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로드킬 저감을 위한 도로 안전 시설물로 기존 가드레일에 야생동물 유도휀스 기능과 방초 기능을 결합한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의 가치를 평가하여 도입 타당성을 규명한다. 이를 위해 조건부가치 측정법을 이용하여 도로 이용자들이 생각하는 지불의지액 및 도로 안전 시설물에 대한 인지특성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의 지불의지액 추정 모형을 구축하고 지불의지액을 추정한 결과, 평균 지불의지액(5,018원)이 평균 제시금액(3,883원)보다 높게 나타나 다양한 도로 안전성 향상 효과 및 로드킬 저감을 위한 대안 시설물로 로드가드시스템이 적절함을 알 수 있었으며, 신규 도로계획 시 뿐만 아니라 현재 운영중인 도로의 로드킬 저감을 위해서도 도입을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 향후 도로 관리청과 협의하여 실제 로드킬 발생률이 높은 도로구간에 로드가드시스템을 시범 설치한 후 주행 실험 및 로드킬 현황 조사를 통해 로드가드시스템 설치 전 후에 대한 비교 연구를 실시하여 보다 명확한 효과를 규명해야겠다.
본 연구는 로드킬 저감을 위한 도로 안전 시설물로 기존 가드레일에 야생동물 유도휀스 기능과 방초 기능을 결합한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의 가치를 평가하여 도입 타당성을 규명한다. 이를 위해 조건부가치 측정법을 이용하여 도로 이용자들이 생각하는 지불의지액 및 도로 안전 시설물에 대한 인지특성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의 지불의지액 추정 모형을 구축하고 지불의지액을 추정한 결과, 평균 지불의지액(5,018원)이 평균 제시금액(3,883원)보다 높게 나타나 다양한 도로 안전성 향상 효과 및 로드킬 저감을 위한 대안 시설물로 로드가드시스템이 적절함을 알 수 있었으며, 신규 도로계획 시 뿐만 아니라 현재 운영중인 도로의 로드킬 저감을 위해서도 도입을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 향후 도로 관리청과 협의하여 실제 로드킬 발생률이 높은 도로구간에 로드가드시스템을 시범 설치한 후 주행 실험 및 로드킬 현황 조사를 통해 로드가드시스템 설치 전 후에 대한 비교 연구를 실시하여 보다 명확한 효과를 규명해야겠다.
This study carries out to evaluate the value of introducing the road guard system that merges the function of a fence that induces wild animals and a grass inhibitor to an existing guard rail that acts as road safety facilities. For this purpose, we surveyed that road user's willingness-to-pay and r...
This study carries out to evaluate the value of introducing the road guard system that merges the function of a fence that induces wild animals and a grass inhibitor to an existing guard rail that acts as road safety facilities. For this purpose, we surveyed that road user's willingness-to-pay and recognition characteristics for road safety facilities using contingent valuation Method. By establishing a willingness-to-pay assumption model, the average willingness-to-pay was 5,018 won, which was higher than the average proposed amount of 3,883 won and shows that the road guard system is an appropriate alternative facility to increase road safety and reduce road kills. Therefore, it would be prudent to review the introduction of the road guard system to newly constructed roads or current roads in operation as a way of reducing road kills. In the future, the road guard system must be tested in areas that are highly susceptible to road kills after consulting with the relevant highway managing authorities to conduct a comparison study on the before and after installation effect of the road guard system to investigate its operation and the current status of road kills to clearly identify its effectiveness.
