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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터치스크린 시스템을 위한 TOF 카메라 기반 3차원 손 끝 추정
3D Fingertip Estimation based on the TOF Camera for Virtual Touch Screen System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B. Part B, v.17B no.4, 2010년, pp.287 - 294  

김민욱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 공학부) ,  안양근 (전자부품연구원(KETI)) ,  정광모 (전자부품연구원(KETI) 실감정보플랫폼 연구센터) ,  이칠우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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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F(Time of Flight) 기술은 물체의 3차원 깊이 정보 추출을 가능케 하는 기술 중의 하나이다. 하지만, TOF의 카메라의 출력인 깊이 영상을 이용한 물체의 3차원 위치 추출은 몸이나 손 등 크기가 큰 물체의 경우에는 비교적 신뢰성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데 비하여 크기가 작은 손 끝의 경우에는 신뢰할 수 있는 값을 얻기 힘들다. 본 논문에서는 TOF 카메라에서 육면체 손 모델을 이용하여 수정된 손의 영상에서의 위치 정보와 팔 모델을 이용하여 손 끝의 3차원 좌표를 추정한다. 제안된 방법으로 실험을 한 결과 TOF 카메라의 깊이 영상만을 사용하여 인식한 손 끝의 3차원 위치정보와 비교하여 훨씬 더 향상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F technique is one of the skills that can obtain the object's 3D depth information. But depth image has low resolution and fingertip occupy very small region, so, it is difficult to find the precise fingertip's 3D information by only using depth image from TOF camera. In this paper, we estimate f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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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TOF 카메라의 깊이 영상과 팔 모델, 육면체 손 모델을 이용하여 손 끝의 3차원 위치 검출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기존의 TOF 카메라와 물체와의 거리, 즉 깊이 영상만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카메라의 해상도와 손의 위치에 따라서 추정된 손 끝의 3차원 위치는 비교적 많은 오류를 포함하고 있으며, 특정 영상에서는 완전히 다른 부분을 검출하는 경우도 있었다.

가설 설정

  • 영상에서의 객체의 중심점은 모델의 영상에 투영될 손의 3차원 중심점 PM을 2차원 영상 평면에 투영한 점이기 때문에 PM을 2차원으로 투영한 점 Pμ은 PM을 (xm, ym, zm)이라고 가정하고 𝑓를 카메라 렌즈의 초점거리라고 하면 식 11로 표현되고, 이 수식은 2.3절에서 검출했던 객체의 중심 모멘트와 같다.
  • 이미 사전에 알고 있는 영상에서 손의 중심점과 카메라의 내부파라미터인 초점거리를 이용하여 3차원 손의 위치를 추정한다. 하지만, 3차원 손의 위치를 영상에서 추정하고, 손의 중심점은 손의 위치에 따라 중심점이 변하므로 손을 육면체 모델로 가정한다. 회전변환에 따른 모형의 변화를 추정하여 손의 위치에 독립적으로 손의 일정한 지점의 3차원 위치를 추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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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OF 카메라는 어떻게 깊이 영상을 생성하는가? TOF 카메라는 카메라 내부에서 발산한 적외선 광분자가 대상 물체에 부딪쳐서 되돌아오는 시간을 카메라 내부에 센서가 인지한 후, 측정된 시간을 대상과의 거리로 변환하여 깊이 영상을 생성한다. TOF 카메라의 특성을 이용하면 2m 이내의 근거리에서의 물체의 3차원 깊이 정보를 비교적 정확하게 얻을 수 있다[13].
가상 터치스크린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터치스크린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개발된 것이 가상 터치스크린이다. 가상 터치스크린은 기존의 터치스크린에서 요구되는 물리적인 막이 없이, 카메라나 센서만을 이용하여 손이나 다른 물리적인 물체로부터의 터치 제스처를 인식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가상 터치스크린 기술은 기존의 터치스크린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고 3DTV 등 3D 디스플레이를 조작하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차세대 실감형 입력 인터페이스로 활용할 수 있다.
근거리 내의 손의 깊이정보를 추출하는 경우 TOF 카메라의 한계점은? 근거리 내의 손의 깊이정보를 추출하는 경우, TOF 카메라는 스테레오 카메라보다 강건하게 3차원 위치의 검출이 가능하다[14]. 하지만, 손 끝 검출의 경우에는 영상에서 차지하는 픽셀 수가 극히 작아서 정확한 위치를 검출하기 어렵다. 따라서 손 끝의 3차원 위치를 추정하기 위해 손의 정확한 위치를 추적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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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김형준, "게임 응용을 위한 가상 터치스크린 시스템", 한국게임학회논문지, 제6권, 제3호, pp.77-86, 2006. 

