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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사로의 기울기와 높이에 따른 휠체어 사용자의 사용성 및 생리적 특성 분석
Effects of Ramp Slope and Height on Usability and Physiology during Wheelchair Driv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 大韓人間工學會誌, v.29 no.4, 2010년, pp.681 - 686  

김충식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이동훈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이지혜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권성혁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정민근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the height of a ramp is an important design element, it has not been considered in prior studies. Therefore, in this study, the ramp slope and height are considered as independent variables.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slope and height, five levels of slope (1:6, 1:8, 1:10, 1:12 and 1:14)...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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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사로 기울기 및 높이가 휠체어 사용자에게 주는 영향을 파악했다. 이를 위해 경사로 기울기 및 경사로 높이를 변화시키며 휠체어를 이용해 경사로를 오르는 작업을 수행시켰으며, 이에 따른 피실험자의 사용성 및 생리적 특성을 측정하였다.
  • 본 연구는 경사로 기울기뿐만 아니라, 기존 연구에서 다루지 않았던 경사로 높이도 고려하여 이에 의한 사용성 및 생리적 특성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경사로 높이는 경사로를 설계하는데 있어 중요한 설계요소로, 이를 고려한 본 연구의 결과는 중요한 자료로 참고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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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사로는 어떤 요소에 의해 설계되는가? 경사로는 경사로 기울기, 표면 길이, 높이, 너비 등의 다양한 요소에 의해 설계되며, 이 중 경사로 기울기는 가장 대표적인 설계요소이다. 기존의 경사로 관련 연구들은 주로 휠체어 사용자에게 적절한 경사로 기울기를 제안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었다.
적합한 경사로 기울기 도출을 위해서는 경사로 높이 및 표면 길이에 대한 고려가 동반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경사로 설계의 가장 대표적 설계요소인 경사로 기울기는 경사로 높이와 경사로 표면 길이 간의 관계에 의해 결정된 다. 따라서 적합한 경사로 기울기 도출을 위해서는 경사로 높이 및 표면 길이에 대한 고려가 동반되어야 한다.
휠체어 사용자의 수가 점차 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교통사고, 산업재해 및 환경 변화로 인해 장애인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McNeil, 1997), 휠체어 사용자의 수 역시 점차 늘고 있다. 이들은 일상생활활동에 있어 휠체어가 필수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이동과 같이 기초적인 활동을 포함한 다양한 활동에서 불편함을 겪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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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기술표준원, 한국인에 대한 근력 측정조사사업 보고서, 기술표준원, 2007. 

  2. 보건복지가족부,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의 편의 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 보건복지가족부, 1997. 

  3. Architectural and Transportation barriers Compliance Board, Americans with Disabilities Act accessibility guidelines for buildings and facilities (ADAAG), Washington (DC) US Access Board, 1998. 

  4. Borg, G., Borg's perceived exertion and pain scales, 1st ed., Human Kinetics, 1998. 

  5. Canale, I., Felici, F., Marchetti, M. and Ricii, B., Ramp length/grade prescriptions for wheelchair dependent individuals. Paraplegia, Vol. 29, 479-485, 1991. 

  6. Chow, J. W., Millikan, T. A., Carlton, L. G., Chae, W., Lim, Y. and Morse M. I., Kinematic and Electromyographic analysis of wheelchair propulsion on ramps of different slopes for young men with paraplegia. Archives of Physical Medicine and Rehabilitation, Vol. 90, No. 2, 2009. 

  7. Dubowsky, S. R., Sisto, S. A. and Langrana, N. A., Comparison of kinematics, kinetics, and EMG throughout wheelchair propulsion in able-bodied and persons with paraplegia: an integrative approach. Journal of Biomechanical Engineering, Vol. 131, No. 2, 2009. 

  8. Elmer, C. D., A study to determine the specifications of wheelchair ramps.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Iowa, 1957. 

  9. McNeil, J., Americans with Disabilities: 1994-95, U.S. Bureau of the Census, Current Population Reports, U.S. Government Printing Office, Washington, DC, 1997., cited in Wolfgang, F. E., Elaine, O., (2001), Universal design handbook, McGraw-Hill, 1997. 

  10. Sanford, J. A., Story, M. F. and Jones, M. L., An analysis of the effects of ramp slope on people with mobility impairments. Assist Technology, Vol. 9, No. 1, 22-33, 1997. 

  11. Steinfeld, E., Schroeder, S. and Bishop, M., Accessible buildings for people with walking and reaching limitations. Washington, DC: U.S. Department of Housing and Urban Development, U.S. Government Printing Office, 1979. 

  12. Walter, F., Four architectural movement studies for the wheelchair and ambulant disabled. Part3-Ramp gradients. London: Disabled Living Foundation, 19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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