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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신문사 통합형 플랫폼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actors Affecting Behavioral Intention to Use the Integrated Platform of Newspap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4, 2015년, pp.122 - 138  

김대원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  김민성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  김성철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신문사의 디지털 유료화 콘텐츠 수익 모델 중 하나인 통합형 플랫폼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장된 통합기술 수용모델을 기초로 고찰했다. 통합형 플랫폼이란 종이신문의 디지털 판형, 프리미엄 뉴스 혹은 비하인드 뉴스, 그리고 부가정보 등을 한 데 묶어서 서비스 하는 유료 콘텐츠 상품을 일컫는다. 연구 결과, 사용 편의성, 사회적 영향, 오락적 동기 그리고 신문 정기 구독 여부는 통합형 플랫폼 사용의도에 정(正)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종이신문에 대한 만족도는 통합형 플랫폼 사용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종이신문은 통합형 플랫폼과 대체 관계에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편, 고품질 기사에 대한 기대효과와 통합형 플랫폼 사용의도 간의 관계는 유의미하지 않았으며, 성별과 연령 그리고 뉴스 소비 습관과 언론사 홈페이지에 대한 만족도 역시 통합형 플랫폼 사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examines factors affecting behavioral intention to use integrated platform (IP), which is one of the business models regarding paid digital contents, based on extended Unit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UTAUT2). IP is a service which is designed to make digital content ...

Keyword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paper는 무엇인가? 상품전략에는 종이신문, e-paper, 디지털 콘텐츠, 프리미엄 서비스가 포함된다. e-paper는 종이신문의 편집본 신문이 그림파일 형태로 제공되는 서비스를, 디지털 콘텐츠는 편집 과정 없이 개별 단위로 제공되는 뉴스기사를 일컫는다. 프리미엄 서비스는 유료 디지털 콘텐츠 독자에 한 해 제공되는 콘텐츠를 말한다.
가격 전략 중 연성 체계란 어떤 시스템을 말하는가? 가격 전략은 연성, 경성, 혼합으로 나뉜다. 일반적으로 연성 체계(Soft paywall)는 일정 개수까지 비유료 독자에게도 디지털 뉴스 콘텐츠를 제공한 뒤, 그 이상의 기사는 유료 독자에게만 제공하는 시스템, 경성 체계(Hard paywall)는 유료 독자에게만 기사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혼합 체계(Freemium)는 무료 콘텐츠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와 유료 웹사이트를 동시에 운영하는 방식이다.
국내 신문업계의 침체가 종이신문의 쇠락과 괘를 함께한다는 것은 어떤 근거에서 나온 결론인가? 국내 신문업계의 침체는 종이신문의 쇠락과 괘를 함께 한다. 이는 발행부수 1위 신문사인 조선일보의 수익구조에서 간명하게 확인된다[3]. 2000년 조선일보의 연간 매출액 4,753억 원 중 신문 매출액은 4,365억 원으로 전체의 91.6%에 달했다. 하지만 2000년부터 2010년 사이 조선일보는 온라인에서 부상(浮上)한 포털 사이트로 인해 소비자 이탈을 겪는다. 이 과정을 겪은 후인 2010년 조선일보의 연간 매출액은 3,709억 원으로 10년 전에 비해 22.0% 감소했는데, 공교롭게도 조선일보의 신문 매출액 역시 같은 기간 동안 21.0% 줄었다. 종이신문 매출 감소와 조선일보 수익 규모에 고스란히 영향을 미친 것이다. 2010년 이후 조선일보는 모바일이란 새로운 경쟁자의 위협을 받는다. 이에 따라, 2013년 조선일보 연간 매출액과 신문 매출액은 각각 3,362억 원과 3,114억 원으로 감소한다. 두 수치 모두 2010년 대비 각각 9.3%와 9.5%씩 줄어든 것이다[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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