This study carries out to evaluate the value of introducing the road guard system that merges the function of a fence that induces wild animals and a grass inhibitor to an existing guard rail that acts as road safety facilities. For this purpose, we surveyed that road user's willingness-to-pay and recognition characteristics for road safety facilities using contingent valuation Method. By establishing a willingness-to-pay assumption model, the average willingness-to-pay was 5,018 won, which was higher than the average proposed amount of 3,883 won and shows that the road guard system is an appropriate alternative facility to increase road safety and reduce road kills. Therefore, it would be prudent to review the introduction of the road guard system to newly constructed roads or current roads in operation as a way of reducing road kills. In the future, the road guard system must be tested in areas that are highly susceptible to road kills after consulting with the relevant highway managing authorities to conduct a comparison study on the before and after installation effect of the road guard system to investigate its operation and the current status of road kills to clearly identify its effectivenes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로드킬 저감에 따른 도로 안전성 향상의 간접적인 가치를 추정하기 위하여 대안 시설물로 로드가드 시스템 도입을 가정한 가상 상황을 설정한 후 평상시 운전을 하는 다양한 분야의 피실험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조사 내용을 상세하게 설명할 수 있는 대인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표 1).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가드레일에 야생동물 유도휀스 및 방초 기능을 접목시켜 로드킬 예방 등 도로 안전성을 개선하고 추가 설치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로드가드시스템을 평가 대상재로 설정하였다. 또한, 시나리오 구성에 있어 대상재를 명확히 인식시키기 위해 로드가드시스템을 추가 설치한 그래픽 사진을 작성하여 응답자가 명확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하여 보다 정확한 가치를 측정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가드레일에 추가 설치함으로써 로드킬 저감 효과 이외에 도로변 잡초 예방, 운전자 주행방향 유도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로드가드시스템을 대안 시설물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조건부 가치측정법(Contingent Valuation Method, 이하 CVM)을 이용하여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에 대한 기대효과 및 지불의지 등을 조사한 후 로드킬 저감에 따른 도로 안전성 향상의 간접적인 가치를 추정하여 대안 시설물인 로드가드시스템의 도입 타당성을 규명하고자 한다(그림 1).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신규 도로계획 시 뿐만 아니라 현재 운영 중인 도로에서도 적용 가능한 로드가드시스템(Road Guard System) 도입을 가정하여 로드킬 저감에 따른 도로 안전성 향상의 간접적인 가치를 추정하고 로드킬 저감의 대안 시설물로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이 타당한지 여부를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로드킬과 관련된 정기적인 조사 및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되지 않아 로드킬 관련 연구에 많은 제약이 있는 실정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존 국내의 연구 자료들을 검토하여 야생동물들의 행동 특성을 파악하고 로드킬 현황을 검토하기로 한다.
가설 설정
제시금액 ti을 제시했을 때 제시 금액을 수락할 경우를 yi=1로, 기각할 경우를 yi=0으로 표시하고 확률적 성분인 ui에 대해 평균이 0이고 표준편차가 σ인 정규분포를 가정하였다.
제안 방법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가드레일에 추가 설치함으로써 로드킬 저감 효과 이외에 도로변 잡초 예방, 운전자 주행방향 유도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로드가드시스템을 대안 시설물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조건부 가치측정법(Contingent Valuation Method, 이하 CVM)을 이용하여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에 대한 기대효과 및 지불의지 등을 조사한 후 로드킬 저감에 따른 도로 안전성 향상의 간접적인 가치를 추정하여 대안 시설물인 로드가드시스템의 도입 타당성을 규명하고자 한다(그림 1).
기존 가드레일에 야생동물 유도휀스 및 방초 기능을 접목시킨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을 통한 도로 안전성 향상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로드가드시스템의 기대효과에 대한 응답자들의 인지특성을 조사하였다.
따라서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에 따른 도로 안전성 향상의 가치를 산정하기 위해 먼저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의 지불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경제적 속성을 파악하고 동시에 설명 변수 간의 다중공선성(Multicollinearity)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림 15와 같은 6단계의 적용 과정을 통해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보다 정확한 CVM 가상시장 시나리오를 설계하기 위해서 설문 조사표 설계 과정에 샘플 집단을 만들어 응답자들이 이해할 수 있는지 여부를 검토하여 모든 응답자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시나리오를 수정·보완하였다.
일반적으로 지불의지액의 제시 금액 설계시 단일 경계모형에서는 경험법칙에 의하여 15분위수와 85분위 수 이내의 값들을 제거하는 것이다. 따라서 분포의 꼬리부분의 값들을 제거하고 분위수 설계 방식에 따라 로드가드시스템 도입 시의 지불의지에 대한 제시 금액을 900, 1,700, 5,000, 7,500원으로 설정하였다.
로드킬 저감에 따른 도로 안전성 향상의 간접적인 가치를 산정하기 위하여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의 지불의지액 추정 모형을 구축하였다.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의 지불의지액은 응답자들의 사회·경제적인 속성들과 본 연구에서 로드킬 저감을 위한 대안 시설물로 선정한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에 대한 인식 정도에 따라 결정되므로 지불의지액은 식 (7)과 같이 가정할 수 있다.
먼저,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으로 도로 이용자들이 얻을 수 있는 이익은 로드킬로 인한 교통사고 예방, 잡초 예방을 통한 쾌적한 주행시거 확보, 운전자의 주행방향 유도를 통한 안전성 확보, 주변 경관과의 조화로 운전자 피로도 저하로 설정하여 조사를 실시한 후 응답자들의 기대효과에 대한 인지특성을 분석하였다.