  2. Eunjin Koh, Jongho Won, and Changseok Bae, "Vision-based Virtual Touch Screen Interface", ICCE 2008, LasVegas, USA, 2008. 

  3. 석홍일, 이지홍 and 이성환, "3차원 손 모델링 기반의 실시간 손 포즈 추적 및 손가락 동작 인식", 정보과학회논문지, 제35권, 제12호, 2008. 

  4. A. Heap and D. Hogg, "Improving Specificity in PDMs using a Hierarchical Approach," Proc. British Machine Vision Conference, Essex, UK, Vol.1, pp.80-89, Sept. 1997. 

  5. R. Rosales, S. Sclaroff, and V. Athitsos, "3D Hand Pose Reconstruction using Specialized Mappings," Proc. 8th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Vancouver, Canada, Vol.1, pp.378-385, July, 2001. 

  6. Y. Wu and T. Huang, "View-Independent Recognition of Hand Postures," Proc. IEEE Computer Society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South California, USA, Vol.2, pp.88-94, June, 2000. 

  7. J. Deutscher, A. Blake, and I. Reid, "Articulated Body Motion Capture by Annealed Particle Filtering," Proc. IEEE Computer Society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South California, USA, Vol.2, pp.126-133, June, 2000. 

  8. N. Shimada, Y. Shirai, Y. Kuno, and J. Miura."Hand Gesture Estimation and Model Refinement using Monocular Camera Ambiguity Limitation by Inequality Constraints," Proc. 3rd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utomatic Face and Gesture Recognition, Nara, Japan, pp.268-273, 1998. 

  9. Y. Wu and T. Huang, "Capturing Articulated Human Hand Motion: A Divide-and-Conquer Approach," Proc. 7th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Kerkyra, Greece, Vol.1, pp.606-611, 1999. 

  10. B. Stenger, A. Thayananthan, P. Torr, and R. Cipolla, "Hand Pose Estimation Using Hierarchical Detection," Proc. European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Prague, Czech Republic, Vol.3058, pp.105-116, May, 2004. 

  11. J. Kuch and T. Huang, "Vision based Hand Modeling and Tracking for Virtual Teleconferencing and Telecollaboration," Proc.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Cambridge, USA, pp.666-671, June, 1995. 

  12. J. Lee and T. Knuii, "Model-based Analysis of Hand Posture," Proc. IEEE Computer Graphics and Application, New York, USA, Vol.15, No.5, pp.77-86, 1995. 

  13. G.J. Iddan and G. Yahav, "3D IMAGING IN THE STUDIO (AND ELSEWHERE...)," Proceedings of SPIE, Vol.4298, pp.48-55, 2001. 

  14. 김민욱, 안양근 and 이칠우, "다층신경망과 3차원 시각정보에 기반한 가상스크린 시스템,"멀티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제12권, 제1호, p.87, 2009. 

  15. 양정석, "모델 기반 헤드포즈 인식에 의한 응시 위치 인식",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 2002. 

  16. Yi Ma, Stefano Soatto, Jana Kosecka and S. Shankar Sastry, An Invitation to 3-D Vision From Image to Geometric Models, Springer, 2006. 

  17. 주우석, "OpenGL로 배우는 컴퓨터 그래픽스," 한빛미디어, 2006. 

  18. Meskers C.G.M, Vermeulen H.M., Groot de J.H., Helm van der F.C.T. and Rozing P.M.. "3D shoulder position measurements using a six-degree-of-freedom electromagnetic tracking device," Clinical Biomechanics, Vol.13, pp.280-292,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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