 학습자가 학습과정을 계획할 수 있도록 학습콘텐츠 구성 정보를 지원하였다.
  • 그러나 이는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설정하고 자신에 맞도록 학습을 맞출 수 있으나 다양하고 방대한 학습콘텐츠가 제공되는 이러닝의 특성상 학습자 스스로가 자신에 맞는 학습 콘텐츠를 구성하기는 매우 어려웠다.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학습 성향을 학습자의 학습 히스토리 데이터를 근거로 산출하여 학습 선호도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학습 콘텐츠를 학습자에게 제안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는 학습자의 학습 횟수, 학습단원 및 난이도등의 이전 학습과정의 정보를 바탕으로 해당 학습 단원에서 학습자가 주로 이용하였던 학습 구성을 학습자에게 제공함으로써, 학습자가 현재의 학습 과정을 구성할 때 참조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자신의 학습을 스스로 관리하기를 원하며, 다양한 학습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셋째, 문제중심형 학습 형태를 선호한다. 넷째, 훈련 상황에 대한 책임감을 갖는 지속적인 학습자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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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지형근, 엄상원, 명세화, 이준석, "e-러닝 기술 동향", 정보과학회지, 제26권, 제12호, 2008. 

  2. 조수현, 김영학, 이재호, "멀티미디어 기반 교육용 지구의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11권, 제4호, 2006. 

  3. 박순일, 고병오, "전문가 학습활동 모형의 효율적운영을 위한 웹 기반 교수.학습 시스템 개발",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8권, 제3호, 2004. 

  4. 김종숙, "이러닝 학습성과의 영향변인 탐색과 인과분석의 교육정책적 합의", 열린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2007. 

  5. 김주혜, "이러닝 구성요소에 근거한 영어 학습자의 정서적 측면 연구: 불안감을 중심으로", 영어교육연구, 제19권, 제2호, 2007. 

  6. 권훈, 곽호영, "웹 기반의 한자 쓰기 시스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8, No.1, 2008. 

  7. 강경종,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e-Learning 교수, 학습 콘텐츠 개발 모형: 실업계 고등학교 전문교과를 중심으로",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37권, 제4호, 2005. 

  8. 정용우, 양성관, "수업 컨설팅이 교사의 수업효율성과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및 문제해결능력에미치는 영향", 교육행정학연구, 제26권, 제1호, 2008. 

  9. 임승린, "자기주도형 학습을 위한 가상교육 시스템 설계", 한국 OA학회 논문지, 제6권, 제3호, 2001. 

  10. 김순연, 이종호, "소비자 단원 학습용 WEB기반교수학습매체 개발", 경영교육논총, 제46권, 2007 

  11. 안병규, "중등 영어과 교재모형 개발: 수준별 및자기주도적 학습 중심", 영어교육, 제60권, 제4호, 2005. 

  12. R. J. Fang, Y. S. Chang, C. C. Lin, H. L. Tsai, C. J. Lee, W. Pofen, and D. H. Li, "A theoretical framework on the perception of web-based self-directed learning environment," Proceedings of the 8th WSEA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media systems and signal processing, 2008. 

  13. M. Sheng, B. Celler, E. Ambikairajah and J. Epps, "Development of a virtual classroom player for self-directed learning", Recent Research Developments in Learning Technologies, FORMATEX,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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