먼저, 로드킬 저감을 위한 로드가드시스템의 도입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에 대한 지불의지액을 제시한 후 지불의향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그림 18에서 보는 것과 같이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시 비용 지불의향에 대해서 응답자들의 59.
본 연구에서는 로드가드시스템을 로드킬 저감을 위한 대안 시설물로 선정하고 도로 안전성 향상의 기대효과 및 도입시 지불의사를 조사·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본 연구에서는 지불의지액의 제시 금액을 설계하기 위하여 Alebrini(1995)의 분위수 설계 방식에 따라 지불의지액 누적 확률이 20%, 40%, 60%, 80% 되는 금액을 제시 금액으로 설정하였다.
본 장에서는 이용욱(2006)이 “지표종 생태통로 위치선정 방법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면서 조사·분석한 내용 중에서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로드가드시스템과 관련이 있는 야생동물 로드킬 특성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본 조사에서는 개인속성으로 성별, 연령, 최종학력, 직업, 가구 월소득과 같은 기본적인 항목을 조사하였으며, 조사에 응답한 운전자들의 각 속성별 구성비는 표 2와 같다.
설문 조사표는 응답자의 개인속성 및 평상시 로드킬 경험 유무와 횟수, 새로운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에 따른 지불의지에 대한 제시 금액에 대한 수락 여부에 대한 질문으로 구분하여 작성하였다. 특히, 응답자들에게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에 대한 전반적인 가상시나리오 내용을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인지시키기 위해 설문 조사표에 로드킬과 로드가드시스템의 설치 전·후 사진을 포함시켰다.
이를 위하여 본 설문조사의 약 10~20%에 해당하는 예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림 17은 예비 설문조사의 개방형 질문에 의해 얻어진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의 지불의지액에 대한 분포이다. 일반적으로 지불의지액의 제시 금액 설계시 단일 경계모형에서는 경험법칙에 의하여 15분위수와 85분위 수 이내의 값들을 제거하는 것이다.
지불형태는 평가될 대상재와 적절한 연계를 가질 때 신뢰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야생동물의 출현으로 인한 로드킬 및 잡초로 인한 시야 불량으로 인한 교통사고 등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유지관리 포함)에 필요한 비용을 지불수단으로 선택하였다. 특히, 로드킬 사진과 함께 로드가드시스템 시공 전·후 사진 등을 통해 응답자가 충분한 효과를 쉽게 인식시킴으로써 결과의 신뢰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특히, 응답자들에게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에 대한 전반적인 가상시나리오 내용을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인지시키기 위해 설문 조사표에 로드킬과 로드가드시스템의 설치 전·후 사진을 포함시켰다.
대상 데이터
특히, 로드킬이 도로 안전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로드킬이 집중되는 2008년 10월~11월에 전북에 거주하는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총 150부를 조사하여 138부의 유효 회답수를 얻었다.
데이터처리
본 절에서는 기존에 설치 운영 중인 가드레일과 야생동물 유도휀스 및 로드가드시스템의 기대효과에 대하여 응답자들의 생각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ANOVA 분석을 실시하고 Duncan의 사후검정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표 3에 나타내었다.
이론/모형
따라서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에 따른 도로 안전성 향상의 가치를 산정하기 위해 먼저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의 지불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경제적 속성을 파악하고 동시에 설명 변수 간의 다중공선성(Multicollinearity)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였다. 다중공선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분산확대지수(VIF : Variance Inflation Factors)를 이용하였으며, 분산확대지수의 계산식은 식 (6)과 같다.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에 따른 도로 안전성 향상의 가치를 산정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Cameron의 선형가치함수를 이용하였다.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에 대한 지불의지액을 추정하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은 응답자들이 가지고 있는 사회·경제적 속성들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특히,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에 대한 인지 정도가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예상된다.
본 연구에서는 지불의사 유도방법으로 양분 선택법을 이용하였다. 양분 선택법은 예비 설문조사시 개방형 질문(OpenEnded Question)에 의해 조사된 지불의지액을 바탕으로 분위수 설계 방식에 따라 제시 금액을 설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지불의지액을 추정해야 하므로 제시금액을 함수에 포함시킨 변형된 프로빗 모형을 이용하였다. Cameron and James(1987)에 의해 제안된 이 모형의 특징은 양분 선택형 질문에서 제시금액에 대해 수락 혹은 기각하는 자료에 이용되는 방법으로 지불의지액 함수에 제시 금액을 포함시킴으로써 최우추정법에 의해서 지불의지액 함수의 계수를 추정하는 방법이다.
