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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드킬 예방을 위한 야생동물보호 시스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oad Kill about the wild animals protective system for a prevent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5 no.6, 2010년, pp.575 - 580  

정양권 (동신대학교 컴퓨터학과) ,  최재호 (송원대학 컴퓨터 정보과) ,  최석원 (조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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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야생동물의 도로 진입방지를 위한 시스템으로, 제안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적외선 센서와 야생동물이 접근할 때 방지를 위한 발성부와 빛을 발생하는 발광부와 태양열을 이용하여 전원을 공급하는 전원공급부와 외부의 배터리를 이용한 전원공급부와 도로 가장자리에 경계를 알리는 나선에 미세 전류를 통하게 하여 경고 발성이나 발광효과를 극대화하도록 하여 접근하는 야생동물을 제지하는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본 제안 시스템은 고속도로, 국도, 지방도와 같은 야생동물이 자주 출몰하는 도로 주변에 설치하여 주야간을 막론하고 출몰하는 야생동물의 진입을 방지하여 동물이 차량과 충돌하는 피해를 예방하며, 더불어 운전자를 보호하며 자연환경의 생태계를 보존하는데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 which sees the wild animals back with the system for the penetration prevention, when the wild animals approaches with the infrared ray sensor which composes a proposed system to use radiation department and the solar heat which occur and to make lead in the spiral which informs a guar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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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발광부로부터 발광되는 빛이 주야간에 매우 강하게 표출하는 발광소재를 이용하여 도로 가장자리에 시설 하여 접근하는 야생동물의 움직임을 제어할 목적으로 그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한다.
  • 본 연구는 야생동물 진입방지를 위한 도로 가드 선과 적외선 센서, 방광부, 발성부, 방향기 등을 통합하여 구성한 시스템을 기반으로 고속도로, 국도, 지방도와 같은 야생동물이 자주 출몰하는 도로 주변에 설치하여 주야간에 도로를 주행하는 자동차의 운전자가 안전 운전울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시스템을 구현하는데 있다. 도로 가장자리 또는 주변에 설치된 적외선 센서에 감지됨과 동시에 발광되는 불빛과 발성부와 방향기와 가드 라인의 전기적 자극을 발생하여 주야간에 도로를 횡단하기 위해 출몰하는 야생동물의 진입을 방지하도록 함으로써, 동물의 차량충돌로부터 운전자를 보호하며, 야생동물을 보호하는 자연환경의 생태계의 보존 및 광센서의 불빛으로 인한 운전자의 눈부심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하며, 도로의 적소에 간편하고 용이하게 설치하여 설치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태양열을 이용하여 전원을 공급함으로써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설치가 가능하고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야생동물들이 먹이를 구하기 위하여 도로를 횡단하는 과정에서 교통사고가 유발되어 운전자에게 치명적인 사고를 유도함과 동시에 사고를 당하는 야생동물에게 미치는 문제점과 생태계를 파괴시키는 요인에 대한 다양한 대안이 요구되고 있는 현실이다. 다음 그림은 최근에 발생한 멧돼지 출몰로 인하여 운전자가 현장에서 즉사한 교통사고의 사례를 보여주고 있는바와 같이 그 피해의 수준이 매우 심각하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방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하여 제안된 것으로, 고속도로, 국도, 지방도와 같은 야생동물이 자주 출몰하는 도로 주변에 설치하여 적외선 센서에서 감지한 야생 동물이 도로에 진입하지 못하도록 점멸등을 발생하여 발광되는 불빛에 의하여 야간에 도로를 횡단하기 위해 출몰하는 야생동물의 진입을 방지하도록 함으로써 동물의 차량충돌로부터 운전자를 보호함과 동시에 야생동물을 보호하는 자연환경의 생태계를 보존 및 광센서의 불빛으로 인한 운전자의 눈부심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하며, 도로의 적소에 간편하고 용이하게 설치하여 설치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한 야생동물의 도로 진입 방지를 위한 야간 발광부를 도입하였다. 내면부에 적외선 센서는 근접하는 야생동물이 도로에 진입하지 못하도록 발광부에서 빛을 발생하여 진입을 차단함과 동시에 발성부에서는 멧돼지가 싫어하는 호랑이 울음의 소리를 활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야생동물 등이 도로에 진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특정 동물 소리를 발성하게 하는 발성부와 강력한 빛을 발광하게 하도록 하는 발광부와 상기의 두 가지 장비로 정확하게 도로로 진입하는 동물을 예방한다. 통상적으로 빛은 야간에 빛의 효과를 이용하고자 야간발광 반사판이 설치하여 동물의 시선 유도구를 이용하며 전면부로 빛을 감지하여 야간에만 작동하는 광센서와, 시선 유도구의 우측면으로 빛 차폐 편을 장착하여 내면부에 있는 광센서의 수단을 이용할여 야생동물을 감지한 후 빛을 발광하게 하는 방법을 사용하며 이러한 발광부와 발성부의 작동을 위해서 전원을 공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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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물의 세계에서 의사소통을 위해 초저주파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코뿔소와 고래 등도 멀리 떨어진 동료와의 의사소통에 초저주파를 이용한다. 이는 초저주파의 파장이 길기 때문에 멀리까지 전달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호랑이의 초저주파와 같이 상대를 떨게 만드는 역할도 한다.
초저주파는 무엇인가? 호랑이 소리를 이용하는데 있어서 (sound, 音)란 사람의 청각기관을 자극하여 청각을 일으키는 것을 말하며, 사람이 들을 수 있는 소리의 범위는 진동수 20hz~20,000hz 사이의 가청음이다. 또한 진동수가 20,000hz 이상인 소리는 초음파(超音波, supersound), 진동수가 20hz미만인 소리는 초저주파(超低周波, very low frequency[VLF])이다. 가청 주파수가 넘어가는 이러한 음들은 우리 귀에는 들리지 않는 불가청음(Infrasound)이다[6-8].
초음파의 진동수는? 호랑이 소리를 이용하는데 있어서 (sound, 音)란 사람의 청각기관을 자극하여 청각을 일으키는 것을 말하며, 사람이 들을 수 있는 소리의 범위는 진동수 20hz~20,000hz 사이의 가청음이다. 또한 진동수가 20,000hz 이상인 소리는 초음파(超音波, supersound), 진동수가 20hz미만인 소리는 초저주파(超低周波, very low frequency[VLF])이다. 가청 주파수가 넘어가는 이러한 음들은 우리 귀에는 들리지 않는 불가청음(Infrasound)이다[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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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http://news.kbs.co.kr/society/2010/10/29/2185067.html 

  2. 공개특허공보2007년7월10일자공개번호;10-2007-0073696) 

  3. 적외선 분광법 (infrared spectrometry), NSPC충남대학교국책사업(http://nspc.chungnam.ac.kr) 

  4. SKOOG, HOLLER, NIEMAN의 "기기분석의 원리" 

  5. 적외선 특성 흡수 스펙트럼, 건양대학교 환경화학공학전공 홈페이지 

  6. 김병극, 한국 표준과학연구원 방재기술연구 센터 ,초음파 탐촉자의 종류와 응용전기 전자재료학회지 제 12 권 (1999년 1월) 

  7. 초음파와 그 사용법, 이종락 역판, 세화출판사 

  8. 조봉희 ,손은영 ,김현재 ,박창엽 ,초음파 센서용 PZT-PNN 압전세라믹스에 MnO2 첨가가 미치는 영향, 전기전자재료 학회지 제1권 제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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