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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르 기반 Collaborative Filtering 영화 추천
Genre-based Collaborative Filtering Movie Recommendation 원문보기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10 no.3, 2010년, pp.51 - 59  

황기태 (한성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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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aborative Filtering(CF) 기법에 기반을 둔 다양한 영화 추천 방법들이 제안 되어 왔다. CF는 영화를 본 사람들이 직접 영화에 대해 평가한 점수를 기반으로 같은 성향을 가진 이웃 그룹을 결정하고, 새로운 영화에 대해 그 영화를 이미 본 이웃의 점수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새로운 영화에 대한 선호도 값을 예측하는 방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에 따라 영화 장르에 대한 선호도 정보를 CF의 예측 값에 반영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한다. 이 방법은 CF를 기반으로 하는 모든 종류의 추천 방법에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CF알고리즘에 장르기반 알고리즘을 결합한 CF-Genre의 성능과 기존의 CF 알고리즘의 성능을 측정 비교하였다. 성능 평가의 결과 CF-Genre가 기존 CF의 예측 성능을 3.3% 정도 개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ve been proposed several movie recommendation algorithms based on Collaborative Filtering(CF). CF decides neighbors whose ratings are the most similar to each other and it predicts how well users will like new movies, based on ratings from neighbors. This paper proposes a new method to imp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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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그러나 본 논문에서는 영화 장르에 대한 사용자의 특별한 선호도가 있을 것이라는 직관으로 사용자가 본 영화의 장르에 통계를 내어 장르에 대한 선호도를 CF 알고리즘의 최종 예측 값에 결합하는 방식을 제안하였다.
  • 이웃의 개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알고리즘의 계산 시간이 증가한다. 기존의 연구에 따르면 이웃의 개수는 20개 정도가 적합하다는 결과를 보이고 있지만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이웃의 개수에 따라 어떤 변화가 발생하는지 실험해 보았다.
  • 본 연구는 최고의 추천 알고리즘을 찾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장르 기반 추천 알고리즘은 CF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하는 많은 알고리즘에 추가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본 성능 평가는 기본적인 CF 알고리즘에 대해 장르 기반 추천 방식을 더한 CF-Genre가 성능을 개선하느냐 하는 점을 평가하고자 함이다. 성능 개선의 정도가 3.
  • 이론적으로 알고리즘의 성능 개선 정도가 높다 하더라고 실제 알고리즘 실행 시간이 비현실적이면 실세계에서 적용이 불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CF-Genre 알고리즘의 실행 시간 성능을 측정하였다. 측정에 사용된 컴퓨터는 1GB의 메모리를 가진 펜티엄 PC로서 범용으로 사용되는 컴퓨터이며, 총 10회 실험의 수행 결과는 표 11과 같이 알고리즘의 수행 시간이 평균 698ms로서 1초가 걸리지 않았다.
  • 본 논문에서는 영화의 장르를 기준으로 사용자의 취향을 분석하고 이 분석된 정보를 이용하여 CF 알고리즘의 예측 값을 보정하는 하이브리드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MovieLens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기존의 CF 알고리즘과 CF 알고리즘에 장르 기반 가중치를 적용한 CF-Genre 방법을 실험한 결과 예측치와 Rating 실제 값 사이의 평균 오차율을 3.
  • 본 논문에서는 장르를 기반으로 사용자 u의 영화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고 새로운 영화 m에 대한 선호도의 예측 값을 계산할 때 영화 m의 장르가 사용자 u가 선호하는 것인지를 계산한 가중치, Wm을 반영하는 추천 방법을 제안한다.
  • CF 알고리즘은 개인의 성향을 직접적으로 반영하기보다는 집단적인 성향을 파악하여 개인의 성향이 반영되도록 한다. 본 논문은 개인의 성향을 직접적으로 반영하여 영화에 대한 선호도를 결정하기 위해 영화 장르에 대해 개인의 선호도를 분석한다. 분석된 결과를 토대로 CF 알고리즘에서 예측한 영화에 대한 선호도 값에 장르기반의 가중치를 주는 방법을 제안한다.
  • 본 논문은 영화 추천을 위해 CF의 성능을 개선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영화는 추천의 전통적인 연구 대상이며 영화 추천 방법은 다른 비슷한 디지털 매체에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추천의 기본이 되어 왔다.