성능/효과
그 결과, 그림 10~그림 13에서 보는 것과 같이 응답자들은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이 로드킬로 인한 교통사고 예방, 잡초 예방을 통한 쾌적한 주행시거 확보, 운전자의 주행방향 유도를 통한 안전성 확보, 주변 경관과의 조화로 운전자 피로도 저하에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어 로드가드 시스템 도입이 타당함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먼저, 로드킬 저감을 위한 로드가드시스템의 도입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에 대한 지불의지액을 제시한 후 지불의향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그림 18에서 보는 것과 같이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시 비용 지불의향에 대해서 응답자들의 59.42%가 지불의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지불의지액이 적을수록 지불의향이 높았으며, 높을수록 지불의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시한 지불의지액에 대하여 지불하지 않겠다고 응답한 응답자들은 대부분 이미 충분한 세금을 지불하고 있기 때문에 더 이상 지불하는 것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9694로 높게 나타나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의 지불의향에 영향을 가장 크게 미치는 요인은 도입 찬성 여부로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이 도로의 안전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응답자들의 지불의지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운전자의 주행방향 유도를 통한 안전성 확보에 대한 기대효과에서도 가드레일과 야생동물 유도휀스에서는 유의수준 5%에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로드가드시스템은 가드레일과 야생동물 유도휀스에 비해 유의수준 5%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어 응답자들이 로드가드시스템을 도입하면 주행방향 유도를 통한 안전성이 확보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의 지불의지액 추정 모형을 통해 지불의지액을 추정한 결과, 매월 평균 지불의지액(5,018원)이 평균 제시금액(3,883원)보다 높게 나타나 로드가드시스템의 도입이 타당함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도로변에 설치할 수 있는 로드가드시스템, 가드레일, 야생 동물 유도휀스 이외 생태통로, 교통표지판, 네비게이션을 포함하여 도로 안전성 확보에 대한 기대효과를 비교해 본 결과, 그림 14에서 보는 것과 같이 운전자가 얻을 수 있는 이익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로드가드시스템, 생태통로, 야생동물 유도휀스 순으로 효과가 높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특히, 로드킬로 인한 교통사고 예방 및 시설 투자비용 대비 안전성 개선 효과에서는 다른 교통안전시설물에 비해 효과가 좋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둘째, ANOVA 검증을 통해 가드레일에 야생동물 유도휀스 기능과 방초 기능을 결합한 로드가드시스템이 로드킬 교통사고 예방, 잡초 방지를 통한 쾌적한 주행시거 확보, 운전자의 주행방향 유도를 통한 안전성 확보, 주변 경관과의 조화로 운전자 피로도 저하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현재 야생동물 로드킬의 주요 특징을 종합해 볼 때 우제류와 같은 중·대형 야생동물은 도로안전시설인 가드레일 정비만 잘 되어도 로드킬 발생율을 현저하게 저감시킬 수 있으나 소형 야생동물의 경우에는 가드레일 하단부를 통해 도로를 횡단하기 때문에 횡단방지를 위한 대안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에 대해 도로 안전성 향상 등의 긍정적인 측면과 비용 지불 등과 같은 부정적인 측면을 동시에 고려할 때 도입에 대한 찬반 여부에서는 58.82%의 응답자들이 찬성하였으며, 83.33%가 도로 안전성이 향상될 것이라는 응답을 하였다.
