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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0 no.8 = no.161, 2010년, pp.774 - 781
박범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동규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전진용 (한양대학교 건축공학부) , 최성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박준홍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In Korea, the high-speed train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mass transportation. Due to its fast speed, the interior noise level is high and it is one of major reason for passenger complaints. In this study, the response of passengers to interior noise was evaluated using sound quality parameters.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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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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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운행중인 고속철도는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 국내에서 운행중인 고속철도는 200 km/h 이상의 고속운행이 가능한 고속구간과 불가능한 저속구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러한 구간별 소음의 특성을 Fig. 3에 나타내었다. | |
국내 환경소음에 대한 규정은 무엇을 기준으로 하고 있는가? | 하지만 현재 철도차량 소음에 관한 연구는 주로 철로 주변의 거주민들을 고려한 환경 소음측면에 한정되어 있으며 철도 차량의 내부 소음 특성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상황이다. 국내 환경소음에 대한 규정은 음압레벨만을 기준으로 하고 있지만 실제로 사람이 소음에 대하여 느끼는 청감특성을 나타내기에는 음압레벨만으로는 부족하다. 최근 소음에 대한 문제는 단순히 음압레벨을 줄이는 것뿐 아니라 인간의 청감특성을 고려한 음질(sound quality)의 측면도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으며 음질평가의 방법 또한 현재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 |
같은 속도로 운행할 때 dB(A)와 라우드니스 모두 증가하며 고속구간보다 저속구간에서의 소음이 큰 이유는? | 같은 속도로 운행할 때 dB(A)와 라우드니스 모두 증가하며 이를 통하여 고속구간보다 저속구간에서의 소음이 큰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저속구간의 재래선에서는 온도 변화에 따른 레일의 늘어남과 줄어듬을 보완하기 위해 레일 간에 간격이 존재하지만 고속구간에서는 재래선을 보완한 통레일이 설치되어있고, 이와 같은 연결 상태에 따른 구조진동의 영향으로 소음의 차이가 나타난 것으로 판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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