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향 디스플레이가 가능한 송도 Tomorrow-city 체험관의 상호작용 가상공간
The Interactive Virtual Space with Scent Display for Song-Do Tomorrow-City Experience Complex 원문보기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 大韓人間工學會誌, v.29 no.4, 2010년, pp.585 - 593  

김정도 (호서대학교 전자공학과) ,  박성대 (호서대학교 전자공학과) ,  이정환 (호서대학교 전자공학과) ,  김정주 (호서대학교 전자공학과) ,  이상국 (가톨릭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미디어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we designed an interactive virtual space for the multi-purpose hall in Songdo Future City, located in Incheon, Korea. The goal of the design is to make a virtual space that is flexible and can be adjusted thanks to its unfixed seats in order to accommodate different and unspecified audien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목적 홀에 있는 상호작용 가상공간(Interactive Virtual Space)의 설계 목적은 고정된 좌석이 존재하지 않는 불특정 위치의 관람자들에 의해 변화되는 가상공간을 만드는 것이다. 관람자들에 의해 의도 적으로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니라, 관람자의 위치, 거리와 수에 따라 상호작용 가능한 가상공간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불특정 위치의 관람자에게 몰입감을 제공하는 목적으로 한다.
  • 관람자들에 의해 의도 적으로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니라, 관람자의 위치, 거리와 수에 따라 상호작용 가능한 가상공간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불특정 위치의 관람자에게 몰입감을 제공하는 목적으로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어 서버의 3가지 역할은 무엇인가? 제어 서버는 크게 3개의 역할을 담당하게 되는데, 첫 번째 영상 서버를 제어하게 되며, 두 번째는 포토센서에서 입력되는 신호를 받아 영상을 변화시키는 역할을 담당하게 되며, 마지막으로 발향장치를 제어하게 된다. 포토센서는 관객 들의 위치와 수를 검출하기 위해 사용되며, 이 포토센서의 신호를 받아 제어신호는 영상을 변화시키게 된다.
Fragra은 어디에서 개발되었는가? 또한 Fragra라고 부르는 후각 디스플레이 기술이 적용된 VR 게임이 개발된 바 있다. 이것은 Nara Institute of Advanced Science and Technology에서 개발하였다(Mochizuki A, et al., 2004).
인천 송도 투모로우 시티 체험관은 어떤 곳인가? 인천 송도 투모로우 시티(Tomorrow City) 체험관은 유비쿼터스(Ubiquitous) 기술이 적용된 미래 도시의 홍보와 전시뿐만 아니라 최첨단 u-교통, u-문화 및 u-쇼핑에 대한 기술 이정표를 제시하기 위해 만들어진 복합 체험 및 문화공간이다. 인천 송도는 한국정부와 인천시의 지원에 의해 두바이와 같은 국제 도시로 개발되고 있으며, 도시 자체가 최첨단 유비쿼터스 기술이 접목되고 있다(http:// www.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http://www.tomorrowcity.or.kr. 

  2. Greenhalgh, C., Bowers, J., Walker, G., Wyver, J., Benford, S. & Taylor, I., Creating a live broadcast from a virtual environment. Proceedings of SIGGRAPH99, 375-384, 1999. 

  3. Stewart, J., Bederson, B. & Druin, A., Single display groupware: A model for co-present collaboration. Proceedings of ACM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CHI99), 286-293, 1999. 

  4. Zanella, A. & Greenberg, S. Reducing interference in single display groupware through transparency. Proceedings of the Sixth European Conference on 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Work(ECSCW2001), 2001. 

  5. Ahn, S. H., Kim, I. J., Kim, H. G., Kwon, Y. M. & Ko, H. D., Audience interaction for virtual reality theater and its implementation. ACM International Symposiumon Virtual RealityS of twareand Technology (VRST2001), 41-45, 2001. 

  6. Refsland, S. T., Ojika, T., Addison, A. & Stone, R., Virtual heritage: Breathing new life into our ancient past. IEEE Multimedia 7(2), 20-21, 2000. 

  7. Kwon, Y. M., Kim, I. J., Ahn, S. C., Ko, H. D. & Kim, H. G., Virtual heritage system: Modeling, database & presentation. Proceedings of Virtual Systems and MultiMedia, 2001. 

  8. Athanasios, V., Vasilakos, Liu Wei., Ta Huynh Duy Nguyen., Tran Cong Thien Qui., Li Cheng Chen., Clara Boj., Diego Diaz., Adrian David Cheok. and Georgios Marentakis., Interactive theatre via mixed reality and Ambient Intelligence, Information Sciences, 178, (2008), 679-693, 2008. 

  9. Jeseph Nathaniel Kaye, "Symbolic Olfactory Display", MIT Media Lab. 2001. 

  10. Takamichi Nakamoto. and Kenjiro Yoshikawa., "Movie with Scents Generated by Olfactory Display Using Solenoid Valves" Graduate School of Science and Engineering, Tokyo Institute of Technology. IEEE Virtual Reality (25 March 2006). 

  11. Park, C. H., Ahn, S. C., Kwon, Y. M., Kim, H. G., Ko, H. D. and Kim, T. Y., Gyeongju VR Theater: A Jpurney into the Breath of Sorabol, Presence, Vol. 12, No. 2, 125-139, 2003. 

  12. Woodrow, B. & Eric, D., Comments on the use of olfactory display for virtual environments. Presence: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5(1), 109-121, 1996. 

  13. Tan, E. C., Wahab, A., Goh, G. H. and Wong, S. H., "PC-controlled Scent System" IEEE Transactions on Consumer Electronics 44. (1 February 1998). 

  14. Papin, J.-P., Bouallagui, M., Ouali, A., Richard, P., Tijou, A., Poisson, P. and Bartoli, W., DIODE: Smell-diffusion in real and virtual environments. Proc. 5th Int. Conf. on virtual reality (VRIC''03). Laval, France, May; 113-117, 2003. 

  15. Mochizuki, A., Amada, T., Sawa, S., Takeda, T., Motoyashiki, S., Kohyama, K., Imura, M. and Chihara, K., An olfactory display device linked with human gesture. Proc. SCI’'04, Kyoto, Japan 48(6004): 531-532, 2004. 

  16. Cater, J., Approximating the senses. Smell/taste: odors in virtual reality. Proc. IEEE Int. conf. systems, man and cybernetics, San Antonio 2, 1781, 199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