또한,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의 지불의향에 대하여 도입 찬성 여부와 안전성 향상 정도의 설명변수가 유의수준 1%에서 유의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검증 모형의 적합도를 나타내는 Adjust # 값이 0.9694로 높게 나타나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주변 경관과의 조화로 운전자 피로도 저하에 대한 기 대효과에서는 가드레일에 비해 야생동물 유도휀스와 로드가 드시스템이 유의수준 5%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야생동물 유도휀스와 로드가드시스템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어 주변 경관과의 조화에서도 응답자들은 기존 가드레일만 설치하는 것보다 로드가드시스템 설치에 대 하여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추정 모형에 의하여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에 대한 지불의지액을 추정해 본 결과, 표 6에서 보는 것과 같이 매월 평균 지불의지액이 5,018원으로 평균 제시금액(3,883원)보다 높게 나타나 로드킬 저감을 위한 대안 시설물로써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이 타당함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에 대한 지불의지액 추정 모형은 표 5와 같으며, 연령, 최종학력, 운전경력, 로드가드시스템 도입 찬성 여부와 안전성 향상 변수가 유의수준 5%에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의 지불의향에 대한 다중공선성을 검증한 결과, 표 4에서 보는 것과 같이 설명변수들의 VIF 값이 기준 VIF 값(35.3357)보다 낮게 나타나 설명변수 간에 다중 공선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의 지불의지액 추정 모형을 구축하는데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6회의 로드킬 경험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로드킬이 도로 안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그림 8에서 보는 것과 같이 대부분이 영향을 미친다고 인지하고 있었으며, 로드킬 발생 원인에 대해서는 생태통로 미설치, 가드레일 기능 미흡, 운전자의 과속이 주요 원인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그림 9에서 보는 것과 같이 가드레일 기능 미흡과 잡초에 의한 시거불량으로 로드킬이 발생한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들이 32.
마지막으로 교통안전시설 투자비용 대비 로드킬에 대한 안전성 개선 효과에서도 유의수준 5%에서 야생동물 유도휀스와 로드가드시스템이 가드레일에 비해 개선 효과가 높다고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먼저, 로드킬 교통사고 예방에 대한 기대효과 분석에서는 가드레일에 비해 야생동물 유도휀스와 로드가드시스템이 유의수준 5%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야생동물 유도휀스와 로드가드시스템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어 응답자들이 로드가드시스템이 야생동물 유도휀스와 같이 로드킬 교통사고 예방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잡초 예방을 통한 쾌적한 주행시거 확보에 대한 기대효과에서는 가드레일, 야생동물 유도휀스, 로드가드시스템 모두 유의수준 5%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특히 로드가드시스템의 평균이 높게 분석되어 잡초 예방 효과가 높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대안 시설물로 선정한 로드가드시스템은 야생동물 행동 특성을 고려하여 기존 가드레일에 야생동물 유도휀스 기능을 접목시킨 새로운 시스템으로 야생동물 유도휀스와 같이 추가 시설물을 설치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비용 절감의 효과도 얻을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그림 5).
셋째,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의 지불의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시설 도입의 찬성 여부로 로드가드시스템 도입이 도로 안전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응답자들의 지불의지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야생동물 로드킬 현황을 분석한 결과, 그림 2와 같이 로드킬로 인해 총 11종 429개체가 죽었고 종별 개체 수를 살펴 보면, 족제비(120개체), 청설모(104개체), 너구리(99개체), 삵(49개체), 멧토끼(26개체), 다람쥐(16개체), 고라니 (7개체) 순으로 높게 나타나 환경부 및 국립생물자원관의 “2007년도 야생동물 로드킬 발생현황”과 큰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응답자들의 60.87%가 평상시 도로 위의 동물사체에 의한 불쾌감과 회피행동 경험을 포함한 로드킬 경험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그림 7과 같이 최근 3개월 동안에도 평균 5.6회의 로드킬 경험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로드킬이 도로 안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그림 8에서 보는 것과 같이 대부분이 영향을 미친다고 인지하고 있었으며, 로드킬 발생 원인에 대해서는 생태통로 미설치, 가드레일 기능 미흡, 운전자의 과속이 주요 원인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먼저, 로드킬 교통사고 예방에 대한 기대효과 분석에서는 가드레일에 비해 야생동물 유도휀스와 로드가드시스템이 유의수준 5%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야생동물 유도휀스와 로드가드시스템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어 