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B. Part B, v.17B no.4, 2010년, pp.287 - 294
김민욱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 공학부) , 안양근 (전자부품연구원(KETI)) , 정광모 (전자부품연구원(KETI) 실감정보플랫폼 연구센터) , 이칠우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부)
TOF technique is one of the skills that can obtain the object's 3D depth information. But depth image has low resolution and fingertip occupy very small region, so, it is difficult to find the precise fingertip's 3D information by only using depth image from TOF camera. In this paper, we estimate f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TOF 카메라는 어떻게 깊이 영상을 생성하는가? | TOF 카메라는 카메라 내부에서 발산한 적외선 광분자가 대상 물체에 부딪쳐서 되돌아오는 시간을 카메라 내부에 센서가 인지한 후, 측정된 시간을 대상과의 거리로 변환하여 깊이 영상을 생성한다. TOF 카메라의 특성을 이용하면 2m 이내의 근거리에서의 물체의 3차원 깊이 정보를 비교적 정확하게 얻을 수 있다[13]. | |
가상 터치스크린은 무엇인가? | 이와 같은 터치스크린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개발된 것이 가상 터치스크린이다. 가상 터치스크린은 기존의 터치스크린에서 요구되는 물리적인 막이 없이, 카메라나 센서만을 이용하여 손이나 다른 물리적인 물체로부터의 터치 제스처를 인식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가상 터치스크린 기술은 기존의 터치스크린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고 3DTV 등 3D 디스플레이를 조작하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차세대 실감형 입력 인터페이스로 활용할 수 있다. | |
근거리 내의 손의 깊이정보를 추출하는 경우 TOF 카메라의 한계점은? | 근거리 내의 손의 깊이정보를 추출하는 경우, TOF 카메라는 스테레오 카메라보다 강건하게 3차원 위치의 검출이 가능하다[14]. 하지만, 손 끝 검출의 경우에는 영상에서 차지하는 픽셀 수가 극히 작아서 정확한 위치를 검출하기 어렵다. 따라서 손 끝의 3차원 위치를 추정하기 위해 손의 정확한 위치를 추적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
Eunjin Koh, Jongho Won, and Changseok Bae, "Vision-based Virtual Touch Screen Interface", ICCE 2008, LasVegas, USA, 2008.
A. Heap and D. Hogg, "Improving Specificity in PDMs using a Hierarchical Approach," Proc. British Machine Vision Conference, Essex, UK, Vol.1, pp.80-89, Sept. 1997.
R. Rosales, S. Sclaroff, and V. Athitsos, "3D Hand Pose Reconstruction using Specialized Mappings," Proc. 8th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Vancouver, Canada, Vol.1, pp.378-385, July, 2001.
Y. Wu and T. Huang, "View-Independent Recognition of Hand Postures," Proc. IEEE Computer Society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South California, USA, Vol.2, pp.88-94, June, 2000.
J. Deutscher, A. Blake, and I. Reid, "Articulated Body Motion Capture by Annealed Particle Filtering," Proc. IEEE Computer Society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South California, USA, Vol.2, pp.126-133, June, 2000.
N. Shimada, Y. Shirai, Y. Kuno, and J. Miura."Hand Gesture Estimation and Model Refinement using Monocular Camera Ambiguity Limitation by Inequality Constraints," Proc. 3rd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utomatic Face and Gesture Recognition, Nara, Japan, pp.268-273, 1998.
Y. Wu and T. Huang, "Capturing Articulated Human Hand Motion: A Divide-and-Conquer Approach," Proc. 7th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Kerkyra, Greece, Vol.1, pp.606-611, 1999.
B. Stenger, A. Thayananthan, P. Torr, and R. Cipolla, "Hand Pose Estimation Using Hierarchical Detection," Proc. European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Prague, Czech Republic, Vol.3058, pp.105-116, May, 2004.
J. Kuch and T. Huang, "Vision based Hand Modeling and Tracking for Virtual Teleconferencing and Telecollaboration," Proc.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Cambridge, USA, pp.666-671, June, 1995.
J. Lee and T. Knuii, "Model-based Analysis of Hand Posture," Proc. IEEE Computer Graphics and Application, New York, USA, Vol.15, No.5, pp.77-86, 1995.
김민욱, 안양근 and 이칠우, "다층신경망과 3차원 시각정보에 기반한 가상스크린 시스템,"멀티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제12권, 제1호, p.87, 2009.
양정석, "모델 기반 헤드포즈 인식에 의한 응시 위치 인식",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 2002.
Yi Ma, Stefano Soatto, Jana Kosecka and S. Shankar Sastry, An Invitation to 3-D Vision From Image to Geometric Models, Springer, 2006.
주우석, "OpenGL로 배우는 컴퓨터 그래픽스," 한빛미디어, 2006.
Meskers C.G.M, Vermeulen H.M., Groot de J.H., Helm van der F.C.T. and Rozing P.M.. "3D shoulder position measurements using a six-degree-of-freedom electromagnetic tracking device," Clinical Biomechanics, Vol.13, pp.280-292, 199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