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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classics, v.23 no.3, 2010년, pp.69 - 80
김상현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학교실) , 백유상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학교실) , 정창현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학교실) , 장우창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학교실)
The four taboos in using Baekhotang as explained by Odang(吳瑭), are identical to the standard symptoms of Severe Exterior Heat Syndrome[表熱重證]. There are similarities between Sanghan and Onbyeong in using Baekhotang(白虎湯). But there ar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Sanghan and Onbyeong in explai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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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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白虎湯에 관한 쟁점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무엇인가? | 때문에 그 이론이 미친 영향도 매우 큰데, 그에 따른 비판의 의견 또한 존재한다. 그리고 白虎湯에 관련해서도 쟁점이 되는 부분이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白虎湯 四禁4)에 관련된 것이다. | |
張錫純은 吳鞠通이 上焦篇에서 제시한 白虎湯의禁忌에 관한 조문 중에 ‘不渴者, 不可與也’와 ‘汗不出者, 不可與也’에 대하여 비판을 하였는데, 실제로 陽明實熱證에 汗出과 渴을 겸하는 경우는 몇 %인가? | 張錫純은 吳鞠通이 上焦篇에서 제시한 白虎湯의禁忌에 관한 조문 중에 ‘不渴者, 不可與也’와 ‘汗不出者, 不可與也’에 대하여 비판을 하였다. 실제로 陽明實熱證에 汗出과 渴을 겸하는 경우가 10~20%에 불과한데 괜히 禁忌를 둠으로써 白虎湯이라는 좋은 처방을 쓰지 못하게 만들었다는 것이다.5) 이에 대한 근거로서 『』傷寒論『』에서 ‘渴欲飮水’에는 白虎加人蔘湯을 썼듯이 渴이 없으면 白虎湯 原方을 쓸 수 있는데 吳鞠通은 經과 상반된 주장을 펴고 있다고 하였고,6) 『傷寒論』에서 陽明篇의 三陽合病에만 ‘汗出’에 대한 언급이 있지 太陽篇이나 厥陰篇에는 ‘汗出’에 대한 언급이 없는데도 汗出이 없으면 쓰지 말라고 하였으니 이것 또한 經에 위배된다고 하였다. | |
溫病條辨과 함께 중국의 4대 의학경전으로 추앙받고 있는 것들은 무엇인가? | 吳鞠通은 溫病學派의 선두주자이며 『溫病條辨』은 중국에서 『黃帝內經』, 『傷寒論』, 『金匱要略』과 함께 4대 의학경전으로 추앙받고 있을 정도로 그 가치가 크다. 때문에 그 이론이 미친 영향도 매우 큰데, 그에 따른 비판의 의견 또한 존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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