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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no.51 = no.51, 2010년, pp.65 - 86
김영주 (한국언론진흥재단) , 정재민 (KAIST 정보미디어경영대학원)
신문왕국이라 불리는 일본 신문 역시 발행부수, 매출액, 광고수익 등에서 위기를 맞고 있다. 이에 일본의 주요 전국지 경영진들은 현재 일본 신문이 직면한 위기의 원인을 어떻게 진단하고 있고, 나아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어떠한 대응전략을 펴고 있는지를 심층인터뷰와 2차 자료를 통해 살펴보았다. 일본 주요 신문사의 경영진들은 위기 원인을 주로 매체환경 변화에 따른 젊은 독자의 감소와 같은 외적 요인에서 찾고 있었다. 또한 광고매체로서 신문의 매력도 감소나 제작유통비용 상승과 같은 신문산업의 구조적 요인을 문제로 꼽았다. 위기에 대처하기 위한 대응으로는 젊은 독자에게 어필할 수 있도록 신문의 지면 강화, 온라인-오프라인 패키지 광고와 고객맞춤형 광고 시도, 온라인, 모바일 영역으로의 뉴스유통 확대, 부동산 사업 등 다각화를 통한 재정 안정성 확보,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각종 사업, 신문사간 공동 뉴스사이트 운영, 공동인쇄와 배달 등 다양한 협업을 시도하고 있다. 본 논문은 일본 신문사 경영진들의 위기인식에서부터 극복을 위한 다양한 대응전략을 통해 국내 신문기업들이 공유할만한 정보와 전략들을 제시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This paper reviews the problems and opportunities of Japanese newspaper industry. In the focus are particularly issues related to causes of the crisis and reacting strategies overcoming the crisis. To answer the questions, we conducted in-depth interviews with top-level managers of major newspaper 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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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신문의 발행부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신문(title) 수도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 전 세계적으로 신문의 발행부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신문(title) 수도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신문이 거의 없었거나 신문산업이 활성화되지 않은 국가들, 주로 개발도상국에서 신문발행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신문이 발달한 많은 나라에서는 발행부수가 지속적으로 줄고 있고, 독자도 사라지고 있으며 광고 수익 또한 감소하는 추세이다. | |
2008년 한국과 일본의 광고시장 규모는? | 한국보다 GDP도 높고 인구도 더 많은 일본에서 발행되는 전국지는 5개, 한국은 11개이다. 전체 광고시장 규모도 일본은 2008년 현재 GDP의 1.32%, 우리나라는 0.83%이다. 제한된 광고시장에서 한국의 신문사간 경쟁이 더욱 치열하다는 의미다. | |
신문이 발달한 많은 나라에서의 신문은 어떤 추세인가? | 그러나 이는 신문이 거의 없었거나 신문산업이 활성화되지 않은 국가들, 주로 개발도상국에서 신문발행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신문이 발달한 많은 나라에서는 발행부수가 지속적으로 줄고 있고, 독자도 사라지고 있으며 광고 수익 또한 감소하는 추세이다.1) 실제로 2008년 이후 미국에서는 경기침체로 인한 광고수익의 격감으로 폐업을 하거나, 인쇄판을 접고 온라인만으로 뉴스를 제공하는 신문사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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