응답자들이 로드가드시스템이 야생동물 유도휀스와 같이 로드킬 교통사고 예방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잡초 예방을 통한 쾌적한 주행시거 확보에 대한 기대효과에서는 가드레일, 야생동물 유도휀스, 로드가드시스템 모두 유의수준 5%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특히 로드가드시스템의 평균이 높게 분석되어 잡초 예방 효과가 높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첫째, 도로 이용자들은 로드킬이 도로 안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생태통로 미설치, 가드레일 기능 미흡, 운전자 과속이 로드킬 발생의 주요 원인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로드킬이 도로 안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그림 8에서 보는 것과 같이 대부분이 영향을 미친다고 인지하고 있었으며, 로드킬 발생 원인에 대해서는 생태통로 미설치, 가드레일 기능 미흡, 운전자의 과속이 주요 원인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그림 9에서 보는 것과 같이 가드레일 기능 미흡과 잡초에 의한 시거불량으로 로드킬이 발생한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들이 32.5%로 생태통로 미설치 31.0%에 비해 다소 높게 나타나 현재 운영 중인 도로에서는 로드킬 예방을 위해 가드레일 기능과 방초 기능을 개선할 필요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로드킬 사진과 함께 로드가드시스템 시공 전·후 사진 등을 통해 응답자가 충분한 효과를 쉽게 인식시킴으로써 결과의 신뢰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도로변에 설치할 수 있는 로드가드시스템, 가드레일, 야생 동물 유도휀스 이외 생태통로, 교통표지판, 네비게이션을 포함하여 도로 안전성 확보에 대한 기대효과를 비교해 본 결과, 그림 14에서 보는 것과 같이 운전자가 얻을 수 있는 이익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로드가드시스템, 생태통로, 야생동물 유도휀스 순으로 효과가 높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특히, 로드킬로 인한 교통사고 예방 및 시설 투자비용 대비 안전성 개선 효과에서는 다른 교통안전시설물에 비해 효과가 좋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후속연구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다양한 도로 안전성 향상 효과 및 로드킬 저감을 위한 대안 시설물로 로드가드시스템이 적절함을 알 수 있었으며, 신규 도로계획 시 뿐만 아니라 현재 운영 중인 도로의 로드킬 저감을 위해서도 도입을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
향후 도로 관리청과 협의하여 실제 로드킬 발생율이 높은 도로구간에 로드가드시스템을 시범 설치한 후 주행 실험 및 로드킬 현황 조사를 통해 로드가드시스템 설치 전·후에 대한 비교·연구를 실시하여 보다 명확한 효과를 규명해야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드킬이 사회적인 이슈로 부각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로드킬이 사회적인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것은 야생동물의 피해뿐만 아니라 이로 인한 교통사고로 발생되는 인적피해 및 2차 교통사고를 유발한다는 점이다. 특히, 최근 법원에서 로드킬로 인한 2차 교통사고의 유발 책임이 도로관리청에도 일부 있다는 판결을 하고 있어 사회적으로도 문제의 심각성을 공감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너 구리가 비교적 로드킬에 노출이 적은 이유는 무엇인가?
너구리는 주로 야간에 활동하는 동물이고 족제비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환경과 지형에서 서식하며 개체수도 상당히 많은 종으로 로드킬 발생이 높은 동물이다. 또한, 너 구리는 개체에 따라 농수로나 하천 등을 이용하여 도로를 안전하게 횡단하거나 길을 바꾸지 않고 자신이 지나다니던 길을 계속 이용해서 활동하므로 비교적 로드킬에 노출이 적은 편이며, 다른 식육목 동물에 비해 개체수가 상당히 많아 로드 킬로 멸종될 우려는 거의 없는 동물이다.
로드킬 교통사고를 저감시키기 위해서는 신규 도로계획에 대한 지침으로는 한계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국토해양부 도로현황 조서(2008)에서 2007년 말 현재 우리나라 도로 연장은 103,019km로 세계도로연맹(International Road Federation ; IRF)의 “세계 도로통계 2007”자료에 의하면, 도로 밀도가 국토면적 1km2 당 1.03km로 비교 대상 187개국 가운데 40위를 차지하고 있어 비교적 조밀한 수준인 것으 로 나타났다. 따라서 로드킬 교통사고를 저감시키기 위해서는 신규 도로계획에 대한 지침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현재 운영되고 있는 도로를 대상으로 한 로드킬 예방 대책에 더 큰 비중을 두어야 한다.
참고문헌 (14)
경찰청(2008)," 2008 교통사고통계"
국토해양부(2008),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
국토해양부(2008), "도로현황 조서"
한국도로공사(2005), "고속도로 동물 사고사 현황"
한국도로공사(2007), "로드킬 예방시설 효과 분석", 야생동물 교통사고 저감을 위한 세미나 자료집, 서울대학교 환경계획연구소, pp.17-38.
환경부(2003), "야생동물 이동통로 설치 및 효율적 관리 방안에 관한 연구".
신수안(2004), "고속도로 생태통로 위치선정 방법에 관한 연구-경부고속도로 양재-판교구간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Cameron, T.A. and James M.D.(1987), "Efficient Estimation Methods for Closed-ended Contingent Valuation Survey Data", Review of Economics and Statistics, Vol.69, pp.269-27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