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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과 향 디스플레이 연동
Interoperability between Virtual Reality and Scent Display 원문보기

Journal of sensor science and technology = 센서학회지, v.25 no.6, 2016년, pp.406 - 411  

임승주 (호서대학교 전자공학과) ,  이해룡 (한국 전자통신 연구원) ,  박준석 (한국 전자통신 연구원) ,  김정도 (호서대학교 전자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pplication of visual and auditory senses into virtual reality is easily taken for granted, but the sense of smell has been largely ignored. But many researches have shown that olfactory stimulation in virtual environments can increase the immersion and reality. In practical virtual reality,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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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상공간에서 인간의 상상력을 구현하는 가상현실은 사용자가 가상공간 안에 있음을 잊을 정도의 몰입감과 현실감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가상현실은 실시간으로 사용자의 움직임에 반응해야 하는데 고해상도를 사용하거나 렌더링 속도가 느리면 반응속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사용자의 움직임과 동기화되지 않는다는 문제가 존재한다.
  • 본 연구에서는 발향 위치의 결정을 위해, 가상현실 엔진에서 흔히 사용하는 충돌감지 기능의 사용방법 제안한다. Unity 혹은 Unreal와 같은 대부분의 가상현실 엔진에서는 충돌감지를 위해 Box Collider와 Sphere Collider를 사용하게 되는데, Sphere Collider와 Box Collider의 사용방법은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Unity 엔진의 Box Collider를 중심으로 발향의 위치를 결정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 본 연구에서는 발향장치를 효과적으로 가상현실 콘텐츠에 적용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발향 장치의 기구적 설계를 통하여 향의 농도 조절, 조합향 발향이 가능한 테이블 설치형 발향장치를 개발하였으며, HMD에 부착하여 사용할 수 있는 HMD 부착용 발향장치를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조합향 발향이 가능한 테이블 설치형 발향장치와 소형으로 제작한 HMD부착용 발향장치를 개발하였으며, 펌프 제어를 통하여 향의 농도 조절이 가능하게 설계하였다. 또한, 발향 장치를 가상현실 콘텐츠에 보다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향의 분사 시점을 쉽게 지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 솔레노이드 밸브, SAW, 그리고 초소형 펌프 등을 사용한 향 디스플레이 장치들이 개발 되었다[1-5]. 이러한 향 디스플레이 장치들은 주로 가상 전시장 혹은 가상 박물관 시스템에서 다양한 시각적 장비와 향 디스플레이 장치(발향장치)를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극대화된 몰입감을 제공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대부분의 연구는 발향장치를 HMD와 연동시키는 방법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 가상현실로의 적용은 그 가능성을 확인하는 수준에 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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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상현실의 단점은 무엇인가? 가상공간에서 인간의 상상력을 구현하는 가상현실은 사용자가 가상공간 안에 있음을 잊을 정도의 몰입감과 현실감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가상현실은 실시간으로 사용자의 움직임에 반응해야 하는데 고해상도를 사용하거나 렌더링 속도가 느리면 반응속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사용자의 움직임과 동기화되지 않는다는 문제가 존재한다. 시간 동기화에 실패할 경우 사용자가 가상공간에 몰입하지 못한다는 문제점을 가지게 된다. 느린 반응속도와 렌더링 속도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하드웨어 설계기술이 빠른 발전 속도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머지않아 고해상도를 지원하는 HMD를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가상현실의 목표는 무엇인가? 가상공간에서 인간의 상상력을 구현하는 가상현실은 사용자가 가상공간 안에 있음을 잊을 정도의 몰입감과 현실감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가상현실은 실시간으로 사용자의 움직임에 반응해야 하는데 고해상도를 사용하거나 렌더링 속도가 느리면 반응속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사용자의 움직임과 동기화되지 않는다는 문제가 존재한다.
가상현실 시스템에서 향을 발향하기 위한 기술적 연구로 개발된 장치에는 무엇인가? 가상현실 시스템에서 향을 발향하기 위한 기술적 연구가 2000년대 들어 급증하기 시작하였다. 솔레노이드 밸브, SAW, 그리고 초소형 펌프 등을 사용한 향 디스플레이 장치들이 개발 되 었다[1-5]. 이러한 향 디스플레이 장치들은 주로 가상 전시장 혹은 가상 박물관 시스템에서 다양한 시각적 장비와 향 디스플레이 장치(발향장치)를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극대화된 몰입감을 제공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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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T. Yossiri Ariyakul and Takamichi Nakamoto, "Improvement of Olfactory Display Using Electroosmotic Pumps and a SAW Device for VR Application", The 2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rtificial Reality and Telexistence, pp. 28-30, Osaka, Japan 2011. 

