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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 기반 시선추적을 이용한 가상모델하우스 시스템
The Virtual Model House System using Modeling-based Eyetracking 원문보기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10 no.5, 2010년, pp.223 - 227  

이동진 (을지대학교 의료IT마케팅학과) ,  이기영 (을지대학교 의료IT마케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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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대다수의 가상모델하우스는 비몰입형태의 가상현실 기술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키보드, 마우스와 같은 직접 입력방식의 장치로 컨트롤 하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는 모델링을 기반으로 하는 가상모델하우스를 보편화된 웹캠을 통해 시선추적 기술을 이용하여 직접 데이터 입력 방식뿐만 아니라 간접적인 데이터 입력 방식을 구현하였다. 웹캠으로부터 입력받은 사용자의 영상데이터 내 동공 영역을 추출한 후 그레이 값을 비교하여 동공의 상대적인 움직임에 따라 포인터의 위치를 컨트롤하거나 장치의 입력과 관련된 이벤트 함수 일부를 호출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사용자에게 네비게이션인터페이스의 편리성을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most of existing virtual model house used non-immersive type virtual reality technology, it was made to control using direct input type device such as keyboard and mouse. But in this paper realized not only direct data entry method but also indirect data entry method using eyetracking te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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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본 논문에서는 보편적인 영상인식 장치인 웹캠을 이용하여 몰입형태의 가상현실 환경을 구현하고자 하며, 또한 네비게이션과 인터페이스의 편리성을 제공하고자 한다. 웹캠을 통해 사용자의 시선추적(Eyetracking) 을 이용하여 가상모델하우스를 컨트롤하며, 현실감을 높여주기 위해 모델링을 기반으로 하였다.
  • 본 논문에서 제안한 시스템은 컨트롤 할 수 있는 시선 추적 모듈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컨트롤 명령의 정확성 성능 평가를 하였다. 실험환경으로 하드웨어 사양은 AMD Sempron(tm) SI-4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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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에는 현실 모델하우스의 역할이 불충분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기존 소비자들에게 아파트를 선정하는데 있어 현실 모델하우스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나, 최근에는 주위 여건이나 전망, 가구 교체, 색상 등 개인 성향 반영의 요구로 인하여 이를 충족시키기엔 매우 불충분하였다. 따라서 많은 건설 기업들은 가상현실(Virtual Reality) 기술을 이용한 모델하우스를 제작하여 이러한 요구를 충족 시키려 하였다[1].
가상모델하우스의 제작 대다수는 어떠한 기술을 사용한 형태인가? 가상모델하우스의 제작의 대다수는 비몰입형태의 가상현실 기술을 사용한 형태로서 사용자가 일반 PC에서 가상모델하우스를 체험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보편적인 입력 장치인 키보드나 마우스의 입력을 통해 가상모델하우스를 컨트롤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건설 기업들은 현실 모델하우스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떤 것을 만들었는가? 기존 소비자들에게 아파트를 선정하는데 있어 현실 모델하우스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나, 최근에는 주위 여건이나 전망, 가구 교체, 색상 등 개인 성향 반영의 요구로 인하여 이를 충족시키기엔 매우 불충분하였다. 따라서 많은 건설 기업들은 가상현실(Virtual Reality) 기술을 이용한 모델하우스를 제작하여 이러한 요구를 충족 시키려 하였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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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윤재은, 이준규, "가상현실 모델하우스 활용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통권 제33호, 106-114쪽, 2002년. 

  2. Jason Cowden, doug A.Brown, Waild Y,Thabet, "HOME DESIGN IN AN IMMERSIVE VIRTUAL ENVIRONMENT",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Department of Building Construction, Virginia Tech, Blacksburg, VA 24061 USA 540-231-2058, 2007. 

  3. 남원호, "가상현실을 이용한 사이버모델하우스의 구축방법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건축디자인대학원, 2009년. 

  4. 송임숙, "아이트래킹 기기를 활용한 제품디자인 데이터 개발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2008년 

  5. Zillah Boraston, Sarah-Jayne Blackemore, "The application of eye-tracking technology in the study of autism", Behavioural and Brain Sciences Unit, Institute of Child Health, University College London, London WC1N 1EH, UK, Institute of Cognitive Neuroscience, University College London, 17 Queen Square, London WC1N 3AR, UK, 2007. 

  6. Bob Rehder, Aaron B. Hoffma, "Eyetracking and selective attention in category learning", Department of Psychology, 6 Washington Place, New York University, New York, NY 10003, USA, 2005. 

  7. George Arceneaux IV, Allison Katherine Schedin, Andrew John Willson White, "REAL TIME FACE AND FACIAL FEATURE DETECTION AND TRACKING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St. Olaf College,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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