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옴니 휠 드라이브를 이용한 1인승 탑승 로봇의 사용성 평가 연구
Research of Usability Test on Single-Seater Rider Robot using Omni Wheel Drive 원문보기

재활복지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rehabilitation welfare engineering & assistive technology, v.10 no.2, 2016년, pp.171 - 176  

이근민 (대구대학교 재활공학과) ,  김동옥 (대구대학교 재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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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옴니휠을 이용한 1인승 탑승 로봇개발을 통해 장애인 및 비장애인 탑승자의 거동특성과 안정성을 고려한 사용자의 불편요소와 개선방안을 파악하여 총 6명의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구대학교 신애5호관 기숙사에서 실험대상자들에게 옴니휠을 이용한 1인승 로봇을 사용하여 불편요소를 파악하는데 있는 승하차의 경우 비장애인이 만족도 4점보다 장애인이 만족도 1.6점으로 가장 큰 불편함을 느꼈다. 이는 휠체어 높이보다 제품의 시트높이가 10cm 더 높아 이동하기 어려웠던 것으로 분석된다. 둘째, 1인승 로봇의 주행와 안전을 위해 장착된 시트, 등받이, 암레스트, 풋레스트, 안전벨트 등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다 3점 평균이하의 각각 2.33점과 2.62점의 만족도를 보였으나, 가변형설계 및 설계디자인의 경우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 3.5점의 평균 이상 만족도를 나타내었다. 셋째, 1인승 로봇의 가격의 경우 6~7백만원으로 상당히 비싸다는 의견이 많아 정부 보조금 지원이 가능하다면 전동휠체어 대용으로 구입하겠다는 의견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장애인 사용성 평가에서 나타난 불편사항과 개선방안을 토대로 추가적인 연구개발이 이루어져 교통약자들에게 스스로 탑승 및 이동하여 간단한 일상생활 하는데 있어 삶의 질을 높일 필요성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y developing rider robot using omni wheel drive, a usability test for 6 people was conducted after finding out inconvenient factors and ways of improvement.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we researched inconvenient factors captured by object of experiment using a rider robot w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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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각 자동차업체들이 개발한 개인용 이동수단 개발품들이 아직 실용화제품들이 아니라 컨셉카이거나 실용화를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한 제품들이다. 국내에는 2010~2012 대경광역 경제권 선도산업 육성사업에서 옴니휠을 이용한 1인승 탑승 로봇개발을 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노년층과 장애인 시장을 목표로 옴니휠을 이용한 1인승 탑승 로봇의 상품화에 앞서, 탑승자의 거동특성이나 안정성 등을 고려하여 실제 사용에 불편요소와 개선방안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1인승 탑승 로봇을 이용하여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 전동스쿠터와 전동휠체어의 문제점을 개선하여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옴니휠을 이용한 1인승 로봇을 개발하여 비장애인과 휠체어 장애인 대상자를 토대로 사용성 평가와 요구사항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가설 설정

  • 옆으로 이동이 굉장히 흥미롭다. 신기하다.
  • 전체 디자인이 이쁘다. 되게 편하게 안전감 있게 생겼다.
  • 기존 전동스쿠터 회전 반경이 지름 5m, 기존 전동휠체어 회전반경이 1.5m라고 한다면 좌우 옆으로 이동이 가능한 옴니휠의 장점에 놀랍고, 좌우 옆 주행이 쉬울 것 같다.
  • 전동스쿠터, 전동휠체어보다 사이즈가 커서 안전성이 있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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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서 1인승 이동수단에 관해 수행된 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그러나 각 자동차업체들이 개발한 개인용 이동수단 개발품들이 아직 실용화제품들이 아니라 컨셉카이거나 실용화를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한 제품들이다. 국내에는 2010~2012 대경광역 경제권 선도산업 육성사업에서 옴니휠을 이용한 1인승 탑승 로봇개발을 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옴니휠을 이용한 1인승 탑승 로봇이란 무엇인가? 옴니휠을 이용한 1인승 탑승 로봇이란 휠체어 사용 장애인 및 고령자의 좁은 공간에서의 다양한 주행과 주차 등을 고려한 자율 주행기술을 적용하고, 앉아서 또는 누워서 주행 가능한 가변형 휠체어로써, 실내외 주행가능한 지능형 휠체어이다. 따라서, 옴니휠을 이용한 1인승 탑승로봇은 기존의 전동스쿠터와 전동휠체어는 물론 1인승 근거리 이동수단을 대체할 수 있다.
옴니휠을 이용한 1인승 로봇은 어떤 장비를 대체하기 위해 개발된 것인가? 전동스쿠터와 전동휠체어의 문제점을 개선하여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옴니휠을 이용한 1인승 로봇을 개발하여 비장애인과 휠체어 장애인 대상자를 토대로 사용성 평가와 요구사항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옴니휠을 이용한 1인승 로봇개발 시 향후 반영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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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Rhee, Kun-Min. Kim, Dong-Ok. Lee, Soo-Cheol. A Survey Study on the development of Omni-Wheel Drive Rider Robot with autonomous driving systems for Disabled People and Senior Citizens. Rehabilitation Engineering And Assistive Technology Society of Korea, 6(1), 17-22. 2012. 

  2. Shim, HO-Seok. Kim, Dong-Woo. Park, Seok- Soon. Lee, Soo-Cheol. Development of Rider Robot using Omni Wheel Drive. RESKO Technical Conference 2011, 5(1), 171-174. 2011. 

  3. Gang, Jong-Su. (2009). Research Method in Social Welafare. YANGSEOWON PUBLISHING GROUP, Seoul. 

  4. Lim, Ho-Yong. Rhee, Kun-Min. A Com- parative Study on User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Time of Wheelchair Lifts in Interior Living Space. Korean Journal of Physical, Multiple, & Health Disabilities, 53(4), 265-281. 2010. 

  5. Lee, Soo-Cheol. Rhee, Kun-Min. Na, Woon-hwan. Youn, Jae-Woung. Song, Byung-Seop. Kim, Yong-Chul. Park, Seok-Soon. A Research Study on Korean Models for Developing Adapted Welfare Seat. Hyundai.Kia Motor Company. Research Report. 2009. 

  6. http://sizekorea.kats.go.kr/ 

  7. Rhee, Kun-Min. Kim, Yong-Chul. Na, Woon-hwan. Youn, Jae-Woung. Song, Byung-Seop. A Research Study on the Behaviors of People with Disabilities for Developing Adapted Welfare Car. Hyundai.Kia Motor Company. Research Report.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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