  2. Y. Yanagida, S. Kawato, H. Noma, A. Tomono and N. Tesutani, "Projection based olfactory display with nose tracking", Proceedings. IEEE Virtual Reality, pp.43-50, 2014. 

  3. Y.Yanagida, T.Tanakamaru, H. Nagayanagi, Y. Nomura and T. Aritake, "Flat-shaped, front-face-drive scent projector", Virtual Reality Short Papers and Posters (VRW), IEEE, Costa Mesa, CA, pp.159-160, 2012. 

  4. Y.Ariyakul, Y. Hosoda and T. Nakamoto, "Improvement of odor blender using electroosmotic pumps and SAW atomizer for low-volatile scents", IEEE Sensors, Taipei, pp.1-4, 2012. 

  5. Y. Ariyakul and T. Nakamoto, "Olfactory display using a miniaturized pump and a SAW atomizer for presenting lowvolatile scents", IEEE Virtual Reality Conference, VR, Singapore, pp.193-194, 2011. 

  6. Jeong-Do Kim, Sung-Dae Park, Jung-Hwan Lee, Jung-Ju Kim, Sang-Goog Lee, "The Interactive Virtual Space with Scent Display for Song?Do Tomorrow?City Experience Complex", Journal of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 29, No.4, pp.585-593, 2010. 

  7. Tan, E. C., Wahab, A., Goh, G. H. and Wong, S. H., "PC-controlled scent System", IEEE Transactions on Consumer Electronics, Vol. 44, No. 1, pp. 130-136, 1998. 

  8. Seung-ju Lim, 2016, " A Study on Scent Devices and SDK for Scent Display of Realistic Media", The Graduate School Hoseo Univ., Doctoral dissertation. 

  9. Mochizuki, A., Amada, T., Sawa, S., Takeda, T., Motoyashiki, S., Kohyama, K., Imura, M. and Chihara, K., "An olfactory display device linked with human gesture", Proc. SCI, Vol. 48 , pp. 531-532,2004. 

  10. Cater, J., Approximating the senses. "Smell/taste: odors in virtual reality", Proc. Systems, Man, and Cybernetics, Humans, Information and Technology., Vol. 2,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p. 1781. 1994. 

  11. NICT, press release: Successful development of a multisensory interaction system combining four senses - Interactive experiences using 3D video, audio, touch and aroma, 4 November 2009. http://www.nict.go.jp/press/2009/11/04-1.html 

  12. T.Narumi, "Pseudo-Gustatory Display System Based on Cross-Modal Integration of Vision, Olfaction and Gustation", IEEE Virtual Reality Conference, pp. 127-130, 2011. 

  13. http://silvia.mn.ee.titech.ac.jp/English/MNL index.htm 

  14. http://www.gizmag.com/feelreal-vr-mask-nirvana-helmetsmell-feel-action/37256 

  15. Jeong Do Kim, Ji Hoon Choi, Seung Ju Lim, Sung Dae Park, Jung Ju Kim, and Chung Hyun Ahn, "Development of Scent Display and Its Authoring Tool", ETRI Journal, vol.37, No.1, pp. 88-96,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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