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챔퍼가 3차원 사각 탱크 내부의 액체 슬로싱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Chamfering Top Corners on Liquid Sloshing in the Three-dimensional Rectangular Tank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7 no.4, 2010년, pp.508 - 516  

정재환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창열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윤현식 (부산대학교 첨단조선공학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at investigating the effect of the chamfer on the liquid sloshing in the three-dimensional (3D) rectangular tank. In order to simulate the 3D incompressible viscous two-phase flow in the 3D tank with partially filled liquid, the present study has adopted the volume of fluid (VOF) me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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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3 차원 사각 탱크의 챔퍼각도에 따른 슬로싱 특성을 수치해석을 통하여 연구하였다. 계산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본 연구의 계산결과를 선행연구 결과와 비교하였으며 본 연구의 압력 값의 크기 및 압력시계열의 주기와 진폭 등이 선행연구 결과와 잘 일치함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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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슬로싱 현상은 어떻게 발생하는가? 액체 화물을 포함하는 저장탱크는 선박, 항공 및 철도분야에서 연료탱크와 액체저장고 그리고 지상에 설치된 저장탱크 등에 다양하게 존재한다. 이러한 저장탱크에 외부 가진력이 작용하여 탱크 내부의 액체가 출렁이는 슬로싱 현상(sloshing phenomena)이 발생하게 되면 유체 내부의 유동에 의한 동압이 벽면에 작용하여 구조적인 손상을 입히거나 또는 유체와 구조물 사이의 상호간섭으로 힘과 모멘트가 커짐에 따라 시스템의 조종성을 상실하여 큰 문제를 야기시키기도 한다. 따라서 슬로싱 현상은 여러 과학 및 공학분야에서 오랜 시간 동안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으며, 슬로싱 현상 자체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 되어왔다.
슬로싱 현상이 발생되면 어떤 문제를 야기시키는가? 액체 화물을 포함하는 저장탱크는 선박, 항공 및 철도분야에서 연료탱크와 액체저장고 그리고 지상에 설치된 저장탱크 등에 다양하게 존재한다. 이러한 저장탱크에 외부 가진력이 작용하여 탱크 내부의 액체가 출렁이는 슬로싱 현상(sloshing phenomena)이 발생하게 되면 유체 내부의 유동에 의한 동압이 벽면에 작용하여 구조적인 손상을 입히거나 또는 유체와 구조물 사이의 상호간섭으로 힘과 모멘트가 커짐에 따라 시스템의 조종성을 상실하여 큰 문제를 야기시키기도 한다. 따라서 슬로싱 현상은 여러 과학 및 공학분야에서 오랜 시간 동안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으며, 슬로싱 현상 자체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 되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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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Arai, M, Cheng, L.Y. and Inoue, Y., 1994, “ 3D numerical simulation of impact load due to liquid cargo sloshing,” J.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 of Japan. 171, pp. 177?184. 

  2. Bae, S. Y., “ A study on vibration characteristics with sloshing mode effect in water tank structur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0, No. 6, pp. 88-95. 

  3. Chen, Y.G., Djidjeli. K. and Price W.G., 2009, “ Numerical simulation of liquid sloshing phenomena in partially filled containers,” Computers & Fluids, Vol. 38, pp. 830-842. 

  4. Hwang, Y.S., Jung, J.H., Kim, D.W. and Ryu M.C., 2008, “ An experimental study on sloshing impact pressures with two identically shaped rectangular 2-dimensional model tanks with different sizes,” Special issue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pp. 16-28. 

  5. Kang, D.H. and Lee, Y.B., 2005, “ Summary Report of Sloshing Model Test for Rectangular Model,” Daewoo Shipbuilding & Marine Engineering Co.,Ltd. South Korea , No. 001. 

  6. Lamb, S.M., 1932, Hydrodynamics, Dover Publications, Inc., New York. 

  7. Lee, D. Y. and Choi, H.S., 1998, “ A study on the sloshing of cargo tanks including hydroelastic effect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35, No. 4, pp. 27-37. 

  8. Noh, B. J., 2005, “ Sloshing load analysis in spherical tank of LNG carrier,” Special issue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pp. 22-30. 

  9. Park, J.J., Kim, M.S., Kim, Y.B. and Ha, M.K., 2005, “ Numerical sloshing analysis of LNG carriers in irregular waves,” Special Issue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pp. 38-43. 

  10. Rhee, S.Y., 2005, “ Unstructured grid based reynolds-averaged navier-stokes method for liquid tank sloshing,” ASME, Vol. 127, pp. 572-582. 

  11. Kim, Y.H., Shin, Y.S. and Lee, K.H., 2004, “ Numerical study on slosh-induced impact pressures on three-dimensional prismatic tanks,” Applied Ocean Research No. 26 pp. 213-226. 

  12. Yoon, H.S, Lee, J.M., Chun, H.H. and Lee, H.G., 2008, “ A numerical study on the sloshing characteristics in a twodimensional rectangular tank using the level set method,”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5, No. 2, pp. 132-143. 

  13. Abramson, R.L., Bass. R.L., Faltinsen O.M., and Olsen, H.A.,1974, “ Liquid sloshing in LNG carriers,” Proceedings of the 10th symposium of naval hydrodynamics, pp. 371? 88. 

  14. Fluent Inc., 2006, Fluent 6.3.26 User Guide Manual , Fluent Inc., Levan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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