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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수중 부선 주위의 유동 특성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Flow Characteristics around a Barge in Still Water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4 no.6 = no.152, 2010년, pp.417 - 422  

이상민 (군산대학교 해양생산학과) ,  정우철 (인하공업전문대학 선박해양시스템과) ,  김현수 (인하공업전문대학 선박해양시스템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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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수중 부선 주위의 유동 특성을 조사 및 분석하기 위하여 부선의 저항성능을 모형시험과 CFD를 이용한 수치계산에 의하여 해석하였다. 모형실험은 무한수심 조건에서의 회류수조에서 저항과 선측파형 등을 관측하였으며, 유동장 해석을 위하여 VOF(Volume of Fluid)법을 기초로 한 수치 시뮬레이션을 이행하였다. 부선의 형태에 따르는 유동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서로 다른 모습의 부선 모형을 제작하였으며, 모형실험은 설계속도를 7kts로 정하고 역조와 순조의 조류 영향을 고려하여 5kts~10kts의 구간에서 실험을 실시하여 각 속도에 따르는 저항 특성을 비교 검토 하였다. 수치 시뮬레이션은 일정 속도에서 만재상태를 기준으로 하여 계산을 수행하였으며 수조 실험 결과와 상호 비교함으로서 본 수치계산법의 타당성을 검증할 수 있었으며, 부선의 저항성능 및 선체 주위 유동장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저속일 때 25% 정도의 저항의 차이가 발생하고, 7kts부터 유효마력이 급격히 증가하는 현상을 파악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resistance performances of barge are analyzed by model tests and computation using CFD to investigate the flow characteristics around a barge in still water. The model tests are carried out in infinite depth in Inha Technical College Circulation Tank to observe the resistance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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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예인력을 추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예선과 부선의 저항성능 및 예부선 주위의 유동장 특성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첫 번째 단계로서 정수중 부선 주위의 유동 특성을 조사 및 분석하기 위하여 부선의 저항성능을 모형시험과 CFD를 이용한 수치계산에 의하여 해석하고자 한다. 모형실험은 무한수심 조건에서의 회류수조에서 저항과 선측파형 등을 관측하였으며, 유동장 해석을 위하여 VOF (Volume of Fluid)법을 기초로 한 수치 시뮬레이션을 이행한다.
  • 본 연구에서는 모형실험 및 수치계산에 의해 정수중 부선 주위의 유동해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객관적이고 정량적으로 부선의 저항추진 성능을 파악할 수 있었다. 먼저 회류수조에서 모형실험을 실시한 후, 실험에서 얻어진 데이터와의 비교를 통한 수치계산의 유효성을 검증하고, 다른 형태의 예부선 선박 주위의 유동장 계산에 적용시켜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 하였다.
  • 최근에 CFD 기술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수법은 비선형성 물리 현상의 이해를 기본으로 한 선박 및 해양 구조물의 비교 평가가 가능하며 이들의 최적화 설계와 안전성을 위한 내항성능이 뛰어난 선박의 설계과정에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실제로 선체주위의 유동장을 매우 잘 구현해 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박주위의 유동장을 완전 비선형 조파문제를 포함하는 점성을 고려한 난류 자유수면의 해석이 가능한 CFD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함으로서 부선 주위의 압력변화로 인한 부선의 저항성능을 보다 정량적으로 예측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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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선 운송 형태 중 가장 일반적인 형태는? 특히 부선 운송 형태에서 가장 일반적인 형태인 선미예인의 경우 실해역에서의 정확한 예인력의 추정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예인력을 추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예선과 부선의 저항성능 및 예부선 주위의 유동장 특성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예부선이 수행하는 업무는? 다양한 분야에서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는 예부선은 그 작업 환경상 많은 어려움과 위험에 노출된 채 해상운송업무를 수행 하고 있다. 이러한 어려운 환경속에서 안전하고 효율적인 예항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예부선에 대한 과학적인 데이터를 충분히 확보하여 이를 토대로 한 예인 업무의 자료로서 활용하여야 한다.
예인력의 추정에 필요한 것은? 특히 부선 운송 형태에서 가장 일반적인 형태인 선미예인의 경우 실해역에서의 정확한 예인력의 추정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예인력을 추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예선과 부선의 저항성능 및 예부선 주위의 유동장 특성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첫 번째 단계로서 정수중 부선 주위의 유동 특성을 조사 및 분석하기 위하여 부선의 저항성능을 모형시험과 CFD를 이용한 수치계산에 의하여 해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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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김진, 박일룡, 김광수, 반석호(2005), “LNG운반선의 자유수면을 포함한 자항상태 난류유동장의 수치해석”, 대한조선학회논문집 제42권 제6호, pp. 583-592. 

  2. 김세원, 정우리, 정태권(2009a), “예부선 안전운항 개선 방안(II)”, 한국항해항만학회 제33권 제2호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 20-22. 

  3. 김연규, 여동진, 한성환, 김동진(2009b), “예부선의 동역학 모델링 및 조종성능 추정법 개발”, 한국항해항만학회 제33권 제2호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 40-41. 

  4. 나성, 김홍태, 김혜진, 하욱현(2009), “인적요인을 중심으로 한 예부선 사고사례 분석”, 한국항해항만학회 제33권 제2호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 29-31. 

  5. 남종호, 현범수, 김태윤, 김대현(2007), “수퍼요트의 초기 선형 선정을 위한 유체성능해석 및 모델링기법”, 대한조선학회논문집 제44권 제4호, pp. 451-458. 

  6. 유재훈, 반석호, 안해성, 김진, 김상현(2005), “30피트급 요트의 선형개발 및 성능추정”, 대한조선학회논문집, 제42권 제1호, pp. 34-42. 

  7. 황호진, 문두환(2009), “예부선 운항 시뮬레이션 가시화를 위한 그래픽 랜더링 엔진 기술 동향 분석”, 한국항해항만학회 제33권 제2호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 3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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