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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4 no.6 = no.152, 2010년, pp.417 - 422
이상민 (군산대학교 해양생산학과) , 정우철 (인하공업전문대학 선박해양시스템과) , 김현수 (인하공업전문대학 선박해양시스템과)
In this study, the resistance performances of barge are analyzed by model tests and computation using CFD to investigate the flow characteristics around a barge in still water. The model tests are carried out in infinite depth in Inha Technical College Circulation Tank to observe the resistance a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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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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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선 운송 형태 중 가장 일반적인 형태는? | 특히 부선 운송 형태에서 가장 일반적인 형태인 선미예인의 경우 실해역에서의 정확한 예인력의 추정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예인력을 추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예선과 부선의 저항성능 및 예부선 주위의 유동장 특성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 |
예부선이 수행하는 업무는? | 다양한 분야에서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는 예부선은 그 작업 환경상 많은 어려움과 위험에 노출된 채 해상운송업무를 수행 하고 있다. 이러한 어려운 환경속에서 안전하고 효율적인 예항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예부선에 대한 과학적인 데이터를 충분히 확보하여 이를 토대로 한 예인 업무의 자료로서 활용하여야 한다. | |
예인력의 추정에 필요한 것은? | 특히 부선 운송 형태에서 가장 일반적인 형태인 선미예인의 경우 실해역에서의 정확한 예인력의 추정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예인력을 추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예선과 부선의 저항성능 및 예부선 주위의 유동장 특성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첫 번째 단계로서 정수중 부선 주위의 유동 특성을 조사 및 분석하기 위하여 부선의 저항성능을 모형시험과 CFD를 이용한 수치계산에 의하여 해석하고자 한다. |
김세원, 정우리, 정태권(2009a), “예부선 안전운항 개선 방안(II)”, 한국항해항만학회 제33권 제2호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 20-22.
김연규, 여동진, 한성환, 김동진(2009b), “예부선의 동역학 모델링 및 조종성능 추정법 개발”, 한국항해항만학회 제33권 제2호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 40-41.
나성, 김홍태, 김혜진, 하욱현(2009), “인적요인을 중심으로 한 예부선 사고사례 분석”, 한국항해항만학회 제33권 제2호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 29-31.
황호진, 문두환(2009), “예부선 운항 시뮬레이션 가시화를 위한 그래픽 랜더링 엔진 기술 동향 분석”, 한국항해항만학회 제33권 제2호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 3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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