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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에서 Haptic 디바이스를 활용한 멀티터치 모델 구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Multi-touch model using a Haptic Device in Virtual Reality 원문보기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10 no.4, 2010년, pp.83 - 90  

강임철 (동신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  김범석 (동신대학교 디지털콘텐츠협동연구센터) ,  허기택 (동신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  고영혁 (동신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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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촉감 처리기술의 특징인 VR기술과 햅틱디바이스인 Omni를 이용하여 VR공간에서 멀티 터치 포인터에 어류객체의 촉감을 제시하는 모델을 제안하고 가능성을 실험하였다. 본 실험을 위하여 Matlab/Simulink와 Handshake사의 proSENSE Virtual Touch Toolbox을 프로그래밍 툴로 사용하였고, 3D로 모델링 된 물고기 객체들의 자연스런 움직임을 묘사하기 위해 x, y, z축 각각의 움직임을 표현하는데 필요한 함수들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움직임들은 2명의 사용자가 각각 제어하는 멀티 포인트에 사실적인 물리 작용을 제공한다. 실험결과 3D 객체의 외형을 촉감만으로 인지하는 것과 숨 쉬는 상태를 촉감으로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이 잘 표현되었고, 두 개의 멀티 포인터를 활용함으로 VR공간에서의 다중참여를 통한 게임이나 콘텐츠 개발이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use VR technologies including touch processing technologies and haptic devices to offer touch of fish objects to users. The Omni, a kind of haptic device and made by Sensable Inc., is used to implement multi touch model in VR space. In addition, Matlab/Simulink and proSENSE Virtu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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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X, Y축의 움직임의 크기는 거의 없는데 반하여 Z축 크기의 변화에 따라서 물고기 객체운동의 크기가 유연하게 표현되어지도록 하였다. 구축된 VR공간에서 객체가 가지는 축의 방향은 그림 10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촉감 처리기술의 특징인 VR기술과 햅틱디바이스인 Omni를 이용하여 VR공간에서 객체 멀티 포인터로 촉감을 제시하는 모델을 제안하고 가능성을 실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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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햅틱 디바이스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촉감의 종류에 따라 어떻게 나뉘는가? 따라서 햅틱 디바이스는 인간에게 자극을 전달하고, 인간의 운동정보를 감지하는 양방향성 구조를 기본적으로 채용하고 있으며, 활용도에 따라 후자의 운동정보 감지 장치가 없는 단방향의 햅틱 디스플레이(Haptic display) 형태로 제공되기도 한다. 햅틱 디바이스는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촉감의 종류에 따라 질감형 햅틱 디바이스와 역감형 햅틱 디바이스로 나눌 수 있다.
HVR World 블럭의 속성이 표현되는 기본적인 포트 구성은? HVR-World의 블럭속성은 그림 7과 같이 기본적으로 2개의 입력포트(enable, Device Pos)와 2개의 출력 포트 (info, Force)로 표현되고, 추가적인 포트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로부터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다.[5]
촉감처리기술은 어떤 기술인가? 촉감처리기술은 인간이 가진 신경학적인 촉감시스템의 이해를 기반으로 하며, 기존의 햅틱디바이스와 컴퓨터 그래픽스기술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술이다. 3D 그래픽스기술이 인간의 시각과 관련된 기술이라면 촉감처리 기술은 시각적으로 무엇을 묘사하는 것이 아닌 촉각적으로 대상을 묘사하는 기술이며 기존 VR기술과 연동되어 현실감을 증가시키는 중요한 기술이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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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Toshio Asano et al., "Surveys of Exhibition Planners and Visitors about a Distributed Haptic Museum," in Proc. ACE 2005, pp. 246-249, 2005. 

  2. D. Gaw, D Morris., and K. Salisbury, "Haptically Annototated Movies: Reaching Out and Touching the Silver Screen, "In Proc. int. Sysmp. Haptic Interfaces for Virtual Environment and Teleoperator Systems, pp. 287-288, Mar.2006 

  3. Sensable Technology, http://www.sensable.com. 

  4. 류제하,"촉감기술의 핵심요소기술 및 응용", 대한기계학회, 기계저널 제47권, 제2호, 2007. 2,pp. 44 - 49 

  5. Handshake proSENSE Virtual Touch Toolbox, http://www.handshakevr.com. 

  6. US Patent-20060129719-System and Method for Ordering Haptic Effe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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