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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드킬 저감을 위한 로드가드시스템의 가치 평가에 관한 연구
Valuation of Road Guard System to Reduce Road-Kill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1 = no.47, 2011년, pp.107 - 118  

이병주 ((주)해오름이엔씨 교통계획부) ,  김태식 ((유)금오안전) ,  정봉조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연구팀) ,  남궁문 (원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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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로드킬 저감을 위한 도로 안전 시설물로 기존 가드레일에 야생동물 유도휀스 기능과 방초 기능을 결합한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의 가치를 평가하여 도입 타당성을 규명한다. 이를 위해 조건부가치 측정법을 이용하여 도로 이용자들이 생각하는 지불의지액 및 도로 안전 시설물에 대한 인지특성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의 지불의지액 추정 모형을 구축하고 지불의지액을 추정한 결과, 평균 지불의지액(5,018원)이 평균 제시금액(3,883원)보다 높게 나타나 다양한 도로 안전성 향상 효과 및 로드킬 저감을 위한 대안 시설물로 로드가드시스템이 적절함을 알 수 있었으며, 신규 도로계획 시 뿐만 아니라 현재 운영중인 도로의 로드킬 저감을 위해서도 도입을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 향후 도로 관리청과 협의하여 실제 로드킬 발생률이 높은 도로구간에 로드가드시스템을 시범 설치한 후 주행 실험 및 로드킬 현황 조사를 통해 로드가드시스템 설치 전 후에 대한 비교 연구를 실시하여 보다 명확한 효과를 규명해야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arries out to evaluate the value of introducing the road guard system that merges the function of a fence that induces wild animals and a grass inhibitor to an existing guard rail that acts as road safety facilities. For this purpose, we surveyed that road user's willingness-to-pay and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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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로드킬 저감에 따른 도로 안전성 향상의 간접적인 가치를 추정하기 위하여 대안 시설물로 로드가드 시스템 도입을 가정한 가상 상황을 설정한 후 평상시 운전을 하는 다양한 분야의 피실험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조사 내용을 상세하게 설명할 수 있는 대인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표 1).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가드레일에 야생동물 유도휀스 및 방초 기능을 접목시켜 로드킬 예방 등 도로 안전성을 개선하고 추가 설치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로드가드시스템을 평가 대상재로 설정하였다. 또한, 시나리오 구성에 있어 대상재를 명확히 인식시키기 위해 로드가드시스템을 추가 설치한 그래픽 사진을 작성하여 응답자가 명확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하여 보다 정확한 가치를 측정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가드레일에 추가 설치함으로써 로드킬 저감 효과 이외에 도로변 잡초 예방, 운전자 주행방향 유도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로드가드시스템을 대안 시설물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조건부 가치측정법(Contingent Valuation Method, 이하 CVM)을 이용하여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에 대한 기대효과 및 지불의지 등을 조사한 후 로드킬 저감에 따른 도로 안전성 향상의 간접적인 가치를 추정하여 대안 시설물인 로드가드시스템의 도입 타당성을 규명하고자 한다(그림 1).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신규 도로계획 시 뿐만 아니라 현재 운영 중인 도로에서도 적용 가능한 로드가드시스템(Road Guard System) 도입을 가정하여 로드킬 저감에 따른 도로 안전성 향상의 간접적인 가치를 추정하고 로드킬 저감의 대안 시설물로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이 타당한지 여부를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 하지만 현재까지 로드킬과 관련된 정기적인 조사 및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되지 않아 로드킬 관련 연구에 많은 제약이 있는 실정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존 국내의 연구 자료들을 검토하여 야생동물들의 행동 특성을 파악하고 로드킬 현황을 검토하기로 한다.

가설 설정

  • 제시금액 ti을 제시했을 때 제시 금액을 수락할 경우를 yi=1로, 기각할 경우를 yi=0으로 표시하고 확률적 성분인 ui에 대해 평균이 0이고 표준편차가 σ인 정규분포를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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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드킬이 사회적인 이슈로 부각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로드킬이 사회적인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것은 야생동물의 피해뿐만 아니라 이로 인한 교통사고로 발생되는 인적피해 및 2차 교통사고를 유발한다는 점이다. 특히, 최근 법원에서 로드킬로 인한 2차 교통사고의 유발 책임이 도로관리청에도 일부 있다는 판결을 하고 있어 사회적으로도 문제의 심각성을 공감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너 구리가 비교적 로드킬에 노출이 적은 이유는 무엇인가? 너구리는 주로 야간에 활동하는 동물이고 족제비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환경과 지형에서 서식하며 개체수도 상당히 많은 종으로 로드킬 발생이 높은 동물이다. 또한, 너 구리는 개체에 따라 농수로나 하천 등을 이용하여 도로를 안전하게 횡단하거나 길을 바꾸지 않고 자신이 지나다니던 길을 계속 이용해서 활동하므로 비교적 로드킬에 노출이 적은 편이며, 다른 식육목 동물에 비해 개체수가 상당히 많아 로드 킬로 멸종될 우려는 거의 없는 동물이다.
로드킬 교통사고를 저감시키기 위해서는 신규 도로계획에 대한 지침으로는 한계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국토해양부 도로현황 조서(2008)에서 2007년 말 현재 우리나라 도로 연장은 103,019km로 세계도로연맹(International Road Federation ; IRF)의 “세계 도로통계 2007”자료에 의하면, 도로 밀도가 국토면적 1km2 당 1.03km로 비교 대상 187개국 가운데 40위를 차지하고 있어 비교적 조밀한 수준인 것으 로 나타났다. 따라서 로드킬 교통사고를 저감시키기 위해서는 신규 도로계획에 대한 지침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현재 운영되고 있는 도로를 대상으로 한 로드킬 예방 대책에 더 큰 비중을 두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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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경찰청(2008)," 2008 교통사고통계" 

  2. 국토해양부(2008),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 

  3. 국토해양부(2008), "도로현황 조서" 

  4. 한국도로공사(2005), "고속도로 동물 사고사 현황" 

  5. 한국도로공사(2007), "로드킬 예방시설 효과 분석", 야생동물 교통사고 저감을 위한 세미나 자료집, 서울대학교 환경계획연구소, pp.17-38. 

  6. 환경부(2003), "야생동물 이동통로 설치 및 효율적 관리 방안에 관한 연구". 

  7. 신수안(2004), "고속도로 생태통로 위치선정 방법에 관한 연구-경부고속도로 양재-판교구간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이병주, 김명수, 성수련, 남궁문(2008), "관광지 환승교통시스템 도입에 관한 연구-내장산국립공원을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26권 제2호(통권101호), pp.69-78. 

  9. 이상돈, 조희선, 김종근(2004), "우리나라 야생동물의 도로 치사에 관한 연구", 한국환경영향평가학회, 제13권, 제1호, pp.21-31. 

  10. 이용욱(2006), "지표종 생태통로 위치 선정 방법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환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최태영, 박종화(2006), "토지이용 유형에 따른 포유류 로드킬 발생 특성", 한국조경학회지 제34권 제5호, pp.52-58. 

  12. 최태영(2007), "포유류의 도로횡단 특성과 행동권 분석을 통한 로드킬 저감방안",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3. Alberni, Anna,(1995), "Optimal Design for Discrete Choice Contingent Valuation Surveys : Single Bound, Double Bound and Bivariate Model", Journal of Environmental Economics and Management 28, pp.287-306. 

  14. Cameron, T.A. and James M.D.(1987), "Efficient Estimation Methods for Closed-ended Contingent Valuation Survey Data", Review of Economics and Statistics, Vol.69, pp.269-2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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