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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항 선박과 목포 대교의 충돌 위기 평가 모델 개발
Development of Collision Risk Evaluation Model Between Passing Vessel and Mokpo Harbour Bridge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4 no.6 = no.152, 2010년, pp.405 - 415  

임정빈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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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현재 건설 중인 목포 대교와 통항 선박 사이에 발생 가능한 충돌 위기를 평가하기 위한 선박-교량 충돌 모델(Real-Time Bridge-Vessel Collision Model, RT-BVCM)을 제안하였다. RT-BVCM의 수학 모델은, 항행환경으로 선박이 이탈하게 되는 원인 확률과, 선박의 크기와 교량 구조로 인한 기하학적 확률, 선박의 충돌 침로와 정지거리에 기인한 충돌 회피 실패 확률 등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확률적인 수학 모델은 1부터 5까지의 위기수준을 갖는 위기지수로 나타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RT-BVCM은 기존 AASHTO(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에 제시된 선박-교량 충돌 모델과 달리, 충돌 회피를 위한 충분한 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3,000 GT와 10,000 GT 실험 선박에 다양한 항행환경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실험 결과, 제안한 모델이 목포 대교와 통항 선박 사이의 충돌위기 평가 모델로 타당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assess the possible collision risk between Mokpo Harbour Bridge, which is under construction, and passing vessels, we proposed Real-Time Bridge-Vessel Collision Model (RT-BVCM) in this paper. The mathematical model of RT-BVCM consists of the causation probability by the vessel aberrancy due to n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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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목포항 항로에 건설되고 있는 목포대교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선박이 점차 교량에 접근함에 따라 발생 가능한 선박-교량 충돌 위기 평가 모델(Real-Time BridgeVessel Collision Model, RT-BVCM) 개발에 관하여 기술하였다.
  • 선박-교량 충돌사고를 야기하는 위기의 종류와 원인은 대단히 방대하기 때문에 이를 모두 고려하여 충돌사고 모델을 설계할 수 없다. 본 연구에서는 해상 교량 설계에 일반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AASHTO(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의 설계기준에 제시된 선박-교량 충돌 모델을 기준으로 선박-교량 실시간 충돌 모델 (RT-BVCM)을 개발하였다. AASHTO 설계기준에 기술된 선박-교량 충돌 모델은 다음 식(1)의 선박-교량 연간교량파괴빈도 FFailure에 포함되어 있다(AASHTO, 1991).
  • 본 연구의 최종 목표는, 현재 건설 중인 목포 대교와 통항 선박 사이의 항행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선박이 목포대교로 근접함에 따라 발생 가능한 충돌 위기를 실시간 자동으로 평가하기 위한 교량 위기관리 시스템(Bridge Risk Management System, BRMS)을 개발하는데 있다. BRMS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1)통항하는 선박의 제원과, 통항로 환경, 기상환경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입수하기 위한 하드웨어 시스템, (2)입수한 정보를 이용하여 통항하는 선박과 교량 사이의 충돌 위기를 평가할 수 있는 실시간 충돌 모델(Real-Time Bridge-Vessel Collision Model, RT-BVCM) 그리고 (3)실시간 충돌 모델과 하드웨어 시스템을 통합하여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통합 시스템 등의 개발이나 구축이 단계적으로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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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의 안전운항 측면에서 선박-교량 충돌사고 예방을 위한 시스템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현재 선박의 안전운항 측면에서 선박-교량 충돌사고 예방을 위한 시스템은, 주로 레이더(Radar), 선박자동식별장치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AIS) 등을 이용한 선박관제시스템(Vessel Traffic System, VTS) 또는 항만관리 시스템(Port Traffic Management System, PTMS) 등이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운용자의 인적과실이 개입될 여지가 있고, 사고에 임박해서 충돌 여부를 판단하기 때문에 대응조치를 위한 충분한 여유 시간을 확보할 수 없는 문제점이 있다.
기존의 선박의 안전운항 측면에서 선박-교량 충돌사고 예방을 위한 시스템의 문제점은? 현재 선박의 안전운항 측면에서 선박-교량 충돌사고 예방을 위한 시스템은, 주로 레이더(Radar), 선박자동식별장치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AIS) 등을 이용한 선박관제시스템(Vessel Traffic System, VTS) 또는 항만관리 시스템(Port Traffic Management System, PTMS) 등이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운용자의 인적과실이 개입될 여지가 있고, 사고에 임박해서 충돌 여부를 판단하기 때문에 대응조치를 위한 충분한 여유 시간을 확보할 수 없는 문제점이 있다.
RT-BVCM의 수학 모델의 구성은? 본 논문에서는 현재 건설 중인 목포 대교와 통항 선박 사이에 발생 가능한 충돌 위기를 평가하기 위한 선박-교량 충돌 모델(Real-Time Bridge-Vessel Collision Model, RT-BVCM)을 제안하였다. RT-BVCM의 수학 모델은, 항행환경으로 선박이 이탈하게 되는 원인 확률과, 선박의 크기와 교량 구조로 인한 기하학적 확률, 선박의 충돌 침로와 정지거리에 기인한 충돌 회피 실패 확률 등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확률적인 수학 모델은 1부터 5까지의 위기수준을 갖는 위기지수로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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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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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목포지방해양항만청 (2009), 목포항 항만정보 Port-Mis 정보 홈페이지, http://mokpo.mltm.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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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인천대교 홈페이지 (2010), http://www.incheon-bridge.com 

  10. 임정빈 (2009a), “상선 운항사고의 양적 위기평가기법 개발,” 한국항해항만학회, 제33권 1호, pp.9-19 

  11. 임정빈 (2009b), “해상교량 설계측면과 선박운항 측면을 고려한 새로운 선박-교량 실시간 충돌위기 평가기법 소개: 목포항을 중심으로,” 한국항해항만학회 2009공동학술대회논문집, pp.321-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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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정재용, 김철승, 박성현 (2005), "목포항의 해상교통시스템 설정에 관한 연구," 해양환경안전학회 제11권 제2호, pp. 1-8 

  14. 해양수산부 (2007), 항만횡단 해상교량 건설시 기준 및 절차 수립에 관한 연구용역 최종 보고서, 제8장, pp.58-62 

  15. AASHTO (1991), Guide Specification and Commentary for Vessel Collision Design of Highway Bridges, Vol. 1, pp.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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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IMO (2002a), MSC 76/8/2, Ship Design and Equipment: Proposal for the revision of appendix 3 in MSC/Cire. 644 

  21. IMO (2002b), MSC 76/INF.16, Ship Design and Equipment - Empirical formular for predicting stopping distance 

  22. IMO (2003), DE 47/21, Revision of the Explanatory Notes to the Standards for Ship Maneuverability: Comments to the proposal for the revision of appendix 3 of MSC/Cire. 1053 

  23. Larsen O. D. (1993), Ship Collision with Bridge, IABSE, pp.1-131 

  24. SEABGB (2007), Golden Gate Bridge Collision Illustrates Need for Improved Vessel Monitoring, http://moondogofmaine.blogspot.com 

  25. Wikipedia (2008), List of Bridge Disaster, http://en.wikipedia.org/wiki/List_of_ bridge_disast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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