가설 설정

  • 이제 가중치를 구하는 마지막 과정을 살펴보자. 이를 위해 표 10과 같은 장르별 Rating 평균 벡터가 있다고 가정한다. 그리고 이들의 평균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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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 해에 나오는 디지털 콘텐츠의 양은 어느정도인가? 최근에 영화, 뮤직, 비디오, 스포츠, 드라마, 다큐멘트리 등 TV 디지털 콘텐츠가 매우 다양하며 한 해 무려 31,000,000 시간에 해당하는 디지털 콘텐츠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렇게 엄청한 양의 디지털 콘텐츠로부터 사용자는 자신이 보고자 하는 프로그램을 찾느라고 많은 시간을 낭비하게 된다.
Collaborative Filtering 이외에 또다른 방식은 어떤 것이 있고, 특징으로는 어떤 것이 있나? 대표적인 추천 기법은 Collaborative Filtering(CF)으로서 여러 사람들이 매긴 상품에 대한 점수를 기반으로 동일한 선호도를 가진 사람들인 이웃(neighbor)을 발견하고, 추천 받고자 하는 상품에 대한 이웃들의 평가 점수를 기반으로 추천 점수를 계산하는 방법이다. 또 다른 방법은 Content-based Filtering으로서 상품의 콘텐츠를 기반으로 사람들이 관심 있어 하는 콘텐츠 특성과 상품의 콘텐트 특성을 표현한 문서 내용을 비교하여 상품을 추천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모든 상품에 대해 콘텐츠 설명이 있어야만 추천이 가능하므로 CF에 비해 많이 사용되지는 않는다[3,4].
CF는 어떤 방법인가? Collaborative Filtering(CF) 기법에 기반을 둔 다양한 영화 추천 방법들이 제안 되어 왔다. CF는 영화를 본 사람들이 직접 영화에 대해 평가한 점수를 기반으로 같은 성향을 가진 이웃 그룹을 결정하고, 새로운 영화에 대해 그 영화를 이미 본 이웃의 점수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새로운 영화에 대한 선호도 값을 예측하는 방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에 따라 영화 장르에 대한 선호도 정보를 CF의 예측 값에 반영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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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Resnick, P., Iacovou, N., Suchak, M., Bergstrom, P., and Rie, J., "GroupLens: An Open Architecture for Collaborative Filtering of Netnews," Proceedings of ACM CSCW94 Conference on 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 1994. 

  2. Kostan J., Miller B., Maltz D., Herlocker J., Gordon L., Riedl J., "GroupLens: Applying Collaborative Filtering to Usenet News"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40, No. 3, pp. 77-87, 1997 

  3. Marco Balabanovic and Yoav Shoham, "Fab: Content-based collaborative recommendation",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40, No, 3, pp.66-72, 1997 

  4. Good N.,Schafer J. B., Kostan J., Borchers A., Sarwar B., Herlocker J., and Riedl J., "Combining Collaborative Filtering with Personal Agents for Better Recommendations", Conf. on the American Associ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pp. 439-446, 1999. 

  5. Will Hill, Larry Stead, Mark Rosenstein, and George Furnas, "Recommending and evaluating choices in a virtual community of use". Proc. of ACM CHI'95 Conf. i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pp. 195-201, 1995. 

  6. Herlocker J., Konstan J., Borchers A., Riedl J., "An Algorithm Framework for Performing Collaborative Filtering", Proc. of ACM SIGIR'99, ACM Press, 1999 

  7. Jin Won Park, Min Cheul Shin, Sang Min Choi, Kitae Hwang, "Analysis for Genre-based Movie Recommendation", Journal of Engineering Research, Hansung University, 2009 

  8. J. Ben Schafer, Joseph Konstan, Jhon Riedl, "Recommender Systems in E-Commerce," GroupLens Research Project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University of Minnesota, 1999. 

  9. J. Ben Schaferm Joseph A. Konstan, John Riedl, "E-Commerce Recommendation Applications", Journal of Data Mining and Knowledge Discovery, Vol. 5, No, 1/2, pp.115-152, 2000 

  10. Badrul Sarwar, George Karypis, Joseph Konstan, and John Rie, "Analysis of Recommendation Algorithms for E-Commerce," The ACM E-Commerce 2000 Conference, 2000. 

  11. Badrul Sarwar, George Karypis, Joseph Konstan, and John Rie, "Item-based Collaborative Filtering Recommendation Algorithms," Accepted for publication at the WWW10 Conference, May, 2001. 

  12. Ling. K., Beenen G., Ludford P., Wang X., Chang K., Li X., Cosley D., Frankowski D., Terveen L., Rashid A. M., Resnick P., Kraut R. "Using Social Psychology to Motivate Contributions to Online Communities",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 10, No. 4,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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